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정부 3.0과 알아본 대학 평가 결과 본문

교육정보

정부 3.0과 알아본 대학 평가 결과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8. 13:00

내가 지망하고 있는 대학의 평가 인증 결과를 찾으려면 어디로 가야 할까요?

정부 3.0과 알아본 대학 평가 결과

대학평가 I 유, 초, 중, 고 학교 및 학생정보 I 대학평가인증결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대학평가원은 2013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대학기관 평가인증은 대학교육에 대한 질을 보증하는 의미 있는 평가였습니다. 덕분에 대학기관 평가인증 결과에 따라 나라가 들썩였습니다. 그러나 정작 주요 몇몇 대학의 정보를 제외하고는 이러한 인증 결과를 찾아보기가 어려웠습니다.
 
내가 지망하고 있는 대학의 평가 인증 결과를 찾으려면 어디로 가야 할까요? 정부 3.0입니다.

공공정보 개방의 역사는 2001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정부는 행정 효율화와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전자정부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행정 당국이나 공공기관도 홈페이지를 통해 공공정보를 조금씩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정부 1.0’은 2009년 들어 ‘정부 2.0’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정부 중심이 아닌 국민 중심으로, 양방향으로 의사소통하게 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공공정보를 검색해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시기부터 웹사이트에서 공공정보를 내려받아 다양한 앱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부 3.0’은 공급자 위주에서 국민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국민이 원하는 정보를 있는 그대로, 전 과정에 대해, 국민중심으로 제공합니다. 공개 문서는 생산하는 즉시 원문까지 사전공개하고 원문정보 사전공개를 위한 ‘원문정보공개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위원회와 출연기관으로 공공정보 공개 범위를 확대하고 매년 1억 건 이상의 공공정보를 개방할 예정입니다. 덕분에 일반 국민들도 어렵지 않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2011년도에 처음 시행된 ‘대학기관평가인증’ 제도는 교육수요자와 일반 국민에게 대학교육의 질 평가를 통한 공신력을 부여하고자 도입된 제도입니다. 이 평가 인증 제도는 고등교육기관의 평가 인증 등에 관한 규정(제정 2008.2.17. 대통령령 제21163호)에 의해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2013년에는 총 96개 대학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3차년도 평가를 시행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 대학평가인증위원회는 96개 신청 대학을 최종 심의·의결하였습니다. 이 중 87개 대학 ‘인증’, 3개 대학 ‘조건부인증’, 6개 대학 ‘인증유예’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평가에서 ‘인증’ 판정을 받은 대학은 5년간 인증이 유효합니다.
 
대학기관평가인증결과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대학에는 자기점검의 기회 및 상시 평가체제 구축을 통한 교육의 질 개선
-사회에는 대학교육에 대한 질 보증과 사회적 공신력 부여
-국가적으로는 고등교육 질 보증 체제 구축 및 정부 지원을 위한 정보 제공
-국제사회에는 고등교육의 국제적 통용성 확대를 통한 국가 간 학력인정 및 교류협력 증진 기반 구축

특히 일반 국민들에게는 대학 교육에 대한 질 보증 및 사회적 공신력을 가진다는 것에 그 의미가 더욱 큽니다. 이러한 대학기관 평가인증 결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정부 3.0 사전 공개입니다.



이제 직접 대학기관 평가 인증 결과를 찾아보겠습니다.

 
대학기관은 교육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창을 열어 교육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자마자 중앙 상단에 위치한 ‘정부 3.0 사전공개’ 탭이 눈에 들어옵니다.
 
‘정부 3.0 사전공개’ 탭을 클릭하자 8개로 나누어진 사전정보공개 메뉴가 보입니다. 계약·재정·예산 정보, 감사 정보, 교육부 주요 정보, 포상, 유·초·중·고 학교 및 학생정보, 대학·대학원 및 평생교육 정보, 유학 및 교원 정보, 정보화 및 교육통계 정보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대학·대학원 및 평생교육 정보 메뉴를 클릭하자 원하는 정보가 포함된 게시판을 볼 수 있습니다. ‘2013년 대학 및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결과’가 보입니다. 특별히 로그인하지 않아도 손쉽게 원하는 파일을 열어 볼 수 있습니다. 2013년 최신 정보가 공개된 것도 큰 장점입니다.
 
정부 3.0과 함께 한 대학 기관 평가 인증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인터넷에 접속하여 원하는 정보에 도달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채 5분이 되지 않았습니다. 중간에는 복잡한 액티브 X 설치도 회원 가입도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정부 3.0은 지금도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정부 3.0의 핵심 가치는 정부의 투명성 확보와 시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데 있습니다. 정부는 데이터를 공개하고, 시민과 시장은 데이터를 사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것입니다. 2014년 새롭게 도약할 정부 3.0의 진화를 기대해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