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능력중심사회 실현 전문대학이 앞장 서겠습니다! 본문

교육부 소식

능력중심사회 실현 전문대학이 앞장 서겠습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3. 6. 10. 08:00

국가 고용률 70% 달성과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실현
전문대학이 앞장 서겠습니다 !

- 핵심 전문직업인 연간 15만명 집중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육성 방안(시안) 발표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박근혜 정부의 “전문대학 육성 방안(시안)” 을 마련하고, 국민과의 소통을 위하여 2013.6.10(월) 전문대학 현장인 동양미래대학교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이날 시안 발표에서 교육부 나승일 차관은 “전문대학이 1950년대 초급대학으로 출발하여 전문학교를 거쳐 1979년 전문대학으로 승격 개편된 이후, 520여만명의 산업인력을 양성하여 대한민국의 근대화와 국가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으나, 전문대학이 산업구조와 기술의 고도화에 부응하지 못하고 1979년 출범 이후 산업인력 미스매치, 수업연한 제한(2~3년), 학벌중심 사회구조로 인해 전문직업인력 양성체제의 한계와 고등직업교육이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국가직무표준(NCS)에 의한 교육과정 운영 및 현장성 높은 지역산업과 연계된 특성화 전문대학 지원 등을 통해 전문대학을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육성하여, 전문대학 취업률을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80% 이상 달성하고 국가 고용률 70% 달성에 전문대학이 앞장서서 국민행복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전문대학 육성방안(시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특성화 전문대학 100개교 육성을 통해 산업핵심인력 양성체제 구축
② 수업연한 다양화를 통해 전문대학 기능 다변화
③ 산업기술명장대학원 설치를 통해 산업분야별 명장 육성
④ 평생직업교육대학 육성으로 평생학습 기능 강화
⑤ 세계로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전문대학생의 해외 진출 촉진


이번 시안은 전문대학 육성 관련 학계․산업계 등 전문가들의 정책연구와 학술세미나, 전국 권역별 전문대학 현장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마련되었습니다.


나승일 차관의 브리핑 이후 진행된 공청회에는 전문대학, 일반대학, 정부부처, 시․도교육청, 관련학회 관계자가 참석하여, 특성화 전문대학 100개교 육성, 수업연한․학위과정 다양화, 산업기술명장대학원 및 평생직업교육대학, 세계로 프로젝트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었습니다.

 

교육부“공청회와 전문대학총장협의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하여 6월중 전문대학 육성 방안을 확정·발표하고, 고등교육법 등 관련법령 개정 및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전문대학 육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