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나라, 글로벌교육협력구상15번째 지원국그룹이 되다. 본문

교육부 소식

우리나라, 글로벌교육협력구상15번째 지원국그룹이 되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4. 8. 29. 09:10

우리나라, 글로벌교육협력구상(Global Education First Intiative) 15번째 지원국그룹(Champion Country)이 되다.

우리나라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주도로 만든 글로벌교육협력구상(Global Education First Intiative, GEFI) 지원국그룹(Champion Country)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이리나 보코바(Irina Bokova)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우리나라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교육의 성과를 거둔 국가임을 감안하여 GEFI 지원국 그룹에 가입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이에 우리 정부는 금년 8.19(화) 가입 신청을 하고 8.25(월) 반기문 사무총장으로부터 가입을 공식 통보 받음. 


글로벌교육협력구상(GEFI)은 2012년 제 67차 유엔 총회 계기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주도로 교육 목표의 달성을 지원하고 교육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높이고자 출범한 범세계적 이니셔티브입니다. GEFI 지원국 그룹은 국내․외 교육발전을 위한 경험을 공유하고, 국제무대에서 교육 의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등 GEFI를 위한 정치적‧경제적 지원 확보를 위해 활동하는 국가들의 모임으로 현재 덴마크, 호주, 미국, 브라질, 중국 등 14개국이 지원국 그룹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은 GEFI 지원국으로서 개발도상국 등에 기초교육확산 분야에서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교육 분야 개발협력 사업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2015 세계교육포럼(World Education Forum 2015) 개최국으로서 2015년 이후 교육의제 설정에 적극 기여할 예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