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백수 문학관에는 몽당연필이 있다?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백수 문학관에는 몽당연필이 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4. 8. 27. 14:26

현대 시조 문학의 한 획을 긋다
백수 문학관에는 몽당연필이 있다?
백수문학관 I 정완영 I 현대시조 I 직지문화공원

김천 태생으로 현대 시조 문학의 한 획을 그었다고 할 수 있는 백수 정완영 시조시인의 문학관을 찾았습니다. 백수 정완영 시조시인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던 터라 이번 기회에 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답니다.

 백수 문학관은 김천의 직지사를 올라가는 길목에 있는데 세계도자기 박물관, 직지문화공원 등 볼거리가 많답니다.

문학관 입구에 있는 연필 공원이 반가이 맞아줍니다. 연필공원은 몽당연필을 표현한 공원인데, 연필을 나타내서 그런지 문학과 아주 잘 어울리는데요, 연필에는 시 제목이 적혀 있었습니다.

백수 문학관은 생존시조시인의 문학관으로는 첫 사례로 꼽히는데요, 한국 현대시조의 선구자로 시조의 중흥기를 열었던 원로 시조시인 백수 정완영 선생님의 숭고한 문학 정신을 기리고 지역 문학인에게 창작공간을 제공하여 지역 문학 발전을 도모하고자 설립된 백수 문학관은 2008년 개관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답니다.

시인의 호인 ‘백수(白水)’는 그대로 풀이하면 ‘흰 물’이라는 뜻이라고 하는데 고향 김천의 천(泉)을 쪼갠 글자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흰 물’이란 오염되지 않은 맑고 깨끗한 물, 세속의 때가 묻지 않은 깨끗한 물을 의미하는데 그의 호처럼 시인의 성품은 조용하고 깔끔하다고 합니다. 맑은 샘물과 같은 정갈함을 간직하기 위해 지금까지 60년 가까이 거의 매일 일기 형식의 글을 써오고 있다고 하는데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백수 문학관은 전시실, 세미나실, 자료실, 사무실, 집필실, 기타 편의시설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전시실은 7개의 코너로 되어 있습니다.

제1코너는 시인의 흉상과 연혁으로 선생의 삶의 흐름을 알아볼 수 있게 합니다.

제일 먼저 발길이 멈추는 곳이기도 하지요. 주요작품에 대한 안내도 볼 수 있습니다.

제2코너는 시인의 시집과 사진을 전시하여 정완영 시조시인의 생활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1947년 출간된 동인지 ‘오동’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3코너에서는 정완영 시조시인의 시의 배경을 봄으로써 글을 쓸 당시 시인의 마음을 헤아려 볼 수 있답니다.

늘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문답하는 자세를 견지하고 버려진 인간성을 다시 찾고자 하는 휴머니즘에 바탕을 두었다고 합니다.

    

제4코너에서는 문인들과의 서신 교류한 것이 전시되어 있어 그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는 청마 유치환, 박목월 선생님으로부터 받은 서간문도 있었답니다.

 백수 정완영 시조시인의 대표작 ‘조국’은 1974년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되었는데 그때의 교과서에 ‘조국’이라는 시가 펼쳐져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조국’ 이외에도 1983년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에 ‘분이네 살구나무’, 1984년 중학교 1학년 교과서에 ‘부자상’, 2007년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교과서에 ‘봄 오는 소리’, 5학년 1학기 ‘풀잎과 바람’, 중학교 1학년 2학기 교과서에 ‘배밭머리’가 수록돼 있을 정도로 현대시조 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제5코너에서는 시인의 실제 창작공간을 볼 수 있어 선생의 소박한 삶을 느낄 수 있답니다.

병풍으로도 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제6코너에서는 벽면의 실사와 유리 칸막이의 시조가 이중적으로 겹쳐져 여러 각도에서 배경이 되는 재미와 시인의 시를 감상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 제7코너에서는 정완영 시조시인의 시를 탁본하여 전시되어 있답니다.

예전엔 관람객들이 탁본해 가져갈 수 있었다고 하네요.

한국의 시조를 있게 한 위인이며, 우리 시조 문학사를 찬란히 꽃피우게 한 백수 정완영 시조시인. 김천분이시라는 게 자랑스러웠답니다.

백수 문학관은 백수 정완영 선생님의 애장품 및 소장품을 전시, 방문객들에게 무료로 관람 및 열람을 할 수 있답니다.

 

문학관 기행은 문향(文香)을 따라가는 길이기도 하고, 문향(文鄕)을 찾아가는 길이기도 하다는데요, 직접 작가를 만나지 못한다면 그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문학관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백수 문학관

관람시간 : 09:00 ~ 18:00

관람료 : 무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홈페이지 : http://baegsu.gc.go.kr

 

 

 아이디어 팩토리가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해 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