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자연 속 숨은그림찾기, 기하학이라는 돋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자연 속 숨은그림찾기, 기하학이라는 돋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25. 11:00

자연 속에 숨어있는 아름다움의 비밀
자연 속 숨은그림찾기, 기하학이라는 돋보기!
기하학 I 패턴 I 대칭· 비대칭 I 자연 속에서 기하학 찾기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요즘 교실은 그야말로 '잠과의 전쟁'이 되어버렸어요. 저도 수업을 듣는 내내 무거운 눈꺼풀을 붙잡고 있기가 참 힘들더라고요. 이런 저희 마음을 잘 아셨는지 하루는 교수님께서 야외수업을 계획해주셨는데요! 잠시 교실 밖을 나와 이화여대 자연사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특별기획전, '자연의 기하학'에 다녀왔습니다.  

거대한 암석부터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부분들까지. 이번 기획전에서는 평소 무심히 흘려버리기 쉬운 자연물들의 모습과 그 특징을 '기하학'이라는 관점에서 풀어놓은 전시회어요. 기하학이라니, 말만 들어도 머리가 지끈거리신다고요? 저와 함께 자연 속에 숨어있는 아름다운 기하학을 찾아 함께 떠나보아요! 

 

# 자연에서 찾은 아름다움을 전시하다. 함께하는 기하학

기획전은 크게 '전시장''체험장'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전시장에서는 크게 1) 자연에 숨어있는 여러 모양(삼각형, 사각형 등) 2) 자연의 다양한 패턴 3) 자연의 대칭. 비대칭 4) 결정구조로 이루어져 있었는데요. 특히 제가 기억에 남는 것은 '자연의 다양한 패턴''대칭, 비대칭'에 관련된 것들이었습니다.

 

# 1. 자연에 숨어있는 패턴, 그리고 기하학

자연의 다양한 패턴으로 등장한 벌집 모양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꽤 쉽게 관찰되는 '자연의' 모양이지요. 먼저 벌집이 만들어지는 모양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소개해놓은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왜 벌집은 육각형의 방이 모여있는 패턴이 된 것일까요?

벌집 패턴은 가장 재료를 적게 사용하면서 가장 넓고 안정된 집을 만들 수 있는 구조라는 기하학적 비밀! 알고 계셨나요? 이처럼 '자연의 기하학'전시회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을 통해 기하학과 친해지는 시간을 마련해 주고 있었습니다.

 

#2. 안정을 추구하는 자연의 대칭성

제가 두 번째로 흥미롭게 보았던 것은 '대칭과 비대칭'에 관한 전시였습니다. 자연에서 많은 것들이 대칭을 이루는 모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일례로, 요즘 많은 꽃이 봄의 시작을 알려왔었는데요. 각 꽃잎이 대칭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꽃잎이 4장인 꽃은 4 방사대칭으로 90'씩, 5장인 꽃은 5 방사대칭으로 72'씩 각도에 맞게 대칭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고 나니 그 이후로는 꽃을 볼 때도 좀 더 주의 깊게 보게 되더라고요. 어떤 꽃들인지 궁금하시다고요? 이와 관련한 재미있는 영상체험이 있으니 방문해서 해보는 것 추천해 드려요!

 

대칭에서 또 재미있었던 것은 '우리 몸의 대칭'과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전시 설명에 따르면, 우리 몸은 구조 또한 대칭을 이루고 있지만, 기능은 상황에 따라 비대칭적일 때도 많다고 하는데.. 제가 체험해본 걸 보니 몸도 비대칭일 수 있는 것 같네요.^^;

 

# 자연을 체험하다. 하나가 된 기하학

전시장 곳곳에는 자연과 기하학의 만남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장'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패턴을 활용해 생태계를 꾸미고, 단풍잎이 떨어지는 것을 보며 나선 모양을 확인하는 등의 체험들이 있었는데요.

 

# 1. 기하학으로 만드는 우리의 생태계

대칭 패턴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창의적 생물을 예쁘게 꾸며 옆에 마련되어 있는 숲과 바다에 붙이는 활동입니다. 위의 사진은 5 방사 모양의 예쁜 꽃잎을 만들고 기뻐하는 학우의 모습이네요.^^


# 2.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숨어있는 패턴을 말하다

다음 체험은 굉장히 신기한 영상체험이었습니다. 어두운 암실에서 진행된 체험이었는데요. 주어진 빨간 막대기를 화면에 올리면 이것을 인식해 영역이 구분되어 새로운 패턴이 나타납니다.

몇 개의 빨간 막대기를 놓자 영역이 여러 개로 구분된 모습인데요. 이렇게 나타나는 패턴을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이라고 합니다.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은 여러 개의 점을 찍고 두 점 사이의 수직이등분선들을 모아 나타나는 패턴을 의미합니다. 말로 된 설명만으로는 알기 어렵지만 이렇게 체험을 통해 인지한다면 훨씬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영상체험은 관련된 패턴이 자연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함께 보여줍니다. 제가 만든 다이어그램은 기린의 무늬를 나타내고 있었네요. 이 밖에도 잠자리의 날개 무늬 등 패턴에 따라 여러 화면이 등장한답니다.

 

# 자연 속 숨은그림찾기, 예비 교사의 아이디어

"당장 교생실습에 나가서도 여러 가지를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함께 전시회를 관람한 친구들이 전한 소감입니다. 함께 수업을 듣는 친구들도 어떻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모습을 보며 수학이 멀지 않은 곳에 있음을 다시 한 번 체감했습니다. 


제가 다녀온 '자연의 기하학'은 단순히 하루의 야외수업을 넘어서서 학생들이 어렵게만 느끼는 기하학을 어떻게 도입하고, 가르칠 수 있을지 생각해본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아이들과 함께 다양하고 복잡한 자연 속 숨은 그림을 기하학이라는 돋보기로 찾아 아름다움을 발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화여대 자연사 박물관 특별기획전 "자연의 기하학"

전시기간: 2014.02. 17~ 2014. 11. 22

전시장소: 이화여대 자연사 박물관 기획전시실

개관시간: 3~6월, 9~12월: 월~토, 10~16시. (일요일, 공휴일 휴관)

                1,2,7,8월: 월~금 10시~16시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관)

입장료: 무료

연락처: 02-3277-4700, http://nhm.ewha.ac.kr


*방문 일주일 전 예약을 하시면 사전교육을 받은 전시설명 자원봉사자가 관람객을 위해 전시 안내 및 설명을 해드립니다. 개인, 단체 모두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