교육부 공식 블로그

작은 관심으로 우리 아이가 달라져요! 본문

교육정보

작은 관심으로 우리 아이가 달라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5. 15:30

지상의 별처럼 - No. 1이 아닌 Only One -


나의 아이가 최고가 되길 원해서 모든 면에서 최고를 고집하는 부모가 있습니다. 남들과 비교해서 모자라는 것 같으면 아이를 다그치고 1등을 목표로 삼게 하는데요. 하지만, 내 아이가 1등이 아니라고 해도 이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아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 * 지상의 별처럼 * ~


인도의 국민배우 아미를 칸이 주연하고, 제작한 영화 <지상의 별처럼>세상의 모든 아이는 특별한 존재라는 것을 알려주는 영화입니다.

인도의 작은 마을에 사는 이샨은 뛰어난 상상력으로 일상적인 풍경을 독특한 그림으로 재창조해냅니다. 그러나 어른들은 공부를 못해서 낙제만 하는 이샨을 꾸짖습니다. 이샨은 친구들에게도 놀림을 받으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죠. 이샨의 부모님은 이샨의 미래를 위해 엄격하고 강압적인 기숙학교로 이샨을 보냅니다. 

처음으로 가족과 떨어져 지내게 된 이샨은 더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말수가 줄어들며 혼자 지내는 시간이 늘어가는데요. 그러던 어느 날 미술 선생님인 니쿰브가 이샨의 재능을 알아보고 그를 믿어주며 이산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 작은 관심이 가진 큰 힘 * ~


이 영화에서 이샨은 난독증이 있는 아이로 나오는데요. 난독증은 듣고 말하는 데는 별다른 지장을 느끼지 못하지만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거나 철자를 인지하지 못하는 증세로 학습 장애의 일종입니다. 

 

난독증은 크게 시각적, 청각적, 운동 난독증으로 분류해요. 시각적 난독증은 단어를 보고 소리로 연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고 청각적 난독증은 비슷한 소리를 구분하고 발음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입니다. 운동 난독증은 글씨 쓰기를 할 때 손을 움직이는 방향을 헷갈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난독증은 아이에게 문제가 있어서라기보다는 뇌의 좌우 불균형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에디슨, 피카소, 톰 크루즈도 난독증을 겪은 적이 있었다고 하죠. 

 

영화에서 어른들은 이샨이 난독증이라는 것을 모르고 단지 문제아이기 때문에 공부를 못하는 것이라 단정 지어 그의 재능을 인정해 주지 않습니다. 예전에 난독증을 앓았던 니쿰브만이 이샨의 병을 눈치채고 관심을 둡니다. 그가 적극 나서서 이샨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고 계속해서 믿음을 줍니다. 덕분에 이샨은 난독증을 고치게 되는거죠~

 


이처럼 누군가 자신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보내고 믿음을 갖고 기다려 준다면 난독증도 고칠 수 있습니다꼭 난독증과 같은 장애가 아니더라도 부모, 교사가 어떻게 아이를 대하느냐에 따라 아이는 달라지죠. 


혹시 집에서 밥 먹을 때는 어떤가요? 아이와 대화나누기 보다는 TV를 틀어놓거나 신문을 보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아이와 눈을 맞추며 소소한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가족의 사랑과 인성을 키워 나가는 밥상머리 교육 10계명


1. 일주일에 두 번 이상 '가족식사의 날'을 가진다. 

2.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에 함께 모여 식사한다. 

3. 가족이 함께 식사를 준비하고 함께 먹고 함께 정리한다. 

4. TV는 끄고 전화는 나중에 한다. 

5.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천천히 먹는다. 

6. 하루 일과를 서로 나눈다. 

7. '어떻게 하면 좋을까' 식의 열린 질문을 던진다. 

8. 부정적인 말은 피하고 공감과 칭찬을 많이 한다. 

9. 아이의 말을 중간에 끊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다. 

      10. 행복하고 즐거운 가족식사가 되도록 노력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