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명작읽기로 국어와 친해져요! 본문

교육정보

명작읽기로 국어와 친해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3. 28. 09:25

* 명작 읽기에 관심을 두다. * 
영화로도 유명한 소설 '나니아 연대기'를 교과서 대신 국어 수업에 활용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평소 국어 학습에 지루함을 느끼고 독서에 흥미를 붙이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해결 방안을 마련하고자 고심하던 차에, 경기도 교육청 주최 NTTP 교과교육연구회 심포지엄에서 '나니아 연대기를 활용한 재미있는 국어 수업'을 주제로 강연한다기에 찾아가 보았습니다.
 

현재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은 24개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두 개의 교과서에 나누어 담아 훌륭한 글을 충분히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반면 목표 성취를 위해 정선된 텍스트들은 대부분 일부분만을 발췌함으로써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진정한 재미를 주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강연은 새로운 수업을 바라는 학생, 학부모, 선생님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 명작 읽기, 무엇일까요? *
“구운몽”, “한중록”, “별주부전”, “마지막 잎새”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많은 명작을 떠올리면 ‘지루하다’, ‘고리타분하다’는 생각이 앞섭니다. 하지만 명작은 비판적 사고 활동을 통해 높은 차원의 지혜와 지성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재료입니다. 학생들은 명작을 접해 세상을 정확히 보고 알맞게 생각하며, 그 속에서 발견한 소중한 가치를 생활 속에서 실현할 수 있습니다. 결국, 교육과정에 명시된 목표를 달성하고 작품 속에 깊이 빠져 진정한 배움에 이르고자 한다면 명작 읽기는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 명작 읽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

명작 읽기에 도전하려면 우선 본인에게 맞는 책을 선정해야 합니다. 아무리 유명해도 수준에 맞지 않는 어려운 책은 자칫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좋은 책을 고르는 것은 효과적인 국어학습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명작을 선정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처음 명작을 접하는 아이일수록 쉽고 재미있어야 합니다.
(2) 이야기가 아이의 삶과 밀접한 것이 좋습니다. 일상대화에서도 흔히 쓰이기
때문입니다.
(3) 가치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목표들도 담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5)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는, 특히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 삶의 이야기가 담긴 좋은 책에 깊이 빠져 보자. *
화성에 소재한 우정초등학교 흥미 있고 학년에 맞는 적정한 수준의 명작을 선정하고 주제 중심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학교에 재학 중인 한 5학년 학생은 “영화로 재미있게 보았던 샬럿의 거미줄이 이미 책으로 나와 있었다는 사실에 놀랐고, 두꺼운 책이지만 친구들과 함께 읽으니 더욱 흥미진진했다.”고 말했습니다.
 

[학년별 명작 선정 예시]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돼지 책

파브르의

 식물 이야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홍길동전 

샬럿의

 거미줄 

소나기 

 

학년별로 선정한 명작은 국어 교과와 함께 학습 목표에 따라 다른 과목과 통합하여 교수학습활동에 활용하였으며, 80분 동안 이루어지는 수업 시간을 통해 실감 나게 읽기, 다양한 독후활동으로 구성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교과와의 관련성을 따져 참신한 내용을 추가하여 재구성함으로써 독서에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의 관심도 이끌어 내었습니다. 
 
어린이들은 명작 읽기를 통해 얻은 지식과 스스로 다짐한 내용을 배움 일기장에 자유로이 작성한 뒤, 직접 실천하고 반성해보는 활동을 거치면서 색다른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은 학생들이 명작을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성취감을 바탕으로 또 다른 명작 읽기에 도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샬럿의 거미줄을 이용한 국어 학습 예시]

 읽기

활동

샬럿의 거미줄 실감 나게 읽기 / 질문과 토론하기 / 퀴즈 등 

국어과

관련

독후

활동

읽은 부분 제목 붙이기(주제 찾기) / 인상 깊은 낱말 혹은 문장 떠올리기 (가치관 정립)

문제 만들기 / 등장인물 소개하기 / 요약과 서평 / 독서 대화 혹은 토론 등

다른

교과와

연계

방법

등장인물 딱지 만들고 놀이하기(미술, 체육) / 농장 안 다른 두 동물의 개체 수 예상하기(수학)
애완동물 기르기(실과), 익숙한 동요에 줄거리를 요약하여 가사 만들기(음악)
우정과 신의 등 이야기 속의 다양한 가치관 이해 및 실천 행동 점검하기(도덕)

 

학교 시험은 어떻게 준비할까요?
많은 학생과 학부모가 이러한 변화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명작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이 학교 시험에 방해되지 않겠느냐는 우려를 동시에 나타내기도 합니다. 정인영 선생님교과서와 적절히 병행함으로써 충분히 문제를 극복할 수 있으며, 오히려 명작을 활용한 국어 교육이 창의성을 높일 기회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추후, 담임교사의 지도 내용에 따라 평가 문제가 다른 '교사별 평가' 방식이 확산하면 더 창의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이 가해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지리라 여겨집니다.
 
다다익선, 창의지성을 함양하는 명작 읽기를 생활화합시다!
명작 읽기를 통한 국어 학습은 어린이들이 고전이나 명작에 대한 부정적인 관념에서 벗어나,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지성과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최고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정해순 교장 선생님은 “문화적으로 소외된 어린이들이 더욱 큰 꿈을 펼치기 위해 학교만이 아니라 가정에서도 명작 읽기를 생활화함으로써 생각의 폭을 넓히고, 적극 진로를 개척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제가 현재 교단에서 다양하고 소중한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원동력은, 어쩌면 과거의 선생님들께서 강조하셨던 독서교육이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는 명작 읽기를 통해 재미있는 국어 수업을 만들려는 노력으로 웃음꽃이 핀 어린이들의 모습에서 무한한 보람을 느낍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은 많은 친구가 지금 도서관에서 명작 한 권씩 들고 오는 즐거운 상상을 해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