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법’교육기부로 쉽게 배우는 우리 헌법! 본문

교육부 소식

‘법’교육기부로 쉽게 배우는 우리 헌법!

대한민국 교육부 2014. 7. 14. 17:01

‘법’교육기부로 쉽게 배우는 우리 헌법!

- 설문조사 결과, 10대 청소년들의 법의식 ‘미흡’

- 초‧중‧고생 대상 실생활 속 친근한 법 교육 강화해야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강혜련)은 대한민국 헌법 제정 및 공포를 기념하는 제헌절을 맞아 7월 14일(월)부터 7월 18일(금)까지 ‘헌법 가치 수호를 통한 준법정신의 생활화’를 주제로 ‘법’ 교육기부 주간을 운영합니다.

※ ‘교육기부 주간’이란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 각 분야의 기관, 단체, 전문가가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배우기 힘든 양질의 창의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주간입니다.


‘법’ 교육기부 주간은 우리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 깊이 스며들어 있는 법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올바른 법질서 의식을 키울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생활 속 규칙과 법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법 교육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서울‧경기 소재 초·중·고등학생 347명 대상 ‘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해 조사’


설문조사에 참여한 많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규칙, 또는 규범을 지키는 것이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47.6%)고 답변했습니다. 법 관련 교육을 꼭 받아야 하는지 묻는 질문에 대부분(76.4%)이 ‘그렇다’고 답한 반면, 법이나 규칙에 대한 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다는 응답자가 38.7%에 달했습니다. 학생들이 규칙과 법에 대한 정보를 얻는 주된 경로는 인터넷(29%)으로 드러나, 초‧중‧고등학생들을 위한 접근하기 쉬운 실생활 속 친근한 법 교육이 강화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법’ 교육기부 주간에는 법 관련 기관 탐방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의 법조인 강연, 견학 및 체험 활동 등 다채로운 교육기부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이번 교육기부 주간에는 18개 교육기부 기관이 초‧중‧고등학생 약 11,124명을 대상으로 주제별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교육기부 참여 기관)  국민권익위원회, 국회, 경찰교육원, 경찰박물관, 김‧장 법률사무소, 대검찰청, 법무부, 법제처, 삼성법률봉사단, 서울고등법원,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서울중앙지방법원, 솔로몬로파크(법무부), 전국로스쿨학생협의회, 창원지방법원, 청주지방법원, 한국저작권위원회, 헌법재판소 (*가나다순)


* 주제별 교육 프로그램

- (우리 주변 헌법 수호 기관 찾기) 국회, 헌법재판소, 대검찰청, 서울고등법원 등 우리 주변의 법 관계 기관들이 문을 열어 다양한 견학 및 재판 참관 프로그램 제공

- (직접 듣고 생각하는 법과 우리 사회) 법무부 ‘학교로 차자가는 헌법 가치 교육’, 김‧장 법률사무소, 전국로스쿨학생협의회 등 법조인들이 펼치는 법 교육 및 법 진로 직업 강연

- (나부터 실천하는 헌법 가치 수호와 준법정신) 국민권익위원회 ‘청소년 청렴리더십 프로그램,’ 한국저작권위원회 ‘학교로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등 진행


또한, 정의화 국회의장, 황교안 법무부장관, 이성보 국민권익위원장, 제정부 법제처장, 목영준 김‧장 법률사무소 사회공헌위원장, 김영수 인천아시안게임조직위원장 등 법조계 대표 명사들이 청소년 법의식 함양을 위한 헌법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영상 인터뷰를 실시하였습니다.

※인터뷰 영상은 교육기부 매칭사이트(www.teachforkorea.go.kr)에서 확인 가능


한국과학창의재단 강혜련 이사장은 “법 교육기부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생들이 그동안 어렵고 딱딱하게만 생각했던 법에 대해 보다 쉽고 재미있게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규칙을 만들고 지키며 서로 배려하는 헌법 가치와 법적 마인드를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지구 공동체(8월), 독서(9월), 문화 및 국방(10월), 경제(11월), 나눔(12월)을 주제로 교육기부 주간이 운영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교육주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교육기부 매칭사이트(www.teachforkor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법 교육기부 주간 소개.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