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시물이 스마트 폰 안으로! 본문

교육부 소식

전시물이 스마트 폰 안으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12. 13:00

전시물이 스마트 폰 안으로!

 - '과천과학관탐방어플리케이션 서비스 개시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최은철)은 관람객들이 편리하고 재미있는 과학관 관람을 즐길 수 있도록 스마트기기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을 개발하여 2월 12일(화)부터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본 어플리케이션 이름은 '과천과학관 탐방' 앱으로, 전시물 위치 안내 서비스와 스토리텔링 과학교육 콘텐츠로 구성됩니다.


과학관앱의 검색기능 화면

 

전시물 위치 안내 서비스는 넓은 과학관에서 헤매지 않고 원하는 전시물을 바로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전시물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설명을 원할 때 전시물 옆의 QR코드를 비추면 상세 안내 페이지로 안내해주는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슬라 코일 앱 - 1차 코일의 작동

 

스토리텔링형 과학교육 콘텐츠는 스마트기기를 기능을 활용하여 전시물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학습의 내용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연관이 있는 전시물들을 엮어서 스토리텔링 형식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각 콘텐츠에는 증강현실, 애니메이션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전시물 관람에 더욱 재미를 느끼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 이 때문에 관람객은 스마트기기의 화면을 통해 지구 전시물 위에 가상의 인공위성과 태양이 떠서 전력을 송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우주왕복선이 이륙 후에 로켓추진체들로부터 어떻게 분리되는지를 애니메이션으로 관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현재는 일부 전시물에 대해서만 시범서비스 형식으로 스토리텔링 콘텐츠와 전시물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지속해서 콘텐츠와 서비스를 확충하여 모든 전시물을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관람의 재미를 더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습니다.

 

'과천과학관탐방' 앱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기기를 가진 관람객은 누구나 활용할 수 있어서 더욱 많은 체험형 전시물을 관람하고 싶었던 관람객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