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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8월말 퇴직교원 정부포상 수여 본문
2014년 8월말 퇴직교원 정부포상 수여
- (총 5,733명) 근정훈장 4,557명, 근정포장 583명,
대통령표창 174명, 국무총리표창 198명, 장관표창 221명 -
교육부는 장기간 재직 중 투철한 사명감으로 헌신을 다하여 교육발전에 기여하고, 2014년 8월말로 퇴임하는 각급학교 교원 5,733명에게 재직년수 등에 따라 훈․포장 및 표창을 수여한다고 밝혔습니다.
[퇴직교원 포상 훈격 결정 기준]
① 근정 훈장 : 재직연수에 따라 5등급으로 구분
구분 |
옥조(5등급) |
녹조(4등급) |
홍조(3등급) |
황조(2등급) |
청조(1등급) |
재직년수 |
33년~35년 |
36년~37년 |
38년~39년 |
40년 이상 |
대학총장 특별 추천 |
② 근정 포장 : 재직기간 30년 이상 ~ 33년 미만
③ 대통령 표창 : 재직기간 28년 이상 ~ 30년 미만
④ 국무총리 표창 : 재직기간 25년 이상 ~ 28년 미만
⑤ 장관 표창 : 재직기간 15년 이상 ~ 25년 미만
이번 포상은 4대 비위행위(금품․향응수수, 상습폭행, 성폭행, 성적조작)외에 성폭행 미수, 성추행 및 성매수(미수 포함) 등 성관련 비위행위자(사면․말소 포함)에 대해서 추천제한을 두어 상훈의 영예성을 높였습니다.
퇴직교원 포상은
◦ 전 동덕여자대학교 총장 김영래 등 8명에게 청조근정훈장
◦ 전북 전주용흥초등학교 교사 박성대 등 1,116명에게 황조근정훈장
◦ 경남 천전초등학교 교사 송창학 등 934명에게 홍조근정훈장
◦ 충남 금산고등학교 교장 김용주 등 1,209명에게 녹조근정훈장
◦ 제주 아라중학교 교감 고봉춘 등 1,290명에게 옥조근정훈장
◦ 경북 안동진명학교 교사 권지윤 등 583명에게 근정포장
◦ 광주 서진여자고등학교 정헌성 등 174명에게 대통령표창
◦ 충북 보은삼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원감 이혜경 198명에게 국무총리표창
◦ 서울 역삼초등학교 교사 송진영 등 221명에게 장관표창이 각각 수여됩니다.
이들의 주요 공적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 동덕여자대학교 총장 김영래, 청조근정훈장
- 2010년 8월 ~ 2014년 8월까지 동덕여자대학교 총장으로 재직하면서 대학운영의 기본 방향을 ‘화합경영’, ‘정도경영’, ‘지표경영’으로 정하고 민주성, 투명성에 기초한 대학운영과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표경영을 통하여 학원안정화와 대학발전에 기여하였으며,
- 한국정치학회장, 한국NGO학회장,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상임공동대표를 역임하면서 학자로서 학술적 업적뿐만이 아니라, 민주적인 정치제도 발전에 이바지함
◦ 전북 전주용흥초등학교 교사 박성대, 황조근정훈장
- 끊임없는 자기연찬으로 묵묵히 학생교육에 열과 성을 다하여 왔으며, 특히 현대화 교수매체 및 교수 학습자료 확보와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강구하여 교수-학습의 효율화에 공헌 및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 소질계발과 단위학교 교육력의 극대화 노력을 하였으며,
- 연수를 통하여 교수학습지도방법을 연구, 적용하여 공개수업 6회, 수업기술 나누기 연수회 6회 등 수업의 질을 개선하는 노력과 동시에 독서릴레이 활동을 통한 독서논술, 진로지도 교육에 힘씀
◦ 경남 천전초등학교 교사 송창학, 홍조근정훈장
- 학교체육 교육을 활성화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전국대회 다수 입상하였으며, 교사로 근무하면서 ‘신뢰와 지혜를 바탕으로 도전하는 FLY천전교육’의 일환으로 학교 체육교육 발전에 정열적으로 공헌함
◦ 충남 금산고등학교 교장 김용주, 녹조근정훈장
- 농촌지역 소규모 학교의 열악한 교육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자 노력하였으며, 학생들의 학습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자체 자료를 개발하고 투입하는데 기여함
◦ 제주 아라중학교 교감 고봉춘, 옥조근정훈장
-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만이 아닌 스스로도 배우고 연구하며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 하에 평생을 교직생활에 몸을 바치며, 아이들과 눈높이가 저절로 맞춰지고 나아가 본인의 자기계발 및 학생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실시함
◦ 경북 안동진명학교 교사 권지윤, 근정포장
- 2004년부터 정서행동장애 및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성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장애학생 인성지도 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하여 지도하고, 장애우의 인권존중과 수요자 중심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묵묵히 뒷바라지를 하였으며,
- 장애아동의 기초생활능력 신장과 치료교육 및 전환교육에 힘써 장애인의 자활자립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었고, 장애인 인식개선에도 앞장서 실천한 평생을 특수 교육의 발전을 위해 봉사함
◦ 광주 서진여자고등학교 정헌성, 대통령표창
- 학생들이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성찰하고, 문제행동을 반복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으로 학생과 교사간의 상호 공감대 형성, 목표의식 고취, 적성에 맞는 취업지도 등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가지도록 진로지도에 매진하는데 기여함
- 학생 개개인의 인성함양과 더불어 이상적인 가치관 형성을 위한 수업개선과 자료개발을 하여 교사로서의 소명의식을 열정적으로 실천함
◦ 충북 보은삼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원감 이혜경, 국무총리표창
- 유아와 동료를 존중하는 교육관으로 도서벽지, 소규모 농촌학교 유치원에 근무하면서 사랑과 봉사로 헌신하였으며,
- 아이들과 교사, 학부모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활발한 연계교육이 이루어졌고, 유아교육에 있어 교재교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교재교구를 끊임없이 연구함
◦ 서울 역삼초등학교 교사 송진영, 장관표창
- 학급담임교사 및 교과전담교사로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맞춤형 생활지도 및 학교생활 부적응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교육 활성화에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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