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고입의 열쇠, 고입정보포탈 서비스 본문

교육정보

고입의 열쇠, 고입정보포탈 서비스

대한민국 교육부 2014. 7. 15. 13:00

고등학교의 유형별 특징과 입학정보를 원스톱으로!
고입의 열쇠, 고입정보포탈 서비스
고입정보포탈
 I 정부3.0 I 입시정보 I 고교정보 I 자기주도학습 I 진학진로정보

저는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학생들이 어린 나이부터 입시에 대한 관심이 대단한데요. 아이들의 질문에 답해주다 보니 저부터가 고입 정보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고입정보를 얻기 위해 여기저기를 헤매고 다녔던 저에게, 그리고 저희 반 학생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바로 고입정보포탈 서비스입니다.

 

교육부는 지난 6월 19일 '고입정보포탈 서비스(www.hischool.go.kr)' 전면 개편해 개통했습니다. 이로써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정부 3.0에 부합하는 학생·학부모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 개편된 '고입정보 포털서비스'는 학생들이 저마다의 꿈과 끼를 살리고 소질과 적성에 맞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고교정보, 입시정보, 자기주도학습, 진학 진로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입정보 포털사이트에 실린 주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학교와 교육프로그램을 여러 각도에서 비교·평가하여 학교 선택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고교 유형별 특징, 입학전형 일정과 절차 및 방식, 자기 주도 학습전형에 대한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 학교에 대한 조회와 연계 기능을 강화한 학교 정보 조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고교정보’ 탭을 클릭하면 고등학교 구분, 고교 다양화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학교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에 따른 학교 및 학교의 유형, 학교의 홈페이지까지 편하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인 저희 반 학생들도 쉽게 원하는 지역 혹은 원하는 유형의 고등학교에 관련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 방법이 간단하면서도 쉬워서 누구나 찾아볼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특히 학교 홈페이지를 간편하게 찾아가 학교별 특색이나 입학전형요강 등을 검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둘째, 소식지를 통해 자기 주도 학습에 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원하는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할 때는 자기 주도 학습 우수사례집을 내려받아 선배들이 어떻게 공부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자기 주도 학습전형’ 탭의 ‘홍보자료’ 게시판에는 자기 주도 학습 우수사례집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입 입시를 혼자 준비하기 어려웠던 학생들이 우수사례집을 통해 입시에 대한 감을 찾고 자신이 주체가 되어 입시를 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 우수사례집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한참이 되어있던 제 기억을 되살리는 것은 물론 저희 반 친구들이 고입에 대해 조금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사례가 있으니 고입에 대한 감을 키우는 데 더욱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셋째,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고교입시정책에 대한 질의에 직접 답변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제 고교 입학에 대한 애로사항과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교 입시에 대한 각종 질문은 물론 자기 주도 학습 전형, 자기소개서 예시 문의 등에 대한 궁금증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기 주도 학습전형을 준비하기 위해 학원에 다녀야 하는 질문에는 “자기 주도 학습전형에서는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과 잠재력을 평가합니다. 이러한 자기 주도 학습능력은 학원에서 단기간에 정형화된 방식으로 길러질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학교생활 속에서 학생 스스로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때 길러질 수 있습니다.”라는 답변이 달렸습니다.

 

함께 홈페이지를 둘러본 학생들도 전문가가 직접 답변을 달아준다고 하니 한껏 들뜬 기색이었습니다. 별도로 사교육을 받지 않아도, 고입정보포탈 서비스와 함께라면 알찬 고입 준비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서비스 개편이 끝난 지금, 고입정보 포털사이트를 통하면 다른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원스톱으로 고교의 유형별 특징과 입학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학교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저희 반 학생들은 새로 알게 된 고입정보포탈 서비스를 매우 환영했습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고입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니 제가 고입을 준비할 때는 상상할 수도 없던 일입니다. 이렇게 세상은 조금씩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개편에 인해 더 많은 학생이 본인이 원하는 학교에 진학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