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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자료] 교육부, EBS 한국사 교재 사전검열 ? 보도 관련 설명 본문
교육부, EBS 한국사 교재 사전검열 ? 보도 관련 설명
■ 언론사명 : SBS 8시 뉴스
■ 보도일 : 2014. 9. 2(화)
■ 제목 : 교육부, EBS 한국사 교재 사전검열?
■ 주요 보도내용
① 교육부가 압력을 행사해서 교재의 내용이 바뀜. EBS 교재는 국정교과서가 아니라 교육부가 관여할 대상도 아님
② 박정희 정부가 반공을 국시로 삼고 국회를 해산한 것에 대해 국회 해산은 자주 있는 일이므로 이를 일일이 쓸 필요가 있냐고 되물음. 국가 안보와 경제 성장을 내세운 것도 일부 교과서에만 나온 내용이라고 삭제 요구
③ 여운형, 조봉암 관련 문항도 더 중요한 소재로 바꿀 것 지시
④ 전태일 사진도 삭제하여 경부고속도로로 바뀜
■ 설명 내용
ㅇ “교육부가 압력을 행사해서 교재 내용이 바뀜”, “교육부가 관여할 대상 아님”이라는 기사내용은 사실과 다름
ㅇ ‘EBS 필수 한국사’ 교재의 경우, 기존 교재와 다르게 학생들의 시험 부담을 완화하고 사교육을 경감시키기 위한 국가적 책무에서 기획된 점 등을 고려하여,
- 오류를 최소화하고 분량 및 난이도 적정화 차원에서 교재 개발 초기부터 EBS, 평가원, 교육부의 공동 협의 검토가 이루어짐(’14.4.10~)
※ 한국사 수능 필수화 대비 EBS 교재 및 강좌 개발 회의(’14.4.10.) : 교육부(기획조정실장, 정책기획관 등), 한국교육과정평가원(수능본부장, 출제연구실장 등), EBS(수능교육부, 수능교재기획부, 수능 한국사 강사, 교재집필진)
- 평가원 검토(2회), 외부 검토(3회), 집필자 교차 검토(3회) 등
ㅇ 언론보도에서 지적한 교육부가 EBS 수능교재기획부에 발송(8.7)한 이메일은 이러한 배경 하에 ‘EBS의 요청에 따라’ 난이도 적정화 차원에서 검토 의견을 제시한 것임
☞ 특히, 특정교과서에만 나온 자료를 인용하거나 또는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자료를 인용하거나 같은 내용이 중복되는 것을 조정해 줄 것을 요청
① 박정희 유신 관련 문항 : ‘유신체제’ 관련 서술이 명분, 의도, 내용 3단계로 서술되어 있어 명분과 의도는 주관적 추측의 소지가 있어 ‘내용’과 ‘결과’ 2단계로 서술 하도록 검토 의견 제시
② 여운형, 조봉암 관련 문항 : 자료제시를 통해 인물을 추정하여 문제를 풀게 하는 방식보다 해당 정부에서 그 사건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묻는 방식으로 바꾸거나 난이도를 낮추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 제시
③ 전태일 관련 내용 : 전태일 사진의 경우 동상 사진으로는 식별이 어려울 수 있어 교체 의견 제시
ㅇ “교육부가 EBS측에 수정을 요청한 내용은 대부분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라는 기사내용은 사실과 다름
☞ 현대사 관련 단원뿐 아니라 전근대사의 다른 단원도 검토 의견 제시(고려시대 신분제도 관련 내용, 정조의 정치 관련 내용 등)
ㅇ 동 교재*는 대부분이 문항으로 구성(50%)된 교재로서, 내용정리 부분은 25% 정도여서 핵심적인 내용 위주로 수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 해당 부분인 6단원(현대사)의 경우 내용정리가 총 6쪽에 불과해 핵심적인 내용 위주로 수록하는 것이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여 주고, 쉬운 수능 기조와 부합됨을 강조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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