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합숙연수 떠난 선생님이 알려주는 초등 영어공부법 본문

교육정보

합숙연수 떠난 선생님이 알려주는 초등 영어공부법

대한민국 교육부 2014. 6. 29. 13:00

영어공부, 이렇게 해요
합숙 떠난 선생님이 알려주는 초등 영어공부법
영어교사 I 영어수업 I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I 영어글쓰기

얼마 전부터 저는 학교로 출근하지 않습니다. 대신 매일 아침 연수원으로 출근합니다. 초등 영어교사 합숙 연수에 선발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직무연수는 영어교사의 의사소통능력 신장과 수업 전문성 향상을 목표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원어민교사가 연수기간 내내 영어로만 진행하는 영어몰입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연수생들은 연수기간 동안 수업능력 신장을 위한 마이크로 수업, 수업분석기법, 최신교수법,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 전문 영어 글쓰기 지도 등 강도 높은 영어집중 연수를 받게 됩니다. 저녁에는 클럽활동 및 그룹별 학습활동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선생님이 어떻게 수업하시는지 알게 되면 공부하는 것이 더욱 재미있겠지요? 연수원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세 가지 초등 영어 수업 방법과 그에 따른 영어 공부 방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입니다.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을 통해 상황별로 듣기·말하기, 발음교정 등의 지도를 받을 수 있어 원어민과 접할 기회가 부족한 지역에서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여러 학교에서도 영어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정작 어린이들이 이러한 수업을 낯설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선생님께서 사용하시는 교실 영어를 미리 알아둔다면 훨씬 영어 수업이 쉽고 재미있어집니다. 물론 점차 수업이 진행되면서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내용을 파악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칫 그에 앞서 어려운 영어에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면 선생님의 말씀을 이해하기도 전에 영어가 싫어질 수 있습니다.

 

-Look at me. 선생님을 보세요.

-Listen and repeat. 듣고 따라 하세요.

-Raise your hand. 손을 드세요.

-Let's review. 배운 것을 확인합시다.

 

영어 수업을 듣다 보면 자주 반복되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사전을 찾아보거나 선생님께 슬쩍 여쭤보세요. 수업시간에는 영어로만 이야기하던 선생님도 쉬는 시간이라면 친절하게 한국말로 뜻을 알려주실 겁니다.    


둘째, 영어 글쓰기입니다.

초등교사 합숙 연수에서는 전문 글쓰기, 책 읽고 요약하기 등 영어를 활용한 다양한 글쓰기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동안 음성 언어를 강조했던 것에서 문자 언어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는 것에 따른 현상입니다. 최근 각 초등학교에서도 1주일에 1편 영어일기 쓰기, 짧은 속담 외워 쓰기 등으로 읽기와 쓰기를 병행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영어 쓰기 숙제를 내주신다면 투덜거리기보다 재미있게 생각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영어는 우리말과 달리 글자가 하나하나 떨어져 있고 아직 익숙하지 않아 바른 글씨로 쓰기가 어렵습니다. 지금부터 한 글자 한 글자 정성 들여 쓰는 것을 연습한다면 영어를 잘 쓰게 된 뒤에도 바른 자형으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아직 영어로 글을 쓰는 것이 어렵다면 보고 쓰기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쉬운 동화책이나 교과서 본문을 꾸준히 보고 쓰는 연습을 합니다. 쓰면서 큰 소리로 읽는다면 더욱 좋습니다. 반복해서 적다 보면 자연스럽게 영어 문장이 외워지면서 뜻을 알게 됩니다. 보고 쓰는 것에 익숙해졌다면 내가 알고 있는 단어를 집어넣어 문장을 바꿔봅니다. 조금 더 익숙해졌다면 짧은 문장부터 만들어봅시다. 내가 만든 문장이 바르게 쓰인 것인지는 친절한 영어 선생님께서 확인해주실 것입니다. 영어가 어렵다고 아무렇게나 적는다면 영어에 대한 잘못된 개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귀찮아도 자꾸 쓰고 자꾸 확인하다 보면 어느새 영어가 재미있어질 것입니다.


셋째, 영어 동화 읽기입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학교에서는 별도로 영어 동화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아이들의 호응이 높습니다. 이는 어려서부터 아이들이 영어를 친근하게 접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각 학교의 도서실이나 도서관에 충분한 양의 영어 도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관심이 더해진다면 무료로 양질의 영어도서를 읽을 수 있습니다.

 

한국어책도 읽기가 어려운데 어떻게 영어책을 읽느냐고요? 한국의 어린이들이 보는 것처럼 미국의 어린이들이 보는 영어 동화책은 그림이 많고 글이 적어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영어 동화를 노래로 만들어 따라 부르며 읽게 만든 책이 많습니다. 동영상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책을 소재로 만든 애니메이션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한 페이지에 한 줄짜리 영어 동화책에 자신이 생겼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두세 줄이 쓰인 영어 창작 동화를 고르는 것이 좋고 시리즈물이면 더 좋습니다. 한 권 두 권 읽으면서 성취감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한국 전래동화를 영어로 옮겨놓은 것도 재미있습니다. 아이들이 이미 줄거리를 알고 있기 때문에 모르는 단어가 나오더라도 크게 개의치 않고 넘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모르는 단어를 그때그때 찾기보다 다 읽고 난 뒤에 찾는 것이 좋습니다. 붙임쪽지를 준비했다가 그때그때 표시한다면 더욱 편리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영어 합숙 연수이지만 막상 연수원에 들어오니 수업은 무겁고 과제는 더 무겁습니다. 그래도 이 공부가 다 도움이 되겠지요? 우리 친구들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어른이 되어도 공부는 계속된답니다.

 

우리 학교의 예쁜 친구들 얼굴이 눈에 아른거리는 것을 보니 돌아갈 때가 오는 것이 실감 납니다. 선생님도 영어 수업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우리 친구들이 영어가 어렵다고 싫어하기보다는, 선생님이 알려준 것을 바탕으로 조금 더 영어와 친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