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1차 창조경제 R&D 인재 정책 포럼」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제1차 창조경제 R&D 인재 정책 포럼」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6. 11. 16:30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R&D 인재 육성 방안에

대한 의견수렴의 장 마련

- 「제1차 창조경제 R&D 인재 정책 포럼」 개최 -
- 대학의 연구인력 육성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2014년 6월 11일(수) 낮 12시,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제1차 창조경제 R&D 인재 정책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교육부는 박근혜정부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인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창의적 R&D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조경제 R&D 인재 정책 포럼」을 기획하였습니다.

    * 창의인재교육포럼 : ① 능력중심사회 정책 포럼, ② 창조경제 R&D 인재 정책 포럼,③ 국제교육 정책 포럼, ④ 고등교육육성 정책 포럼

 

그간 교육부는 석・박사생 등 학문후속세대가 각자의 꿈과 끼를 살려 미래의 우수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학문분야의 연구활동을 폭넓게 지원함으로써, 미래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연구개발 인재 육성과 지속가능한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왔습니다.

 
「제1회 창조경제 R&D 인재정책 포럼」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창의적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 입안 및 구현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창의적 연구개발 인재 육성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며, 교육부가 BK21플러스 등 주요 대학재정지원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인재양성의 총괄부처인 만큼 미래 사회 전망 등을 토대로 인재 육성을 위한 비전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아울러 연구개발 인력 양성은 보다 많은 연구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가능하므로 미래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정책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고 조언하였습니다.

 

교육부 나승일 차관은 지금 창조경제 실현에 중요한 것은 인재이며, 특히 지속가능한 창조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연구개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박근혜 정부는 이러한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향후 더 많은 창의적 연구개발 인재가 배출될 수 있도록 정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창조경제 R&D 인재 양성 정책 포럼”은 오늘 1회를 시작으로 매월 1회씩 총 6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