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재외 한국학교의 색다른 3월 풍경 본문

교육정보

재외 한국학교의 색다른 3월 풍경

대한민국 교육부 2014. 3. 6. 11:00

어느 나라에서 오시나요? 무엇이 다른가요?
재외 한국학교의 색다른 3월 풍경 엿보기
하노이한국국제학교 I 재외 한국학교 I 새친구 I 개학 I 한국국제학교

■ 한국과는 조금 다른 3월 - 새 친구들이 많아요.

2월 말의 학교는 그 어느 때보다 바쁘고 설렙니다. 새 학년에 올라가는 아이들만큼이나 설레는 마음으로 새 학년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의 모습은 다가올 3월의 기대감을 높입니다. 다른 곳은 1월에 새로움이 시작되지만, 학교만큼은 3월이 그 새로움의 시작이랍니다. 특히, 한국이 아닌 곳에 있는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의 3월은 누구보다 특별합니다.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다른 나라, 다른 지역에서 다양한 학생들이 입학 및 전입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재외 한국학교에서는 3월이 정말 새롭고 특별한 달임에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3월을 맞이하는 하노이한국국제학교>

 

■ 새로운 선생님들 엿보기 - 어느 나라에서 오시나요?

이곳 재외 한국학교에서는 한국보다 더욱 설레고 분주한 것 같은 느낌입니다. 한국에서 새로 오시는 선생님들과 다른 나라에서 오시는 원어민 선생님들 덕분에 그런 느낌이 더 짙어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서는 이번 2014년에 한국에서 6명의 초등선생님들과 8명의 중등선생님이 새로 오시게 되었습니다. 작년 말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많은 열정 있는 선생님들이 지원해주셨고 그중 14분의 선생님이 합격하였습니다.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뽑히신 선생님들은 워크숍을 통해서 본인의 교육을 소신을 더욱 다지고 드디어 2014년 3월을 하노이한국국제학교 아이들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 새로 오신 한국선생님들>

 

그뿐만 아니라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는 초중등에 총 11분의 영어 원어민 선생님들(영국, 미국, 캐나다, 남아공, 필리핀 등)과 5분의 베트남어 원어민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그중 영어 원어민 선생님 3분이 새로 오시게 되었는데 한국에서 대학 및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쳐 본 경험이 있으신 선생님도 계셨습니다.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 새로 오신 외국인 선생님들>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 있는 영어 원어민 선생님들은 유독 한국이나 다른 한국국제학교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분들이 다수 근무하십니다. 그 이유는 한국의 정서를 가진 한국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 보람되고 즐겁기 때문이랍니다. '정'에 끌리는 건 비단 우리나라 사람들뿐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 한국과는 조금 다른 재외 한국학교의 수업 엿보기 - 무엇이 다른가요?

하노이한국국제학교는 한국학교일 뿐만 아니라 국제학교로서의 면모를 보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는 다른 재외 한국학교도 마찬가지입니다. 전 세계 31개(2014.3월 현재)의 재외 한국학교 대부분이 국제학교로 명칭을 바꾸고 변화와 혁신의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같은 지역에 있는 많은 국제학교와 경쟁하여 더욱 우수한 교육과정과 시스템을 한국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기본적으로 재외 한국학교들을 한국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지의 여러 상황과 여건으로 인해 차이점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제가 근무하는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서는 초등 전 학년 영어 원어민 수업(주당 10시간), 베트남어 수업(주당 3시간)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중등의 경우 EFL 수준별 수업을 하여 아이들 수준에 맞는 외국어 수업으로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영어로 진행하는 이멀젼(IMMERSION) 수업 및 영어 수업 교재>

  

또한, 초등 4학년부터 중등 9학년(중학교 3학년)까지 수학, 과학 수업의 일부를 영어로 진행하는 이멀젼(IMMERSION) 수업을 진행하여 다른 국제학교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멀젼(IMMERSION) 수업의 경우 수년간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연구를 하여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하노이한국국제학교 아이들 수준과 특성에 맞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 재외 한국학교의 또 다른 이름... 재외 한국국제학교

한국의 학교들과는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르고 생소한 재외 한국국제학교들의 모습이 흥미롭지 않으신가요? 비록 한국보다는 열악한 교육 환경에 놓여있지만, 한국인의 열정과 노력으로 일구어 가는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모습으로 다른 재외 한국학교들을 엿보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국의 학교들뿐만 아니라 외국의 여러 국제학교와도 경쟁하여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은 오늘도 계속됩니다. 재외 한국학교의 또 다른 이름은 재외 한국국제학교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