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래의 직업을 직접 체험해보자! 한국잡월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미래의 직업을 직접 체험해보자! 한국잡월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3. 30. 09:00

미래의 직업을 직접 체험해보자! 한국잡월드!

진로에 대해 많이 알아보고 고민할 시간이 있었다면 그 진로를 위해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나 여유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직업이나 진로에 대해 도움될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인터넷으로 자신의 적성을 알아보고 직업을 알아보자! * 

 

* 워크넷 : 직업심리검사, 직업•취업•학과 동영상, 직업탐방 등
* 커리어넷 : 미래의 직업세계,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등
* 참고할 만한 기사 ‘나의 미래를 제시하는 진로심리검사’

 

진로심리검사, 직업심리검사 등 자신의 성향을 살펴보고 이에 맞는 직업을 추천해주는 검사가 있습니다. 집에서 인터넷으로 쉽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도 중학교 때 이 검사를 했었는데요, 한 장의 결과보고서를 보면서 ‘아 나는 이런 사람이었구나.’를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직업군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무엇을 하는지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했고 관련 직업에 대해 더 알 기회가 없어 아쉬웠습니다.
 
학생들이 미리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 기회와 체험할 기회를 준다면 어떨까요? 다양한 직업과 그리고 그 직업이 진짜 하는 일을 직접 체험도 할 수 있는 ‘한국잡월드’가 있습니다. 자신의 꿈을 찾아보고 진로를 탐색하는 잊지 못할 경험을 할 수 있는 이곳에 제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한국잡월드 홈페이지 가기▼


*진로의 탐색과 방향을 제시하는 잡월드!*

한국잡월드는 어린이체험관, 청소년체험관, 진로 설계관, 직업 세계관 등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을 학생들이 주로 체험하면 좋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도 초등학생부터 중학생, 고등학생들로 가득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을까요?
 
먼저 어린이체험관은 어린이만 체험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직업을 즐기고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체험관에 들어갈 때 ‘조이’라는 가짜 화폐를 받습니다. 체험을 통해 조이를 모아 저축도 가능하고 물건을 살 수 있도록 있게 되어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조이를 모으기 위해 여러 직업을 체험하려 하고 자연스레 사고팔거나 저축이라는 경제행위도 같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흥미 유형에 따른 직업분류도 되어 있어 자신 흥미에 맞는 직업체험관에 갈 수 있어 어린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청소년 체험관에서는 공공서비스, 경영금융, 문화예술, 과학기술 등 특화된 직업에 대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체험실 하나의 소요 시간은 1시간이기 때문에 자신이 관심 있는 직업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기가 많은 몇몇 직업은 예약이 필수라고 합니다. 실제 그 직업 관련 기업이 함께 체험관을 진행하기 때문에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좋은 기회라 생각됩니다.

체험관을 들리기 전에 진로 설계관에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집단상담프로그램실, 재능스펙트럼, 흥미퀘스트, 직업정보열람실, 직업정보존, 잡카페 등 직업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리고 직업 세계관에서는 직업의 변화상, 다양한 직업의 모습, 직업의 가치 등을 알 수 있는데요, 관련 직업을 게임이나 체험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4D영상관도 있어 눈과 입, 코로 직업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체험에 앞서 먼저 들려 진로와 직업에 대해 알고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잡월드를 둘러보면서 대학생인 저에게도 생소한 직업(전자계측제어기술자, 소음진동기술자, 판금원, 증권중개사)과 그 직업이 하는 일을 체험하면서 우리 주변의 직업 세계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 평소에는 그냥 지나칠 수 있었던 사람의 행동을 여기서는 직업으로의 행동으로 볼 수 있던 점에서 미래에 자신의 직업에 대해 생각해볼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느 직업에 대해 알려고 가는 것 보다 여러 직업을 간접 경험하는 부분이 특히 좋았습니다. 과거의 직업현재의 직업 그리고 미래의 직업도 생각해볼 수 있어 직업의 역사를 볼 수 있었던 것도 기억에 남습니다.

요즘 많은 사람이 생각했던 직업의 모습과 달라 이직하거나, 뒤늦게 자신의 흥미나 적성을 찾아 직업을 찾아 떠난다고 합니다. 충분히 고민하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현재 직업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한국잡월드를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