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내 아이는 어떤 유형일까?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내 아이는 어떤 유형일까?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0. 17. 13:00

청명하고 맑은 가을입니다. 자고로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찌는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이라 했는데 요즘 그 말이 딱 맞는 것 같습니다. 바람도 선선해서 무언가를 배우기에 정말 좋은 계절입니다. 그래서일까요? 때마침 아이가 다니는 학교에서 '내 아이 유형 바로 알기'라는 주제로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학부모 교육을 한다고 하기에 기쁜 마음에 참석하였습니다.

'내 아이 유형 바로 알기'

박연자(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학교폭력상담사 및 학교폭력예방 교육사) 은가비지역아동센터 센터장'내 아이 유형 바로 알기'이라는 주제의 세미나는 평일 오전이라 그렇게 많은 학부모님이 참석하지는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좋은 강연 내용과 학부모님들의 집중으로 어느 강연보다 화기애애하고 호응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기질이란?

자녀 양육에서 아이의 기질을 알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기질이란 내가 타고난 성격을 말합니다. 한자로 자기 기(己)자에, 바탕 질(質). 즉 자기의 바탕입니다. 이런 기질은 선천적이므로 억지로 바꾸려 하면 스트레스가 생긴다고 합니다. 아이의 기질인정하고 이해해야 했는데 바꾸려 했던 건 없는지 반성해 봅니다. 주변에서 부모가 늘 하는 말 중의 하나인 "너는 왜 항상 그러니?"라는 핀잔이 얼핏 이해가 됩니다. 원래 그런 기질인 겁니다.


기질과 환경이 합쳐져서 성격이 되고 성격과 사회활동이 합쳐져 인격이 형성된다고 하니 아이의 성격, 인격 형성에 바탕이 되는 기질을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껴집니다.

 
도형 심리를 통한 성격 분석

아이의 기질을 알기 위해 널리 알려진 테스트 중에 하나가 바로 도형 심리검사라고 합니다. 도형 심리분석은 4가지 도형(○, □, △, S)그려서 자신을 표현하는 기법으로서 타고난 기질에 대한 장단점을 파악하여 적성에 맞는 전인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상담과 적성 파악에 도움을 주며 학부모아이의 심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종이를 한 장 준비해서 아래 사진의 도형 심리 테스트와 같이 도형을 그려보시길 추천합니다. 직접 그려보고 설명을 들으니 제 경우는 많은 부분에서 공감이 갔습니다.

4가지 도형의 의미

직접 테스트를 해보면서 가장 궁금한 것이 바로 도형의 의미인데요. 첫 번째로 자신이 선택한 도형에 대한 각각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다혈질(Who). 인간관계, 사람을 좋아하는 기질. 명랑, 쾌활하고 즉흥적이며 환경적입니다.

: 담즙질(What). 꿈, 비전, 계획, 목표, 의지 등 일 중심적 기질입니다.

: 점액질(Why). 조용한 성품의 기질. 안정적이고 현실적인 직관력이 있습니다.

S : 우월질(How). 완벽주의적이며 자기중심적인 감성적 기질. 감정, 정서적인 면이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자신의 성향과 맞아 떨어지는 부분이 있나요? 아이들의 경우 어느 정도 맞아 떨어지는 면이 보였습니다. 동그라미 유형의 다혈질 큰 아이에게는 칭찬을 많이 해줘야 하지만 장시간 앉아서 공부시키면 힘들어하는 점을 배웠습니다. 한편 S 유형의 상처를 잘 받기 쉬운 우월질 작은 아이에게는 좀 더 세심한 배려를 해줘야겠습니다. 왜 그렇게 사소한 것에 삐치는지 이해를 못했었는데 아이의 원래 성향이 그런 것을 몰랐습니다.


다혈질(○)

다혈질의 장점으로는 다정다감, 명랑, 수용적, 따뜻함, 친밀감을 들 수 있으며, 열정적이며 다른 사람의 말을 수용해서 들을 줄 알며 남의 문제에 관심이 많은 따뜻하고 친절한 면이라고 합니다. 단점으로는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의지가 약한 편이라고 합니다. 운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가 도움된다고 하니 다혈질 아이에게는 운동을 하나 정도 배우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담즙질(△)

담즙질은 민첩하며 자존심이 강하고 수리력이 뛰어납니다. 한번 마음먹으면 무너지지 않는 의지가 강한 성향인 만큼 계획을 잘 세웁니다. 직관력이 뛰어나고 미래지향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화를 잘 내고 냉소적이며 고집이 센 경향이 있습니다. 자기 중심적이며 계산적, 독선적이지만 의지가 강한 기질입니다. 이런 성향의 사람은 개인적으로 목적달성이 안 되면 감정이 폭발하기 쉽습니다. 육체적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점액질(□)

점액질 기질의 사람은 대체로 조용한 성품이고 절대 서두르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신뢰성이 있고 일을 조리 있게 잘하는 편입니다. 침착함, 책임감, 평화적, 보수적인 사람입니다. 이런 부분에 반대로 냉정하며 자기방어적, 소심함, 우유부단한 면과 같은 단점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속으로 삭이는 경향이 있고요. 주로 잠을 자면서 스트레스 푼다고 하는데 제일 편안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우월질(S)

완벽주의 기질의 우월질은 다재다능하며 분석적, 논리적이며 상대방을 감동하게 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예술과 분석력이 뛰어나고 계획적입니다. 또한, 초감각적, 완벽주의자, 자기 희생적입니다. 단점으로는 자기중심적이며, 이기적일 수 있으며, 비현실적, 비사교적인 성향으로 쉽게 상처받고 예민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음악감상이나 독서 등 혼자서 풀 수 있는 방법이 도움된답니다.

 

부모가 무너지지 않으면 가정이 바로 선다

부모가 무너지지 않으면 가정이 바로 선다는 말이 귓가에서 들립니다. 부모로서 공부해라, 책 읽어라 하며 아이의 학습 지도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아이의 기질부모가 알고 아이를 이해하고 믿어주는 것도 참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강사님은 엄마, 아빠가 자녀들을 어떻게 키우느냐에 따라서 아이들이 방황하지 않으며, 엄마, 아빠가 바로 서서 내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서 소통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저도 이 말에 동감하며, 먼저 부모로서 모범을 보이고 아이 기질과 심리에 맞는 대화를 해나가야겠다고 생각해 봅니다. 이런 가정 내의 양육이 바로 학교 폭력의 예방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하니 더욱 부모의 책임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이번 강연에서 교 폭력 예방에 관한 내용과 함께 가정에서 가볍게 할 수 있는 도형 심리 검사 등의 내용으로 내 아이를 한 발짝 떨어져서 바라보며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녀교육에 참 유용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