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특성화고에서 준비하는 자유학기제 체험프로그램 본문

교육정보

특성화고에서 준비하는 자유학기제 체험프로그램

대한민국 교육부 2014. 7. 7. 11:00

선배들이 후배들의 꿈과 미래를 응원해요!
특성화고에서 준비하는 자유학기제 체험프로그램
자유학기제 I 체험활동 I 직업체험 I 특성화고등학교

경기도 평택교육지원청 교육부 지정 자유학기제 전국 10대 선도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관내에서는 도곡중·세교중·송탄제일중·송탄중·안일중·오성중·진위중·청담중·청북중·청옥중·평택여중·평택중·포승중·한광여중·현화중 등 총 15곳이 지정되었습니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한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의 교과와 체험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정책입니다. 이에 동일공업고등학교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지식을 기반을 둔 창업(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려고 합니다. 총 5개의 창업동아리에서 프로그램을 기획하였고, 교육청을 통해 관내 중학교에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서가 전달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의 협조를 받아 세부내용을 전달하였습니다.

 

간단히 동아리별 창업(직업)체험 활동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창업동아리 동일 스튜디오에서는 미디어/콘텐츠가 창조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잡은 시대에 중학생을 대상으로 사진, 영상촬영, 편집, 인화 등 미디어 교육에 대해 기초적인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각종 영상 매체를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편집하여 직접 판매하는 활동을 통해 직업인으로서의 발전 가능성과 앞으로 비전을 제시한다고 합니다. 프로그램 운영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수

일자

시간(총시간수)

대상

정원

 장소안내

1기

2014.08.09

14:00~16:00(2시간)

중1~중3

15명

주소 : 

평택시 비전2동 135-4번지

(동일공고 창조관 4층 컴퓨터구조 4실)


찾아오는 길 :

평택역에서 2, 20, 80번 버스 승차 

→참이슬아파트 앞 하차

→ 동일공고

2기

2014.09.13

14:00~16:00(2시간)

중1~중3

15명

3기

2014.10.11

14:00~16:00(2시간)

중1~중3

15명

4기

2014.11.08

 14:00~16:00(2시간)

중1~중3

15명

5기

2014.12.13

 14:00~16:00(2시간)

중1~중3

15명

 계

75 

[동일스튜디오]


창업동아리 동일컴퓨터에서는 컴퓨터의 H/W와 S/W에 대한 구조를 이해하고 컴퓨터를 직접 분해, 조립함으로써, 학생들이 컴퓨터에 대한 접근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운영체제 및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네트워크 구축의 기본이 되는 LAN Cable을 직접 만드는 실습으로 컴퓨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고 합니다.

 시 간

 체험활동명

 체험활동 주요 내용

14:00~15:00

(1시간)

 컴퓨터 분해&조립

 ㅇ 컴퓨터 구조에 대한 이해

 ㅇ 컴퓨터 분해 후 부품 설명

 ㅇ 컴퓨터 재조립

15:00~16:00

(1시간)

Ghost로 OS설치,

LAN cable제작

 ㅇ Ghost를 사용한 운영체제 설치

 ㅇ LAN Cable 제작(다이렉트 케이블)

 ㅇ LAN Cable 제작(크로스 케이블)

[동일컴퓨터]


창업동아리 동일프린팅에서는 개성있는 자신만의 캐릭터를 직접 디자인하고, 자신이 디자인한 캐릭터를 실생활에 활용 가능한 머그잔이나 배지로 만들어 봄으로써 실용적인 디자인 표현 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함께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를 활용하여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이를 수정하는 등 멀티미디어 활용능력 배양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겠다고 했습니다. 

시 간

체험활동명

체험활동 주요 내용

15:00~15:30(30분)

포토샵, 일러스트 체험

 ㅇ멀티미디어 제작 도구 활용 Tip

 ㅇ나만의 캐릭터 구상하기

 ㅇ제작도구를 이용하여 캐릭터 생성하기

15:30~16:00(1시간)

머그컵, 배지 제작

 ㅇ나만의 캐릭터 머그컵 만들기

 ㅇ나만의 캐릭터 배지 만들기

[동일프린팅]


창업동아리 동일디자인에서는 많은 것들이 자동화, 디지털화되는 세상에서 컴퓨터 그래픽이 아닌 수작업으로 예쁜 광고 글씨(폼아트 & POP)를 제작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실습 위주의 활동에 대한 성취동기를 높일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에게 창의적 사고와 실제 작품을 제작해 봄으로써 창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해소와 함께 생각을 실제 제품으로 만드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수작업 제품에 대한 경제적 가치 재고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립심과 자존감을 기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시 간

 체험활동명

 체험활동 주요 내용

 14:00~16:00(2시간)

 폼아트 체험활동

 ㅇ폼아트에 대한 이해와 실습

 ㅇPOP 및 폼아트 직접 제작

 ㅇ자신이 만든 작품 지인들에게 선물

[동일디자인]


창업동아리 동일모터스에서는 많은 자가운전자를 위하여 자동차 운행의 안전에 직결되지 않는 일부 정비 및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에 대한 기초 정비 및 점검에 대한 예비 상식을 교육함으로써 올바른 자동차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자동차의 기본 원리와 자가 정비 기술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도록 맞춤 교육을 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흥미를 느끼게 함과 동시에, 스스로 학습능력과 문제 해결능력을 키워 줌으로써 앞으로 자동차 산업에 필요한 창의인재가 육성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하였습니다. 

 시 간

 체험활동명

 체험활동 주요 내용

 14:00~15:00(1시간)

 자동차의 기본구조

 ㅇ 자동차의 기본구조

 ㅇ 자동차의 작동원리

 15:00~16:00(1시간)

 자동차의 기본점검요소

 ㅇ 자동차의 일상점검 요소

 ㅇ자동차의 기본적인 소모품 교환(와이퍼블레이드, 에어클리너 등)

[동일모터스]


체험활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공통으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저도 자유학기제를 통해 이런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통해 직업에 대한 개념과 진로에 대한 인식을 미리 할 수 있었으면 중학교 당시 조금 더 준비하고 노력을 했을 것입니다. 의미 없이 보낸 시간이 너무 아깝습니다. 후배들이라도 꼭 이런 체험 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과 미래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의미 없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꿈을 향한 지름길인 것 같아요"

 

물론 이런 체험활동이 자유학기제 뿐만 아니라 현재 국가적으로 추진중인 NCS 교육과도 연계되어 진로와 직업을 위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경험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미래와 꿈을 일찍 설계하여 목표를 가지고 학업에 임하면, 더욱 재미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교육부가 추진하는 자유학기제가 다양한 지역의 관계기관 및 프로그램과 연계되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자라나는 우리 어린 학생들에게 큰 희망과 꿈을 주기를 기대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