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4회 글로벌연구실 국제심포지엄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제4회 글로벌연구실 국제심포지엄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7. 09:30

의생명과학 국내외 석학들 한자리에

-'13. 2. 5(화) 제4회 글로벌연구실 국제심포지엄 개최-


생명과학(BT) 분야의 세계적 석학이 한국에 모여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교류의 장이 마련됩니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월 5일 연세대학교에서 『제4회 글로벌연구실(GRL)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GRL*사업은 교육과학기술부가 BT·NT·ET 등 국가 전략분야 기초·원천기술 개발과 글로벌 연구네트워크를 구축을 목적으로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국제공동연구 프로그램으로, 노벨상 수상자가 참여하는 등 수준 높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GRL : Global Research laboratory


GRL 국제심포지엄은 GRL의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해외석학과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2010년부터 시작되어 이번에 4회째를 맞이하였습니다.


이번 심포지엄 에서는 미국 Mount Sinai 의대의 Roger Hajjar 교수(유전자치료), 일본 AIST의 Takema Fukatsu 박사(장내세균 면역) 및 프랑스 생물융합연구소 Alain Prochinatz 박사(질병신호전달) 등 저명한 국내외 GRL 연구책임자 13명이 의생명 분야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토의를 통해 최근의 세계적인 연구 동향을 공유합니다.


○ 또한, GRL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미국, 스위스 등의 한국주재 과학기술 담당 참사관이 참석하여 GRL 사업의 발전과 국가 간 과학기술협력 확대를 위한 방안도 논의할 예정입니다.


2006년부터 시작한 GRL 사업은 국내 연구자들이 노벨상 수상자 등 해외 석학과의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연간 200편 이상의 SCI 논문과  Nature, Science 등 세계적 학술지에 지속적으로 연구 성과가 게재하는 등 단기간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성과>

1. 당뇨·비만 동시 치료 기반이 되는 마이토카인의 실체 규명 - 성균관대 의대 이명식교수(2010년도 글로벌연구실)

- 세포가 영양 결핍이나 스트레스를 받아 자가포식(autophagy) 기능이 떨어지면 미토콘드리아에서 분비되는 '마이토카인'인 FGF21을 최초로 발견

- 이에 따라 인슐린 작용 기능 이상으로 오는 제2형 당뇨병과 비만 치료에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임

마이토카인 모식도 작용 모식도


2. 바이오 연료 생산 증대에 기여할 유전자 발견 - 포스텍 이영숙교수 (2006년도 글로벌연구실)

- 일본 사이타마대학 니시다 교수팀과 함께 '식물 종자의 지방함량을 증가시키는 유전자'를 세계 최초로 발견

- 식용 작물이나 바이오디젤과 같은 대체 에너지원 개발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AtABCA9 유전자가 손실된 돌연변이 식물체(abca9)는 종자 지질 함량이 감소하여, 야생종(WT)에 비해 크기가 작은 종자 생산


앞으로 교과부는「글로벌연구실」을 통해 해외 전략원천기술의 확보는 물론 국내 연구진들이 세계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최고 수준의 국제공동연구그룹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조율래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과 이승종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해 심포지엄에 참석하는 국내·외 연구자들을 격려할 예정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