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Wee 프로젝트, 우리가 희망이다! 본문

교육정보

Wee 프로젝트, 우리가 희망이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0. 4. 11:00

'Wee 프로젝트'를 들어보셨나요?

'Wee 프로젝트'는 2008년부터 학교-교육청-지역사회의 긴밀한 협력으로 위기학생 예방 및 종합적인 지원 체제를 갖춘 학교 안전망 구축사업입니다. 학생들의 적응력 향상을 위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ee는 We(우리)+education(교육)+emotion(감정)의 합성어입니다. Wee는 고위기 학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민 및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일반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Wee 프로젝트'[Wee 클래스], [Wee 센터], [Wee스쿨]로 체계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Wee 클래스]단위학교 내 상담실 설치하고 운영하여 잠재적 위기 학생에 관한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주고, 문제발생 가능성에 관하여 초기에 진담하고 대처하는 역할을 합니다. [Wee 센터]시도교육청과 지역교육지원청 단위에 설치하여 심층적인 심리 진단 및 평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ee스쿨]장기위탁교육기관으로 고위기 학생의 장기간 교육 및 치유를 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단위학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Wee 클래스]를 방문하기 위해 목포하당초등학교 [Wee 클래스]를 찾아갔습니다. [Wee 클래스] 복도 벽에는 [Wee 클래스]에 관한 사항들이 알아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 이용하는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Wee 클래스] 이용 비용무료인 것은 다들 아시지요? 간혹 몇몇 학부모님이 [Wee 클래스] 이용시 비용에 관하여 문의를 합니다. [Wee 클래스]는 단위학교 안에 설치된 곳으로 당연히 비용은 무료입니다. 다양한 고민 및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이며 누구든지 이용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하거나 담임선생님과 상의하여 이용하면 됩니다. 대신 사전에 [Wee 클래스] 이용을 신청하면 효율적으로 [Wee 클래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Wee 클래스]는 학교 운영 시간 동안 운영하며, 사전 요청 시에는 방과 후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Wee 클래스]에 들어가니 [집단 상담실]에 눈에 들어옵니다. 개인 상담이 아닌 5명에서 10명 정도 집단 상담을 하기 위한 곳입니다. 학부모와 학생이 같이 상담하거나 교사와 학부모, 학생이 함께 상담할 수 있습니다. 상담 교육을 위한 장소로까지 활용되기도 합니다. [집단 상담실]에는 여러 개의 책상과 의자가 놓여있어 다수 학생이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집단 상담실]을 찾은 여학생들은 교실에서 쉽게 나누지 못한 이야기를 [집단 상담실]에서는 자연스럽고 편하게 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Wee 클래스]는 독립적인 공간인 [개인 상담실]도 있습니다. [개인 상담실]은 따로 마련된 공간에서 상담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개인 상담실]에는 2명에서 3명이 상담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쉽게 터놓고 이야기할 수 없는 사항에 관하여 말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위기상황이 발견되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문제발생 가능성에 관하여 초기에 진단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심층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개인 상담실]을 이용한 여학생은 [개인 상담실]에서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 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합니다. 또한, [개인 상담실]이 독립적인 공간이라 비밀과 안전이 보장된다는 안심을 갖게 해서 [개인 상담실]을 자주 이용한다고 하네요. 모든 상담의 원칙은 내담자와의 상담 내용에 관하여 비밀이 보장되고, 안전이 보장된다는 점입니다.

[Wee 클래스]는 단순한 상담활동을 하는 공간을 넘어서 학생들의 '쉼터'역할도 합니다. 학교 안에서 편안하게 학생들이 의지하고 쉴만한 공간이 생긴다는 것은 좋은 점입니다. 특히 상담활동에 있어 허용적이고 긍정적인 분위기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 면에서 [Wee 클래스]는 학생들이 부담 없이 찾아가고 이야기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이 우선시 됩니다. 그래서 [Wee 클래스]에는 학생들이 쉴만한 공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간이 소파나 매트가 갖춰져 있고, 상담활동을 기다리는 동안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학생용 컴퓨터도 갖추어져 있습니다.

'Wee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공간인 [Wee 클래스]. [Wee 클래스]는 단위학교에서는 학생들과의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공간입니다. 단위학교에 [Wee 클래스]가 설치되고 운영되는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Wee 클래스]를 찾는 빈도가 높다는 것을 방증하는 좋은 예입니다.

 

[Wee 클래스]의 기본적인 활동'상담활동'입니다. 상담활동은 '인간적인 만남'이 전제가 되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타인에게 쉽게 마음을 열지 못하는 학생, 표현에 서툰 학생 등 다양한 유형의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이 담임교사나 부모님께 쉽게 이야기를 꺼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를 위해 단위학교 [Wee 클래스]의 역할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Wee 클래스]를 '우리를 위한 공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면 [Wee 클래스]의 역할을 100% 수행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단위학교 [Wee 클래스]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정착되어, 'Wee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으면 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