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립과천과학관으로 현장학습을! 본문

교육정보

국립과천과학관으로 현장학습을!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0. 17. 11:00

지난 10월 2일, 인천왕길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국립과천과학관으로 현장체험학습을 떠났습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현장체험학습을 떠나는 우리 학생들의 모습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떠나기 전 담임 선생님께 현장체험학습교육목표안전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입니다. 눈빛에 얼른 출발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가득 담겨있네요.

버스를 타고 국립과천과학관도착했는데. 이럴 수가! 하늘이 도와주지 않네요. 비가 오는 바람에 학생들의 마음이 매우 무거워졌습니다. 그래도 미리 준비한 우산을 쓰고 국립과천과학관을 향해 걷는 우리 학생들!

국립과천과학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입장권 역할을 하는 손목띠 착용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서로 도와가며 손목띠를 착용했습니다. 한 학생은 놀이공원의 자유이용권 같다며 좋아하기도 했네요. 입구에 미아 방지용 팔찌를 보며 우리는 이제 저런 거 하지 않아도 될 거라는 말을 하며 웃음 짓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가장 먼저 들어간 곳은 전통과학관이었습니다. 전통과학관은 응용과학과 관련된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전시관인데요. 하늘, 땅, 사람, 생활에 관련된 주제들을 가진 전시물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동, 서양 노 젓기 체험에 열중하는 학생들!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한 전통 생활과학 가상체험!

우리 학생들은 담임 선생님께서 미리 준비해주신 학습지를 해결하기 위해 협동하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학생들의 즐겁고 의미 있는 관람을 위해 준비된 학습지에는 올바른 관람예절과 함께 국립과천과학관의 전시관 위치 안내, 각 전시관에 관한 내용빈칸 채우기 퀴즈로 제시되었습니다. 국립과천과학관의 모든 전시관을 다녀야만 해결할 수 있는 퀴즈라고 하네요. 우리 학생들은 단순히 관람만 하는 것보다 퀴즈를 풀며 관람하는 것흥미를 느끼며 열심히 학습지의 빈칸을 채워갔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두 번째로 찾은 곳은 첨단기술관 2관이었습니다. 이곳은 첨단기술이 융합된 미래사회 체험공간을 조성한 곳으로 항공우주분야, 기계소재분야의 기술을 전시해 놓은 곳입니다. 우리 학생들은 동작인식 기술을 이용한 게임을 체험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음으로 학생들이 찾은 자연사 관지구와 인류의 탄생생태계의 구성과 생물의 다양성실물표본을 통해 만나보는 전시관입니다. 

공룡표본을 보고 신기해하는 학생들한반도의 신생대 동물화석을 관찰하는 친구들!

입체 수조를 통해 보는 실제 생물들도 매우 관심을 끄는 코너였습니다.

신 나게 전시관들을 다니다 보니 어느덧 점심시간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내리던 비가 그쳐 학생들은 야외에서 점심을 먹을 수 있었는데요. 친구들과 즐겁게 먹는 점심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꿀맛이겠죠?

점심시간 후에는 기초 과학관을 둘러보았습니다. 기초 과학관은 첨단기술의 이해를 위한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곳인데요. 실생활의 과학원리 작동, 체험하는 전시가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금을 통한 금속 결합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하고, 화산폭발에 관한 간접 체험을 하며, 극지 생물의 환경적응에 관한 체험도 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체험한 곳은 첨단기술관 1관이었습니다. 첨단기술관 1관은 다양한 첨단기술 체험으로 창의력과 상상력을 펼쳐 미래사회를 상상해 볼 수 있는 공간이었는데요. 

식물유전자 조작 체험!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노래에 맞춘 신 나는 로봇댄스 관람 등으로 학생들은 정말 즐거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쉽게도 잠시 그쳤던 비가 계속 내리는 바람에 옥외전시관은 체험하지 못했지만 다양한 기술관의 체험으로 학생들은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는 하루였다고 했습니다. 과학을 어렵게만 느껴왔던 한 학생과학 교과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보며 이번 체험학습이 많은 학생에게 과학에 관한 관심 제고 측면에서 큰 효과를 거두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우리나라, 그리고 나아가 세계의 과학 발전에 큰 역할을 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