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의 꿈에도 날개를 달자!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나의 꿈에도 날개를 달자!

대한민국 교육부 2014. 3. 12. 13:00

온라인 강의를 찾고 계신가요? 
나의 꿈에도 날개를 달자!
진로코치 I 학원순례 I 온라인강의 I 꿈 날개 I 진로상담 I 자기주도학습 I 청소년 심리상담

하루하루 새로운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많은 것들이 변화하는 요즘, 평소 컴퓨터에 관심이 많아 자격증을 취득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컴퓨터를 잘 다루는 편이라고 생각하지만, 자격증이 있다면 좀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았답니다. 
  
혼자서 하기는 힘들 거야 하는 생각으로 학원에 다니기로 했습니다. 내가 다닐 학원이니 내가 직접 선택한다는 다부진 결심을 하고 학원순례를 했답니다. 하지만 원래 생각했던 것만큼 원하는 강의를 들을 수가 없을 것 같아서 고민 끝에 원하는 시간에 틈틈이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온라인강의로 시선을 돌렸습니다. 이리저리 찾아보던 중 지인으로부터 꿈 날개를 이용해 보라는 얘기를 듣게 되었는데, 자신은 꿈 날개에서 여러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서 많이 도움이 되었다고 전해주었습니다. 온라인강의를 찾던 중이라 무료라는 말에 귀가 솔깃했습니다.

[꿈 날개 사이트 - 어떤 과목을 수강할까요?]

검색창에 ‘꿈 날개’를 입력하고 검색해 보니 온라인경력개발센터 꿈 날개라는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강의이기에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접하게 된 꿈 날개. 하지만 꿈 날개는 기대 이상이었답니다. 정보통신 분야, 여성취업분야, 여성창업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에 맞는 다양한 과목의 강의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둘러보다가 무심코 클릭해 들어간 온라인경력 코치서비스는 놀라웠습니다.

  
온라인경력개발지원 서비스취업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나이, 학력, 경력사항 등 개인의 이력사항과 직업의식까지 총체적으로 진단구직자가 본인 스스로 수준을 정확히 인식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미처 알지 못한 자신에 대해서 알 수 있겠지요? 그 정보를 토대로 적합한 강의를 들을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뭐니뭐니해도 꿈 날개에서 가장 매력있는 것은 간단한 회원 가입 절차 이후에는 누구에게나 모든 강의가 무료로 제공된다는 거랍니다.

 

하지만 무료강좌라고 해도 절대 강의의 질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한번 듣고 끝이 아니라 이해가 안 된다면 완전히 이해가 될 때 까지 무한정 복습도 가능하고 강의 속도도 3배속까지 올려 들을 수도 있답니다. 강의마다 학습자료실에서 수강하고 있는 과목의 강의 자료도 내려받아 강의수강의 효율까지 높여주고 있습니다.

 

경기도의 대표 여성 온라인경력개발 서비스인 꿈 날개경기도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지만 다른 지역에 거주하고 있더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꿈 날개는 정부 3.0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안전행정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하네요.

[꿈 날개 사이트 - 학교폭력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답니다.]

꿈 날개에 회원 가입을 하면 기본적으로 3과목을 신청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청한 과목을 한 달 안에 다 듣지 못하면 다음달 부터는 3과목을 신청할 수가 없다고 하네요. 반대로 한 달 안에 열심히 들으면 신청해서 들을 수 있는 과목의 수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강의 수강 외에도 강의에 대한 질문 작성, 수강 후기 작성 등을 하면 점수를 주는데, 이 점수가 신청할 수 있는 과목수를 늘려줄 수 있다고 해요. 강의는 한 과목당 15~20개 정도로 구성되어 있고, 1회 강의시간이 평균 25분 정도라 자투리 시간을 내어서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답니다.

   

* 꿈 날개로 자신의 꿈을 펼치고 있는 최순옥 씨  
꿈 날개를 알려준 지인에게 감사의 의미로 식사 한 끼 함께 하고 싶다고 했더니 흔쾌히 자리를 같이해 주었습니다. 저에게 꿈 날개를 알려준 이가 최순옥 씨랍니다.

[꿈 날개로 자신의 꿈을 펼치고 있는 최순옥씨]

늦게 결혼을 해서 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친구들은 일찍 결혼하여 아이들이 벌써 성장하였기 때문에 아이 교육에 관한 정보가 많이 부족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부족한 정보를 채우기 위해서 이곳저곳으로 열심히 뛰어다녔다고 하네요. 교육청이나 복지관에서 교육이 있다고 하면 빠지지 않고 교육을 받았답니다. 꿈 날개를 알게 된 이후로 꿈 날개에서만 11과목을 수강했다고 합니다. 지금 수강예정인 과목도 무려 4과목이나 된다는데,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강의를 듣고 일과가 거의 끝난 저녁이나 밤 시간대에 주로 수강하신다고 해요.

[강의 듣는 이 시간이 행복하다고 하시네요.][자기주도 학습 강의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한 번 강의를 듣기 시작하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새벽까지 듣는다고 하시네요. 아이들 교육에 대한 열정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도 엄마가 컴퓨터 앞에서 공부하고 있으면 잠시 옆에서 함께 강의를 보고 있다가 “엄마, 난 스스로 잘해요.” 한답니다. 컴퓨터 화면은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었다고 하네요. 엄마도 공부해서 아이들에 대해서 많이 알아가게 되고, 아이들도 매일같이 엄마가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게 되니 일거양득로 아이들 교육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순옥 씨는 진로상담, 자기주도학습, 청소년 심리상담 등의 강의를 수강하고 학습코치지도사 1급, 마술지도사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하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꿈찾코’ (꿈을 찾는 진로코치) 단체에서 아동복지센터로 자기 주도적 학습 코치 활동과 김천교육청 ‘학자봉’ (학생상담자원봉사) 소속으로 초, 중, 고 아이들이 공부에 힘들고 어려워하는 마음을 나누고 치유,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집단상담 봉사활동을 4년 동안 꾸준히 하고 있다고 합니다꾸준히 강의를 수강하다 보니 자격증도 취득하게 되고 자신감도 생겨서, 최종목표는 아이들과 관련된 지역의 인적자원을 활용한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자신감을 느끼고 강의를 수강하여 경력을 이어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초석을 만들어 주는 꿈 날개. 꿈 날개라는 이름처럼 꿈을 가진 사람들에게 좋은 질의 강의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그 꿈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지 않을까요? 자신의 꿈을 펼쳐보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자신감과 열정을 가지고 도전해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 온라인경력개발센터 꿈 날개란?

   온라인을 통해 구직자의 고용 가능성과 직업 및 창업 역량을 진단하고 400여 종의 온라인교육과

   취업코치까지 연계한 이러닝(e-Learning)시스템을 말합니다.

* 교육과정 : 정보통신 분야, 여성창업분야, 여성취업분야, 직무역량분야

* 사이트 주소 : http://www.dream.go.kr

* 학습지원센터 : 1600-368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