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시험기간! 효과적인 공부방법 알아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시험기간! 효과적인 공부방법 알아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28. 13:00

기초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시험기간! 효과적인 공부방법 알아보기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I 계획 세우기와 시간관리 I 교과서 반복 복습 I 노트필기
 I 컨디션 조절

시험기간 학생들은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교실의 모습이 어떤지 아시나요? 교실에서는 문제집과 교과서를 붙잡고 다가오는 시험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험기간이라 놀러 가지도 못하고 공부를 해야 해서 학생들의 스트레스와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이런 학생들을 위해 시험기간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가 소개할 방법들은 시험기간이 아니어도 활용할 수 있고, 우리가 이미 잘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거나 중요한데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여겨 마치 자신이 지키고 있다는 착각을 하고 있거나, 혹은 그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시험기간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우선 첫 번째, 수업시간에 집중하기입니다. 이건 너무나도 당연한데 지키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수업시간에 친구와 이야기를 하거나 자는 학생들, 혹은 학원 문제집을 푸는 학생들!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업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인 것 같습니다. 학원에 다니는 친구 중 이미 학원에서 다 배우고 왔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않고 노는 친구들이 있는데요, 정말 잘못된 태도입니다. 수업시간에 선생님들께서 중요하다고 말씀하신 부분에 귀를 기울여 꼭 짚고 넘어간다면 시험문제를 풀 때 모르는 문제가 나올 일은 없을 겁니다. 수업시간의 태도가 자신의 시험점수를 좌우한다고 생각하고 수업시간에 꼭 집중하세요. 그리고 수업시간 2분 전에 미리 자리에 앉아 교과서를 준비하고 예습을 하면서 선생님을 기다리세요. 허둥지둥 준비하는 것보다 미리 앉아서 차분히 읽으면 수업시간에도 집중이 잘 될 겁니다.

 

계획 세우기와 시간관리

두 번째는 계획 세우기입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이 공부와 무슨 관련이 있느냐고 말하는 친구들을 많이 봤는데, 계획 세우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계획을 세우면 시간관리를 철저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계획을 세우지 않을 때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계획에 맞추어 공부하면 하루 동안 한 공부의 양과 시간을 알 수 있으며, 계획 실천 여부를 확인하면서 스스로 반성하고 더 개선해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시험기간에는 계획 세우기가 평소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아침조회시간, 쉬는 시간, 점심시간 같은 자투리 시간을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쉬는 시간 10분이 짧게 느껴질지 몰라도 하루 쉬는 시간만 합치면 50분 정도에 점심시간과 아침조회시간까지 합치면 50분 정도, 모두 합치면 1시간이 훌쩍 넘습니다. 이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계획을 세우면 이렇게 우리도 모르게 지나가는 시간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획을 세울 때, 우선 한 달 중 자신이 공부할 수 있는 날을 확인하고, 해야 할 공부의 양을 확인합니다. 저는 시험 과목 순서가 나오면 마지막 날 과목부터 공부합니다. 하지만 수학 같은 경우는 많은 문제를 풀어봐야 해서 매일 조금씩 공부합니다. 마지막 날 과목부터 공부하는 이유는 첫날 과목부터 시작하면 계획을 조금이라도 지키지 못할 경우 나중에 시간이 촉박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 달 동안 할 공부를 정했다면, 일주일간 내가 할 공부의 양을 정하고 하루에 할 공부의 양을 정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너무 무리하게 계획을 세우지 않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양을 잘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 해야 할 일을 정할 때는 우선순위를 세우고, 시간관리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기 전에는 하루 동안 계획을 얼마나 지켰는지, 또 지키지 못하였는지를 확인하고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하루 동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자기 전에 눈을 감고 하루 동안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면 기억에 오래 남아서 다시 복습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교과서 반복 복습

세 번째는 교과서 읽기입니다. 저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공부합니다. 모든 문제는 거의 모두 교과서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문제집을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교과서를 계속 읽으세요.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을 아시나요?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사람은 학습을 한 지 10분이 지나면 기억이 지워지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한 달 후면 거의 80%를 잊어버리는데요, 7번 정도 반복적으로 학습해야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문제만 풀면 가장 중요한 개념을 잊을 수 있기 때문에 우선 교과서를 반복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횟수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교과서를 여러 번 보고 완전히 이해하면 문제를 풀어도 교과서를 읽기 전과 비교해서 틀리는 문제가 확연히 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흐름과 원리를 생각하고 이해하며 암기하면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그리고 교과서에서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 마음으로 문제를 풀면 더 효과적으로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을거에요.

 

노트를 필기할 때는

네 번째는 노트 정리입니다.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과 교과서에 있는 것 중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서 적습니다. 그래프나 그림 같은 경우에는 직접 그려서 한눈에 보기 쉽게 하고, 필기는 시험시간 바로 전에 볼 수 있도록 간략하고 명료하게 정리하면 좋습니다. 노트 정리를 하는 학생들 중 보여주는 식의 노트 정리를 하는 친구들이 있는데, 글씨에 신경을 쓰거나 색깔에 큰 비중을 두지 말고 자기만 잘 알아볼 수 있도록 필기하세요. 노트는 자신이 보기에 편하면 되기 때문에 꼭 예쁠 필요 없이 보기 편하고 요점이 잘 정리되어있다면 정말 좋은 노트필기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확인하며 복습 할 수 있도록 빈칸을 만들어 놓았다.

 

최상의 컨디션으로

마지막으로 컨디션 조절입니다. 시험기간에 밤 늦게까지 공부하는 친구들이 있는데요, 피곤하면 막상 시험시간에 졸거나 분명 공부한 내용인데도 피로해서 기억이 안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험기간에는 계획에 맞춰 공부하고 꼭 자신이 정한 시간 내에 잠드세요. 시험기간에 최상의 컨디션이 될 수 있도록 2~3주 전부터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떨지 말고 끝까지 열심히!

시험을 보통 3일에서 4일 정도 보는데, 시험을 보는 날 또한 중요합니다. 당일 본 시험의 결과를 생각하지 말고 내일 볼 시험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세요. 시험이 끝나면 곧바로 집으로 돌아와 다음 날 시험 보는 과목을 공부하는데, 혹시 피곤하다면 집에 도착한 뒤 1시간 정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미리 자두면 공부를 하다 잠드는 일은 없을 겁니다. 마지막 날까지 긴장 풀지 말고 최선을 다하세요! 위의 방법을 참고하시고 공부하면 좋을 거에요.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지키기 어려운 것들이죠? 기초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리고 복습 또한 중요하다는 걸요.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