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자기주도학습, 어렵지 않아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자기주도학습, 어렵지 않아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5. 20. 11:00

최근 교육부와 국가 평생교육진흥원이 발간한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을 아시나요?

학습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실천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그 방법을 알려주는 길잡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자기주도학습의 방법을 제시해주는 프로그램이 나왔다는 것은 자기주도학습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려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초, 중, 고등학교에 다닐 때도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에 대해서 귀에 박히도록 들었었는데 이를 느끼고 실천하기는 쉽지 않았던 기억이 나네요. 그런데 대학생이 되고 나서는 그 누가 자기주도학습을 강조하지 않는데도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이 얼마나 중요한지 체감하게 되더라고요. 대학교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학습 자료를 지원해 줄 뿐 초, 중, 고등학교와 달리 아무런 간섭을 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계획을 세워 그에 따라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이죠.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세운 계획들>

이렇게 자기주도학습은 초, 중, 고등학교뿐만이 아니라 대학에서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또 그 중요성만큼이나 대학교에 와서도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도 적지 않은 편입니다. 그래서 제가 다니고 있는 경희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성공적인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학습 포트폴리오’라는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이 어떤 방식으로 자기주도학습을 도와주는지 알아볼까요?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습 포트폴리오’학습자가 특정 강의를 수강하면서 활용한 모든 학습 자료를 모아 스스로 그 내용을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체계화하는 방식으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모든 학부생을 대상으로 시행되며 한국어로 작성하는 라이언 학습 포트폴리오와 영어로 작성하는 글로벌 학습 포트폴리오 중 하나를 선택해 학습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한 학기 동안 일주일에 하나씩, 총 16개의 학습노트를 온라인으로 작성해야 하는데요, 빼먹지 않고 과정을 마치면 활동 인증서 및 기본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많은 포트폴리오 중에서 모범학습 포트폴리오에 선정되면 소정의 장학금이 추가로 지급된답니다.


매 학기 약 300명 정도를 모집하는데, 선착순이라서 그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전 사실 의문이 들었답니다. 공부한 내용을 포트폴리오로 만드는 것은 전혀 새롭지 않은 흔한 방법이기도 하고, 단순히 필기를 정리하는 것이 자기주도학습에 어떻게 도움이 된다는 것인지 와 닿지 않았거든요. ‘자기주도학습’하면 무언가 거창하고 대단한 방법이 있을 것만 같은 느낌이 있었는데 말이죠.

그래서 저의 이러한 의문을 풀고 학습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 더 자세히 알기 위해 현재 한 학기 동안 학습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경영학과 12학번 김정경 학생과 회계 세무학과 12학번 곽지원 학생과 학습 포트폴리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학생들의 학습 포트폴리오를 위해 마련된 전산실>

이야기를 끝내고 나서 저도 당장 다음 학기부터는 꼭 학습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을 신청해야겠다고 결심했답니다. 스스로 공부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멋지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학습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스스로 공부하는 모습을 보니 효과적인 자기주도학습을 해내고 있다는 확신이 들었거든요. 


두 학생을 보면서 자기주도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의 중심에 자기 자신이 있다는 점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학습 포트폴리오는 처음에 제가 생각했던 대로 학습자료를 모아 만드는 기존에 널리 알려진 공부방법 중 하나이지만 공부한 내용을 온전히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는 점이 자기주도학습의 한 방법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자신만의 필기 노트를 만들면서 스스로 공부하도록 돕는 학습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이처럼 자기주도학습은 결코 생각만큼 어렵고 복잡한 것이 아니랍니다. 학습 포트폴리오 이외에도 자기주도학습의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 많은 방법의 공통점은 모두 ‘스스로’ 하는 학습이라는 점일 것입니다. 의지와 열정을 가지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능동적인 학습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자기주도학습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동안 자기주도학습이 어렵게만 느껴졌다면 이젠 그런 두려움은 버리고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으로 차근차근 자신의 힘으로 학습해보세요! 어느샌가 자기주도학습에 익숙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