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온라인 선생님, 사이버 가정학습 본문

교육정보

온라인 선생님, 사이버 가정학습

대한민국 교육부 2013. 7. 16. 13:00

인터넷이 보편화 되고,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일반화되면서 e-러닝은 차세대 학습방법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시도 교육청에서는 2005년부터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사이버 가정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가정학습은 교육 환경의 불균형과 사교육비 지출 문제를 없애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교사와 학생을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합니다.

 

무엇보다도 학생이 수준별 맞춤형 콘텐츠를 활용함으로써 학교의 고민 중 하나인 학생들의 학습결손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 교육을 보완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익숙하지 않거나 복잡해 보이는 메뉴 때문에 활용하지 않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스스로 학습을 도와주는 사이버 가정학습,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경기도 사이버가정학습 다높이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나의 공부 습관, 진단해 주세요!

처음부터 무작정 사이버 가정학습에서 수업을 듣는 것보다는 스스로 공부 습관을 살펴보고, 적절한 공부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버 가정학습 누리집에는 ‘진단처방학습’이라는 메뉴나 배너가 있습니다. 진단처방학습학습습관 진단과 학력 진단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잘못된 동기유발과 학습습관은 장기적인 학습 결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학습습관 진단 부분에서는 설문을 통해 학습 동기와 학교에 다니면서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 과목별 수업과 시험 준비 방법, 오답 노트 활용 등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점검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잘못된 학습습관에 대해 조언하고, 노트필기 방법, 복습 방법 등 학습자 개개인에게 필요한 공부 방법을 처방으로서 제시합니다.


또한, 학기마다 학생 스스로 실력을 진단할 수 있는 학력 진단 부분에서는 학기별 교육과정에 맞추어 진단평가 문제를 제시하고 문제를 풀고 난 후 그래프를 통해 다른 학생들의 평균 점수와 비교해 보고, 약점 과목에 대해서는 조언도 제시해 줍니다. 학력 진단 이후 오답클리닉 노트를 통해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볼 기회도 제공합니다.
 

맞춤 수업을 등록해요!

사이버 가정학습 누리집에 있는 메뉴 중 자유롭게 수업을 등록하는 메뉴는 학생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직접 신청해서 수강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학생이 학교수업 후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찾아서 듣는 활동은 자기 주도 학습의 시작이고 자발성을 바탕으로 한 만큼 동기유발이 충분히 되기 때문에 학습효과도 높다고 합니다. 수업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교육과정까지 학년별, 과목별, 수준별로 수업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잘 공부했는지 확인해요!

 

각 교육청 사이버 가정학습 누리집에는 학생 스스로 단원과 난이도를 선택하여 배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시험을 본 후 결과를 확인하고 틀린 문제에 관련된 후속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풀이 후 전체 다시 풀기와 틀린 문제 다시 풀기로 메뉴를 선택하여 재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좀 더 어려운 문제 풀기나 기본 문제 풀기를 선택하여 심화, 보충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매일 쪽지시험처럼 볼 수 있는 일일평가와 내가 선택한 문제들을 모아놓은 내 문항 보관함도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궁금할 때는 물어볼 수 있어요!

상담코너에는 생활 상담 게시판과 교과 상담 게시판이 있어서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교사에게 질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활 상담 게시판에는 학교에서의 고민, 친구문제 등을 비밀글로 올릴 수 있고 일선 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멘토가 온라인으로 답변함으로써 익명성도 보장되고, 자세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교과 상담 게시판에서는 교과 관련 궁금증이나 공부 방법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고, 역시 일선 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멘토가 학생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답변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가정학습에는 사이버 학급을 조직하여 학교 수업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는 기능도 있고, 친구들, 선생님과 쪽지를 주고받거나 사진을 올릴 수 있는 공간도 있어서 실제 교실과 연계한 사이버 학급을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교육청별로 전체적인 틀은 비슷하지만, 각각의 특색이 다르므로 시 ․도 교육청별로 제시하고 있는 안내서를 참고하여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별 사이버 가정학습 누리집> 

 서울

 꿀맛닷컴

 대구

 대구 e스터디

 http://www.kkulmat.com/

 http://estudy.edunavi.kr/

 경기

 다높이

 대전

 대전사이버가정학습

 http://danopy.goedu.kr/

 http://www.djstudy.or.kr/

 인천

 인천e스쿨

 경남

 새미학습 경남사이버학습

 http://cyber.edu-i.org/

 http://lms.gnedu.net/

 부산

 부산사이버스쿨

 전남

 전남사이버학습 그린나래

 http://cyber.busanedu.net/

 http://cyber.jnei.or.kr/

 경북

 경북사이버가정학습

 충남

 충남e-교육

 http://cyber.gyo6.net/

 http://smart.edus.or.kr/

 전북

 전북e스쿨

 충북

 충북사이버가정학습

 http://eschool.jbedu.kr/

 http://star.cbedunet.or.kr/

 강원

 강원에듀원

 광주

 광주사이버가정학습 빛고을샘

 http://www.gweduone.net/

 http://cyber.gedu.net/

 울산

 울산사이버학습

 제주

 제주e스터디

 http://home.go.kr/

 http://www.jejuestudy.net/

 

사이버 가정학습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교 교육을 보완하고, 저소득층이나 학습부진아의 학력격차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공교육의 내실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스템입니다.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는 지금 이 시대에서는 정보를 알고 있는 것보다 정보를 얻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아는 것이 진정한 경쟁력일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제공되는 맞춤형 수업이지만 활용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학습결손을 예방하는 매일매일 복습하기도 사이버 가정학습을 지혜롭게 활용한다면 더욱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신 나고 즐겁게 공부하는 방법, 사이버 가정학습에서 시작하면 가능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