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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분석결과 발표 본문
2014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분석결과 발표
- 피해응답률 1.4%로 학교폭력 감소 추세 지속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전국 시․도교육감이 공동으로 실시한 2014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7월 11일(금)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가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전국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약 498만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3월 24일부터 4월 3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대상학생의 91.6%인 456만명이 참여해 ‘13년 2차 조사 대비 참여율이 2.2%p 상승하였습니다.
‘14년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개요
◦ (대상) 초등학교 4학년 ~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약 498만 명)
◦ (참여학생) 456만명 (전체 학생 중 91.6%, 이전 조사 대비 2.2%p 증가)
◦ (기간 및 방법) '14. 3. 24. ~ 4. 30. 온라인 조사
◦ (내용) 피해․가해․목격 경험, 예방효과 등 5개 영역
◦ (주관) 한국교육개발원(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위탁)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해응답률 1.4%, ’13년 2차 조사 대비 0.5%p 감소
학교폭력 피해응답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참여 학생 중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62천명, 피해응답률은 1.4%로, ‘13년 2차 1.9% 대비 0.5%p 감소했습니다.
초․중․고 모든 학교급에서 피해응답률이 감소하였고, 특히 중학생의 피해응답률 감소폭(0.7%p↓)이 크게 나타났습니다.
피해응답률(%) | ’12년 1차 | ’12년 2차 | ’13년 1차 | ’13년 2차 | ’14년 1차 |
초 | 15.2 | 11.1 | 3.8 | 2.7 | 2.4 |
중 | 13.4 | 10.0 | 2.4 | 2.0 | 1.3 |
고 | 5.7 | 4.2 | 0.9 | 0.9 | 0.6 |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피해응답률이 높았으며, 학교규모가 작을수록 피해응답률이 높았습니다.
모든 유형의 피해 응답건수 감소,
유형별 비중은 전년도와 비슷한 경향 유지
피해유형별(중복응답)로는 언어폭력 > 집단따돌림 > 폭행 > 스토킹 > 사이버 괴롭힘>금품갈취>강제심부름>추행 순으로 발생하였습니다.
모든 유형의 피해 응답건수가 감소하였으며, 특히 금품갈취․강제심부름 등 전통적 유형의 폭력은 비중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언어폭력․집단 따돌림․폭행․사이버 괴롭힘의 비중은 이전 조사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고, 스토킹* 비중은 소폭 증가했습니다.
* 스토킹 : 내가 싫다고 하는데도 다른 학생이 계속 따라 다니며 괴롭히고 불안하게 했다.
<피해유형 비중 추이>
[피해유형별 건수] ○ 모든 폭력유형의 피해응답 건수 감소
• ‘13년 2차 : 161,187건 •’14년 1차 : 128,532건 |
[피해유형별 비중] ○ (유지) 언어폭력, 집단따돌림신체폭행, 사이버 괴롭힘 ○ (증가) 스토킹 ○ (감소) 금품갈취, 강제심부름 |
※ 피해유형별 비중 추이 분석은 고3 제외
성별․학교급별 피해유형 비중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습니다.
남학생은 폭행, 스토킹, 금품갈취의 상대적 비중이 높았고, 여학생은 집단따돌림, 사이버 괴롭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성별에 따라 피해유형 간 비중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초등학생은 스토킹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중학생은 금품갈취․사이버 괴롭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13년 2차 조사 대비 학교 안 피해 감소 경향
(피해장소) ‘학교 밖’보다 ‘학교 안’에서 발생한 피해가 많았으나, 학교 안 피해 비중은 ‘13년 2차 조사 대비 감소(3.8%p↓)하였습니다.
학교급이 높을수록 주로 교실에서 피해를 당했다고 응답한 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고 48.1%>중43.9%>초 33.2%) 초등학생은 ‘운동장’(7.7%), ‘학원․학원주변’(6.1%), ‘놀이터’(8.8%)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중․고생과 다른 경향을 보였습니다.
사이버 공간에서 피해를 당했다는 응답비중은 다소 감소(0.4%p↓)하였으나, 중학생(11.2%)과 여학생(15.3%)의 피해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피해시간) ‘쉬는 시간’과 ‘하교 이후’ 비중이 가장 높았고, ‘점심시간’, ‘수업 시간’ 등 일과시간 중에 폭력이 발생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만, ‘13년 2차 조사 대비 ‘쉬는 시간’(3.2%p↓), ‘수업시간’(1.5%p↓) 등 일과시간 비중은 감소하고, '하교시간‘(1.4%p↑) 및 ’하교 이후‘(1.4%p↑)의 비중은 소폭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가해자) 가해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같은 학교 같은 학년’은 ‘13년 2차 조사 대비 감소(4.4%p↓)하였으며, ’모르는 사람‘ 비중은 소폭 증가(1.8%p↑)하였습니다. 지역규모와 학교규모가 작을수록 ‘같은 학교 다른 학년’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신고 비율 78.4%, ‘13년 2차 조사 대비 2.3%p 증가
피해 응답자의 78.4%가 피해 사실을 가족․학교․친구나 선배․117 상담센터에 알렸으며, ‘13년 2차 조사 대비 증가(2.3%p↑)하였습니다. 알린 상대는 가족(36.3%)>학교(21.9%)>친구․선배(16.5%) >117(3.7%)순으로, ‘13년 2차 조사 대비 가족의 비중은 증가(4.9%p↑)하였고, 학교의 비중은 소폭 감소(1.8%↓)하였습니다.
피해 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는 ‘별일 아니라고 생각해서’, ‘해결 안 될 것 같아서‘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나, 가장 주된 이유인 ’별일 아니라고 생각해서‘의 응답비중은 감소(3.6%p↓)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은 커진 것으로 해석됩니다.
피해 사실을 알린 학생 중 33.9%가 신고가 효과가 있었다고 응답(7.3%p↓)하였습니다.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신고가 효과 있었다고 응답한 비중이 높았고(남 36.3%> 여 30.9%), 특히 학교급이 높을수록 신고의 효과가 낮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해응답률 0.6%, ‘13년 2차 조사 대비 0.4%p 감소
학교폭력 가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27천명, 가해응답률은 0.6%로, ‘13년 2차 1.0% 대비 0.4%p 감소하였습니다.
(고3 미포함)
여학생(0.4%)보다 남학생(0.8%)이, 학교급이 낮을수록 가해응답률이 높았고, (초 1.1% > 중 0.6% > 고 0.2%) 가해유형별(중복응답)로는 집단따돌림(27.1%) > 언어폭력(26.6%) > 사이버 괴롭힘(11.4%) > 스토킹(9.9%) 등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집단으로 가해를 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60.2%로, 이전 조사 대비 4.0%p 감소하였습니다.
가해이유는 ‘장난으로’, ‘피해학생이 마음에 안 들어서’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은 ‘장난으로’의 응답비중이, 여학생은 ‘마음에 안들어서’의 응답비중이 높았습니다.
※ 장난으로 : 남(35.5%)>여(11.6%), 마음에 안 들어서 : 남(15.9%)<여(33.5%)
가해학생 중 93.8%(25천명)는 가해행동을 중단했고, 중단 이유는 ‘스스로 나쁜 행동임을 알게 되어서’의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가해학생의 25.4%(7천명)은 피해경험도 있는 것으로 응답하여 학교폭력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이 중복되는 비율이 높았으며, 가해학생 78.9%가 피해학생이 ‘힘들었을 것 같다’고 응답해 피해자에 대한 공감능력은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고3 미포함)
목격응답률 7.2%, 목격 후 방관비율 감소
학교폭력 목격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325천명, 목격응답률은 7.2%로, ‘13년 2차 9.4% 대비 2.2%p 감소하였습니다.
(고3 미포함)
학교폭력 목격 시 ‘주변에 알리거나 도와줬다’는 응답은 79.1%로 방관 비율이 지속 감소했고, 방관이유 중 ‘나와 관계없어서’의 비중이 감소(3.9%p↓)하는 등 피해자에 대한 공감능력은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3 미포함)
이번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학교폭력 피해감소 추세는 범 정부적인 정책추진 및 전 사회적인 노력에 따른 성과로서, 교육부는 학교폭력 예방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후속조치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단위학교-지역-중앙 차원의 대책 수립·시행
교육부는 단위학교별 여건과 실정에 맞는 후속조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난 4월 29일 「'14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후속업무처리 지침」을 마련하여 시행하였습니다.
동 지침에 따라 단위학교는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학교폭력 양상을 고려한 안전강화 대책 및 예방활동, 신고체계 점검 및 개선을 포함하는 「학교폭력 사안별 처리방안 및 예방대책」을 수립 중이며, 교육청은 단위학교의 후속조치 상황을 지도․점검함과 동시에 생활지도 전반에 걸쳐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교에 대한 지원 방안을 수립 중입니다.
교육부는 후속조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 시․도교육청별 대책과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전국적으로 통일적 시행이 필요한 정책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학교폭력 피해유형별 맞춤형 대응 강화
아울러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여전히 피해비중이 높게 나타난 언어폭력, 집단 따돌림에 대한 대책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일상화된 욕설․비속어가 사이버폭력 등 학교폭력 전반으로 전이되는 점을 감안, ‘욕설없는 학교 만들기’와 같은 언어문화 개선 캠페인, ‘언어문화개선 선도학교’ 선정 등 다양한 접근을 통해 지속적인 언어문화 개선을 유도하합니다.
집단 따돌림 등 관계적 학교폭력에 대응하여, ‘집단 따돌림 선별도구’ 보급을 통해 이상징후를 조기 포착하고, ‘어울림 프로그램 심화 과정’을 개발·보급하여 공감·소통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교우간 관계 회복에 중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범사회적 협력체계 강화
특히 전 사회적 대응체계 구축없이는 학교폭력을 뿌리 뽑을 수 없다는 인식하에, 중앙부처 차원에서 안전행정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경찰청 등 관련 부처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 차원에서 기초지방자치단체, 경찰청 등 지역사회 유관기관이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근절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도교육감 주관으로 연 2회 실시되며, ‘14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는 9월 중 실시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교육부는 “단위학교가 자율적인 예방활동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여건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시․도교육청과 공동으로 조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을 지속 추진하여 정확한 현장의 학교폭력 실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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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2014.09.15 22:05 모르는구나 폭력은어디가있어피한다고피할방법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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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2014.09.15 22:07 이거해봤자 학교에서 피해당한거 쓰지말라고 쌤들이 보면서압박하는데어떻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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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왜해 2014.09.15 22:29 이거 왜하는지 모르겠음. 애들장난으로 막함. 울학교에는 성희롱성폭력학대 다받앗다고 장난친녀석 잇어서 학교에서 위원회 열리고 조사하고 난리남. 진짜 피해자가 밝혀 어려움을 호소한다고해도 결국 소문다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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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현 2014.09.16 07:27 와.. 그런건 조용히 조사해봐야하는데.. 생각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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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미론 2014.09.15 22:36 나이들면서 아이건 쓰면안되는거구나 하고아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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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빠아님 2014.09.15 22:39 솔직히 교사들이말하는 학교폭력해결방법말이안됨 내가여태껏 학교폭력예방수업받으면서 "하지마 라고당당하게말해요"이거를 말인한 선생들이없다 어떤바보천치가 하지말라고 말을못해 그리고 하지말라고 말만하면 다되는줄아나? 그러면 학교폭력자체도없었어 그리고신고하라는데 웃기고있네 신고하면 100%가해자랑 면담하게되거든 그리고 보복도당하는데 뭘좀알고말해 교사놈들아 알지도못하면 짜져있던가 왜 수업시간더만들고난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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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빠아님 2014.09.15 22:39 솔직히 교사들이말하는 학교폭력해결방법말이안됨 내가여태껏 학교폭력예방수업받으면서 "하지마 라고당당하게말해요"이거를 말인한 선생들이없다 어떤바보천치가 하지말라고 말을못해 그리고 하지말라고 말만하면 다되는줄아나? 그러면 학교폭력자체도없었어 그리고신고하라는데 웃기고있네 신고하면 100%가해자랑 면담하게되거든 그리고 보복도당하는데 뭘좀알고말해 교사놈들아 알지도못하면 짜져있던가 왜 수업시간더만들고난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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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 2014.09.15 22:43 학교폭력당하면서안쓰는애들진짜많을텐데 누가 저걸 정직하게 쓸싸 정부는 진짜 저걸로 학교폭력을 해결할수 있다고 보는건가 어차피 다 거짓으로 쓸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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ㅉ개소리 2014.09.15 22:55 저도 지금 당하는데 저렇게 못씀 뭐 당해도 안당햇다 채크하고 왜냐?그럼 가해자랑 만나서 얘기하잖아 그게 무섭고 두렵고 신고햇다가 더 당한다ㅋ더 뭐라하고더 심각해지지 뭐ㅋㅋ참나 세상 돌아가는 거 봐라..정말 너무 힘들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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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용현 2014.09.15 23:01 엄청 열심히 준비하셧군요...그런데 말입니다..
이 표만으로는 전부가 다가 아니란걸 아셔야 할텐데요... -
ㅇㅅㅈ 2014.09.15 23:02 어른들은 몰라 알아도 약간의처방이 그렇게 대단한줄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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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d 2014.09.15 23:13 그냥 폭력있건없건 참고 견더라 지랄들하지말고 정도가심하면 경찰에신고하든가 부딫치든가 후안이두려워? 그런깡도없는새끼들이 뭔 이세상어떻게살아갈라고? 어리광만부릴줄아는모질이새끼들ㅋ 여기에 댓글단새끼들은 하나같이 다 병신들같냐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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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seungmin 2014.09.15 23:20 당사자의 입장이 되어보지 않고서는 그렇게 이야기하는 건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설사 피해자가 되었다 해도 정도의 차이가 다 다르니, 정도가 같다고 하더라도 개인이 받은 상처의 크기는 다 다를테니깐요. 그에 따른 공포감도 다를 수 있겠죠. 개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 인정하고 님같이 용기있으신 분들이 배려하려고 한다면 좀 더 학교폭력이나 다른 곳에서의 폭력상황은(물리적이나 정신적) 줄어들 수 있을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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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제 2014.09.16 08:15 좆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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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2014.09.16 00:32 초등학생
스토킹은뭐지...신종 괴롭히는방법인가?? -
ㄴ 2014.09.16 07:37 웃기지좀 마라 사각지대가 너무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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찌콩새 2014.09.16 22:28 아이고 의미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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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냐 2014.09.21 23:53 부질없다. 실제 피해학생이 조사결과 몇 배는 될 거라고 생각하는데.
가해자는 생각없고 처벌은 약해지고 선생들은 무심하고.. 노답이다.
피해자인 학생들 보면 정말 안타깝다. 평생 기억에 남을텐데.........또 부모들은 어떤 심정일지..
개인적으로 피해자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폭력에서 벗어나는 것보다 가해자인 학생들이 잘못인걸 깨닫는게 더 빠를것 같다. -
000 2014.09.22 00:08 가해자 학생은 적어도 자기가 뭘 잘못했는 지 알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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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수 2014.10.20 23:25 전 마냑에 어떤 학교가 친구를 때리지 않기를 원목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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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 2014.10.20 23:29 이 바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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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jrka 2015.08.12 12:14 학교폭력에 관한 논문 준비중인데 퍼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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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가 2016.06.09 03:16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