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재외 한국국제학교의 색다른 입학식 본문

교육정보

재외 한국국제학교의 색다른 입학식

대한민국 교육부 2014. 3. 10. 11:00

초, 중, 고등학생 모두 함께 입학해요
재외 한국학교의 색다른 입학식
하노이한국국제학교 I 재외 한국학교 I 입학식 I 설렘 I 다문화

■ 재외 한국국제학교의 봄 - 입학식

재외 한국국제학교에도 봄이 왔습니다. 아침에 선생님들은 미리 학교 중앙현관에 모여 학교에 오는 아이들에게 인사하는 것으로 하루가 시작됩니다.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시업식 및 입학식 아침 전경>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있는 종합학교인 베트남 하노이한국국제학교올해 작년보다 훨씬 많은 입학생이 들어와 학생 수 600명이 넘게 되었답니다. 친구들이 많아져서 더 많은 놀이와 활동들을 같이 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재학생들과 선생님들 모두가 행복하게 새 학년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 하노이 한국국제학교의 입학식 - 초, 중, 고등학교가 모두 같이 해요.

하노이한국국제학교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입학생들이 모두 같이 입학식을 하고 모든 재학생도 참석하여 축하해주는 전통이 있습니다. 1학년부터 12학년까지 다니는 종합 국제학교이기 때문에 1학년, 7학년, 10학년 학생들이 입학식을 한꺼번에 한답니다. 입학하는 아이들을 축하하기 위해 부모님과 가족들, 그리고 학교의 모든 선생님이 오셔서 축하해주십니다. 이런 전통은 매년 입학하는 아이들과 학부모님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전교생이 모여서 하는 초, 중, 고 입학식 모습>

 

학교 체육관에 모두 모인 재학생들은 입학생들의 입학을 축하해주며 간단한 선물이나 꽃을 줍니다. 특히, 이제 막 학교에 입학하는 초등학교 1학년 입학생들의 모습에서 절로 미소가 피어오릅니다. 재외 한국국제학교이긴 하지만 한국 아이들만 입학하는 것이 아닙니다. 한국-베트남 가정 뿐만 아니라 한국-중국, 한국-태국 등 한국 아버지 또는 어머니를 둔 아이들, 부모님이 모두 외국인인 아이들도 입학합니다. 재외 한국국제학교는 한국 문화가 중심이지만 그 밖에도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인사하시는 한국 및 외국인 선생님들과 3개 국어(한국어, 영어, 베트남어)로 진행되는 입학식> 


교장 선생님의 입학선언과 내빈들의 축하인사가 이어진 후엔 각 학년의 담임선생님들과 교과 및 원어민 선생님들을 소개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한국인 선생님과 영어 원어민 선생님, 베트남 선생님 등 다양한 국적의 선생님들이 새로 오셨기 때문에 모든 아이가 모인 자리에서 소개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원어민 선생님들은 수업 및 영어․베트남 말하기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실 뿐만 아니라 평소 부담임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외국어 수업만 담당하시는 것이 아녀서 아이들과 많은 경험을 공유하게 됩니다.


입학식을 마친 후에는 입학생과 재학생들은 자신의 새 교실로 향합니다. 특히, 입학생들은 담임선생님의 환영 인사로 예쁘게 꾸며진 교실로 들어가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설명을 듣는 걸로 적응 기간을 시작합니다. 처음으로 학교에 입학한 1학년은 4교시 후 하교를 하지만 나머지 입학생들은 평소와 다름없이 7교시에서 8교시를 합니다. 첫날부터 다양한 교과와 선생님들을 만나는 시간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것 역시 한국의 학교들과는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조금은 색다른 입학식 - 그래도 우리는 대한민국의 학생들

한국 아이들 뿐만 아니라 여러 국적의 아이들이 입학하고 같이 공부하는 학교인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이지만 입학식의 설렘은 한국의 학교들과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나라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아이들과 선생님들이 있는 재외 한국국제학교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대한민국의 아이들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