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놀이 수학이 뭐지? 본문

교육정보

놀이 수학이 뭐지?

대한민국 교육부 2014. 9. 1. 13:00

놀이 수학 체험전을 다녀오다
놀이 수학이 뭐지?
놀이수학체험전 I 소마큐브 I 수학연구회
 I 게임수학존

놀이와 수학이 만나다? 놀이와 수학이 만나는 것이 다소 낯설어 보입니다. 하지만 놀이와 수학이 만나는 순간, 학생들이 수학을 대하는 눈빛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전라남도놀이수학연구회에서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수학을 느끼도록 [놀이 수학 체험전]을 마련했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전남 놀이 수학 체험전]은 ‘오감 만족 초등놀이수학체험전’을 목표로 시행되었습니다. 손으로 만지고 몸으로 느끼며, 머리로 생각할 수 있는 [놀이 수학 존]과 [게임 수학 존]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위 사진은 [놀이 수학 존]에서 시행되는 [테셀레이션 책갈피 만들기] 활동사진입니다. 학생들이 집중하는 모습이 예사롭지 않지요? '테셀레이션'이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린 타일처럼 어떠한 틈이나 포개짐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합니다. 수학에서는 테셀레이션에 의해 만들어진 모양 속에 숨어 있는 도형 패턴의 구조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어떤 도형이 반복되고, 그것이 어떤 식으로 반복되었는가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처럼 테셀레이션과 같은 다양한 매개체와 그 매개체가 가지고 있는 수학적 원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즐거워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 놀이 수학 체험전 운영 방식입니다.


[게임 수학 존]에서는 수학에 관하여 평소에 몰랐던 다양한 이야기를 살펴보거나, 수학을 활용한 게임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수학 존]에서 학생들의 관심이 많았던 활동은 [소마큐브]였습니다. 3차원 퍼즐인 소마큐브는 3개 또는 4개의 정육면체로 구성된 일곱 개의 조각을 가지고 다양한 기하학적 모양을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학생과 학부모 모두 쉽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라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였습니다.



[놀이 수학 체험전]이 그냥 운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수학에 관심이 많고 수학을 사랑하는 교사들이 있었기에 [놀이 수학 체험전]이 시행될 수 있었습니다. 그 교사들이 만든 모임이 바로 [전남 초등놀이수학연구회]입니다. [전남 초등놀이수학연구회]는 오프라인 회원이 20명, 온라인 회원이 203명으로 구성된 초등교사 모임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전남 초등놀이수학연구회]에서는 놀이 수학 관련 다양한 연수를 시행하거나, 연구회 자체적으로 유능한 강사를 초빙하여 컨설팅까지 시행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전남 초등놀이수학연구회]만의 놀이 수학 관련 40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남 초등놀이수학체험전’에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놀이 수학 체험전]을 관람한 교사들의 반응도 상당히 뜨겁습니다. [놀이 수학 체험전]에서 보고 익힌 놀이 수학 관련 내용을 실제 수학 수업시간에 적용해 보는 교사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특히 대부분 교사가 ‘수학 교구의 활용’에 관하여 인식을 바꾸게 되었다고 합니다. 수학 교구를 사 놓고 활용하지 못한 교사가 많았는데, [놀이 수학 체험전]을 보고 수학 수업시간에 수학 교구를 제대로 활용하려는 교사가 늘었습니다.



프로이덴탈은 '교사가 개념 정의를 제시하는 수업은 학생 스스로 정의하는 것을 막는 것이 된다. 따라서 수학 개념 형성은 일상생활의 수학적 경험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놀이 수학은 프로이덴탈의 말을 그대로 시행하는 좋은 수학적 활동입니다. 교사들은 놀이 수학을 통해 현대 수학 교육의 변화를 체감하고 수학 수업에 관하여 고민하는 계기가 될 수 있고, 학생들은 놀이 수학 체험을 통해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이해하고 문제 해결력을 기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색다른 수학의 세계를 접할 수 있는 [놀이수학체험전]. 생활 속 놀이수학을 권장하는 [놀이수학체험전]. 2014년 2학기에 [놀이수학체험전]이 열릴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됩니다.^^

생활 속에서 살아 숨 쉬는 수학적 현상을 손으로 만지고 마음으로 느끼는 [놀이수학체험전]에 꼭 참여해 봅시다!


<참고자료>

*전남 초등 놀이 수학 연구회(2013). 전남 놀이수학 체험전 활동 자료 

*목포교육지원청 누리집 http://www.mpe.g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