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장애학생을 위한 성교육의 해결사 본문

교육정보

장애학생을 위한 성교육의 해결사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2. 11:00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알려줄까? ‘선생님 궁금해요’
장애학생을 위한 성교육의 해결사 등장
청결한 몸 I 성장에 따른 신체변화 I 사랑의 종류와 표현방법 I 감정표현하기

국립특수교육원에서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의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장애학생용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 아시나요? 장애학생이 있는 일반 학교나 특수학교에서는 장애학생의 인권보호 및 성폭력 예방을 위해 일 년에 2회 이상 성교육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장애학생의 수준에 맞는 성교육 프로그램이나 성교육 교재가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립특수교육원에서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 모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장애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제 머리가 장애학생의 성교육을 하기 위해 이런저런 자료를 찾던 고생을 기억하지만, 이제는 유용한 자료 하나로 장애학생 성교육을 할 수 있는 호사를 우리 한번 같이 누려보도록 할까요?

장애학생용 멀티미디어 성교육 프로그램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www.knise.kr)에 들어가서 오른쪽 아래에 보면, 장애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이라는 배너가 있는데요, 배너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등장합니다.
<글자 확대 기능>


누구나 차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성교육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웹 접근성 평가를 거쳐 누구나 차별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각 화면의 글자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글자를 읽어 주어 눈이 전혀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 학생도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고, 화면 확대 기능을 통해 저시력 학생에게도 확대한 글자를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아래에는 학습 내용에 대한 자막이 나와 들리지 않는 청각장애 학생도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준별로 제시된 주제별 학습 내용
이 프로그램은 크게 초등학생용과 중학생용 프로그램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각 수준에 알맞은 학습 내용이 주제별로 제시되어 있어, 선생님들은 아동에게 필요한 내용을 선택만 하시면 됩니다.

 

초등학생용 같은 경우 청결한 몸, 감정 표현하기, 성장에 따른 신체변화, 성 차이와 같은 내용을 배울 수 있게 되어 있고, 중학생용 같은 경우 생식기 위생관리, 남녀의 2차 성징, 임신 출산 및 피임, 데이트 기술 등 사춘기 청소년에게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특수교사인데요, 성교육 주제나 학습 내용을 선정하는 것에서 고민이 많았었는데, 이렇게 꼭 필요한 내용이 주제별로 정리되어 있어 수업에 이용하기 좋았습니다.

친근한 소재를 이용한 ‘오늘은 어떤 일이’
각 주제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프로그램은 오늘은 어떤 일이, 선생님 궁금해요, 도전 퀴즈왕, 한결이의 일기 이렇게 크게 4가지 코너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일이 코너에서는 우리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성과 관련된 문제를 재미있게 다루어 문제를 제기합니다.

 

이것을 수업에 활용할 때는 교사가 애니메이션의 내용을 먼저 분석하고, 주제와 관련하여 자신의 반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겪었던 이야기들을 나누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한 나눔 후 애니메이션 속의 주인공들은 어떤 일을 겪고 있는지를 함께 보자고 하면, 자기 자신과 관련 있는 일이라 생각하여 훨씬 더 수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 궁금해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알려줄까? ‘선생님 궁금해요’
이러한 문제 제기 후에는 선생님 궁금해요 코너를 통해서 학생이 겪은 어려움이 왜 일어났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애니메이션 속 선생님이 알려줍니다. 장애학생은 반복 학습이 중요하니, 애니메이션의 내용을 본 후 직접 수업을 하는 선생님이 내용을 정리하여 주고, 중요한 단어와 문장을 반복해서 말해준다면,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더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너의 능력을 보여줘. ‘도전 퀴즈왕’
세 번째는 도전 퀴즈왕 코너입니다.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코너인데요, 퀴즈만큼 학생들이 재미있어하고, 학습효과가 높은 것은 없을 것입니다. 이 코너에서는 퀴즈의 정답을 맞힌 학생에게 강화 물을 주어, 학생들의 경쟁 심리를 높이고, 적극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생에게 안내하여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혼자서 재미있게 복습할 수 있도록 한다면 두 배의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약속하는 ‘한결이의 일기’
마지막으로 네 번째 코너인 한결이의 일기, 별이의 일기에서는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코너에서는 아이들에게 오늘 배운 내용이 무엇인지를 말하고 정리하며, 그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약속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한 약속하기를 통해 아이들은 배운 내용을 일상생활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재미있고 알찬 내용으로 구성된 장애학생 성교육 프로그램
장애학생용 멀티미디어 성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와 가정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장애학생 성교육에 어려움을 겪는 선생님과 학부모님들에게 정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꼭 장애학생이 아니더라도 비장애학생의 성교육에도 활용될 수 있을 만큼 잘 만들어졌습니다. 이번에 개발된 장애학생 성교육 프로그램이 여러 곳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어, 이것을 기반으로 장애학생을 위한 여러 자료가 많이 개발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장애학생 성교육에 대해 고민하는 선생님들, 지금 당장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www.knise.kr)에 접속하여 장애학생용 멀티미디어 성교육 프로그램을 수업에 이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