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가 말하는 전문계 고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우리가 말하는 전문계 고교!

대한민국 교육부 2008. 11. 27. 00:04
  우리의 꿈은, 우리의 미래는 지금부터 시작되고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근 조근하면서도 야무지게 말하는 조선영 학생에게서 전문계 고교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들을 수 있었다. 

"처음엔 부모님의 조언에 따라 부산 예술 고등학교에 입학했어요. 무용을 전공했지만 제가 더 하고 싶은 게 있었어요. 그래서 고등학교 2학년 초에 부산국제영화고등학교로 전학을 왔어요. 제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전문계 고교를 선택하기까지 참 많은 고민을 했었어요. 심리적인 고통이 있었죠. 하지만 제가 하고 싶은 것, 그리고 앞으로의 비전, 부모님의 의견과 더불어 전문계 고교를 선택하게 됐어요. 3년간 열심히 배웠고 이번에 취업을 하게 되었어요. 꿈에 그리던 자동차 정비를 할 수 있게 되어서 기뻐요. 하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해요"

부산자동차고등학교에서 3년간 열심히 배운 예종우 학생은 이번에 취업을 하게 되어 학교와 부모님의 자랑이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의 미래는 자기가 찾아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수많은 고민 속에서 선택을 하게 되는 거죠. 선택의 몫은 바로 자신에게 있어요. 저는 전자분야에 관심이 많았어요. 전자분야와 신재생에너지를 접목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저는 이곳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부산 에너지 과학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양현국 학생에게서 인생철학을 엿볼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식요리사가 되는 것이 어릴 때부터 꿈이었어요. 중학생일 때부터 요리학원을 다녔죠. 전 꿈이 확실했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전문계 고교인 부산정보관광고등학교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지금은 호텔조리과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벌써부터 조리복이 사뭇 잘 어울리는 김영준 학생도 만날 수 있었다.


'2008학년도 부산 전문계 고교 직업박람회'에서 4명의 학생들을 만났다. 이번 박람회에서 학생들은 자신들의 출품작을 선보이며 전문계 고교의 저력을 알렸다. 그리고 중학생, 학부모,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전문계 고교 교육활동 내용을 적극적으로 알리면서 직업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했다.

  

양현국 학생:어제는 중학생들이 너무 많이 와서 학교 홍보하느라 무척 힘들었어요. 입시철이라 그런지 중학생들이 소책자도 많이 가져가고 질문도 많이 하더라고요. 제가 만든 연료전지 장치를 직접 선보이면서 학교 홍보를 주로 했어요.

조선영 학생: 박람회를 시작하기 하루 전에 각 학교 홍보관 마다 출품작들을 설치했어요. 전문계 고교의 실력을 보여주기 위해서, 그리고 제 실력도 뽐내기 위해서 정성을 많이 쏟았어요. 그래서 좋은 심사평도 받았죠. 그리고 다른 학교 홍보관도 슬쩍 봤는데, 실력들이 대단하더라고요

 

전문적인 직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계 고교!   그속살을 파헤치다!! 

 

 Q. 현재 전공하는 학과는 무엇이고, 어떠한 방식으로 교육을 받고 있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종우 학생: 저는 자동차과를 전공하고 있어요. 1학년 때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자동차과, 기계과, 자동제어과의 기초 지식을 배워요. 그리고 2학년 때는 자신의 적성에 따라 전공을 택해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우죠. 저는 정비기술과 판금 기술 등을 많이 배웠어요. 1주일에 80%는 실습을 하고 있어요.이번 직업교육박람회에 출품한 모형 자동차도 실습을 통해서 만들어졌어요.

 

김영준 학생: 저는 호텔조리과를 전공하고 있어요. 부산정보관광고등학교에서는 1학년 때부터 실습을 하는 학교로 알려져 있어요. 다른 학교는 주로 2학년 때부터 실습을 시작하는데, 저희 학교는 전문성을 더 강화하기 위해서 1학년 때부터 시작하죠. 그리고 2학년 때는 한식, 일식 등의 전공과목을 선택해요. 대학처럼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기본과목과, 원하는 수업을 스스로 결정해서 들을 수 있는 선택과목의 제도로 운영되고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선택과목을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이죠.

 

조선영 학생: 대부분의 전문계 고교가 그렇듯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여러 개취득할 수 있는 것이 전문계 고교만의 특징인 것 같아요. 저는 영상헤어디자인과를 전공하고 있고요, 영상분야에서 사용될 헤어, 메이크업, 특수 분장을 공부해요. 1학년 때는 헤어디자인을 공부하고 2학년 때는 메이크업을 추가해서 배우죠. 그리고 3학년 때는 전문성을 더 살리면서 의무검정시험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교육을 받고 있어요.


양현국 학생: 저는 신재생 에너지과를 전공하고 있어요. 많이 생소한 분야죠. 요즘에는 공기압에 대해서 배우고 있어요. 학교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기를 이용해서 실험을 하고 작동하는 법을 배우죠. 요즘에는 수압조절을 하는 것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배우고 있어요. 학교에서 배우는 것의 60~70%는 실습을 하고 있어요.

  

 

Q. 전문계 고교만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조선영 학생: 전문계 고교에 대해서 무작정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요즘엔 특성화와 전문화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바뀌어 졌으면 좋겠어요. 전문계 고교는 우선 자신의 꿈을 향해 더 빨리 나아갈 수 있어요. 고등학생 때부터 자신의 목표와 꿈을 실제적으로 이루어간다는 것은 확실히 남들보다 전문성을 더 키워갈 수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영준 학생
: 그리고 사람들이 전문계를 가면 길이 좁다는 말들을 많이 하는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오히려 취업과 대학 진학을 모두 가능하게 하는 곳이 바로 전문계 고교에요. 또한 전문성을 갖춘 선생님을 통해 일찍 자신이 원하는 전공에서 더 많은
세부전공의 길을 찾을 수 있고요.

  

예종우 학생: 저는 무엇보다도 실제적인 현장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고등학생 때부터 직접 자동차를 분해해 보고 제작한다는 기회를 얻는 것은 쉽지 않은데, 전문계 고교에 진학하면서 이런 것들을 누릴 수 있었죠. 그리고 요즘 불경기에 취업이 어렵다고들 하지만, 저희는 입학을 하고 난 이후부터 학교 공부와 자격증 공부, 그리고 기술 교육을 함께 하기 때문에 취업난에도 끄떡없어요.

 

Q. 앞으로 전문계 고교가 어떤 부분에 있어서 더 발전할 필요가 있을까요?


조선영 학생: 가장 먼저는 재정적인 지원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학교 시설이라든지, 실습할 때 사용할 재료, 시설 등을 보완해서 학생들이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직업교육을 받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각 분야의 과마다 이론적인 지식을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도 고려되었으면 좋겠어요.


김영준 학생: 저는 외국어 교육을 심화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영어, 일어, 중국어 등의 외국어 교육을 통해서 각 전공에서의 길을 더 넓게 찾아갈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어요.

 


Q. 앞으로의 꿈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종우 학생
: 이번 박람회 때 자작 자동차 '차돌이 No.5'를 출품했어요. 이미 모터쇼에도 출품을 했었는데 '고등학생 실력이 이정도 라면 앞으로 자동차 산업 기대해 봐도 되겠다'라는 말을 들었어요. 그래서 앞으로 저만의 기술을 통해서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가고 싶어요. 곧 취업하게 될 정비소에서 자동차 정비를 더 많이 배워서 자동차 튜닝샾을 만들 거예요. 그리고 F1(Formular 1)이라는 세계적인 레이싱 대회에서도 자동차 정비를 하고 싶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소와 산소의 결합을 이용한 연료전지>
양현국 학생
: 제가 배운 신재생에너지와 전자 분야를 결합해서 꿈을 이루고 싶어요. 이번에 출품한 연료전지 장치도 제 꿈을 이루기 위한 첫 시도라고 볼 수도 있죠. 아직 구체적인 꿈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우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기업체의 아카데미에 지원할 생각이에요. 아카데미에서 좀 더 심도 있게 공부한 다음에는 전자 기업에 취업해서 여러 전자제품들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싶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꽃, 새, 나비를 형상화한 '정원'>
조선영 학생
: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메이크업에 대한 공부를 더 할 생각이에요. 지금은 유학을 생각하고 있어요. 유학을 가서 메이크업에 관해 전문성을 기른 다음 방송계에서 실력과 인맥을 다지고 싶어요. 그리고 최종적으로 저만의 웨딩샾을 차려서 꿈을 이뤄나가고 싶어요.
제 작품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행복함과 자유로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에 관심이 많아요. 그래서 이 작품도 꽃과 새, 나비를 형상화 하여 인간과 자연의 공생관계를 나타낸 메이크업을 시도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콜렛과 설탕으로 만든 '용쟁호투'와 '풍성한 과일'>
김영준 학생
: 일식을 더 공부하기 위해 대학을 우선 진학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일본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있어요. 현재 일본어 능력 시험(JLPT)2급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고요. 일본에 있는 '도쿄 조리사 전문학교'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저는 앞으로 우리나라 음식을 많이 알리면서도 다른 나라 음식에 능통한 요리사가 되고 싶어요.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요리학교를 세우는 것이 제 꿈입니다.

 

 

 

Q. 진로를 고민하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예종우 학생: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해야 하는 선택은 아마 인생에 있어서 첫 선택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요. 저도 그랬고요. 우선은 자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가 중요해요. 그것을 부모님, 선생님과 함께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구체화 시킬 필요가 있어요. 그리고 앞으로의 비전도 눈여겨보아야 하죠.


김영준 학생: 친구 따라 학교를 선택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또래집단에 좌지우지되는 학생들이 많은데, 친구를 보기보다는 자신을 보는 것이 중요해요. 친구 따라 학교를 가서 후회하고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많이 봤어요. 꿈 따라 학교를 선택 하세요.


양현국 학생: 혹시 어쩔 수없이 전문계 고교에 진학해야 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무작정 아무 곳으로 가기보다는 각 학교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교육을 받고 있는지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이를테면 이번처럼 직업교육 박람회 같은 곳을 다녀본다든지, 아니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서 정보를 찾고 자신과 잘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진로선택을 위해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고요.

‘2008부산직업교육박람회’는 전문계 고교의 직업 교육을 알릴 수 있는 기회뿐만 아니라, 전문계 고교 학생들의 생각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막연히 가지고 있는 부정적 인식을 깨뜨릴 수 있는 자리였다. 전문계 고교가‘날라리 학교’, ‘공부 안하고 못하는 학교’라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되었다. 박람회를 통해서 저마다 자신이 선택한 전공에 따라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뚜렷한 목적과 꿈이 있고 그 꿈을 향해 당당히 전문계 고교를 선택했던 학생들을 보며, 가까운 미래에 자동차 산업, 메이크업 산업, 전자 산업, 요식 산업에서 다시 만날 이들을 기대해 본다.


최지원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생 블로그 기자)


 

부산 자동차 고등학교        http://www.automotive.hs.kr/ 

부산 국제 영화 고등학교     http://www.bifh.co.kr/

부산 에너지 과학 고등학교 http://seobusan.hs.kr

부산 정보 관광 고등학교    http://pusan-ith.hs.kr


전문계 고등학교 진로 안내   http://www.pen.go.kr/export

한국 직업 정보 시스템        http://know.work.go.kr  (학과 및 직업 정보 검색, 진로상담)

산 종합 고용 지원 센터     http://busan.jobcenter.go.kr  (직업지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