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安(안).테.나를 띄우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安(안).테.나를 띄우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4. 9. 23. 09:00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安(안).테.나를 띄우다! 
학교폭력 I 예방 I 학교폭력예방 I 상담 | 나침반 | 내비게이터 

http://www.stopbullying.or.kr/  (학교폭력예방종합 사이트)


학교 내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일들. 친구들과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나가거나, 학업에 증진하여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이 생활 속에서도 존재하는 폭력. 친구들을 직접 때리거나, 암묵적인 집단 따돌림, 그리고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요즘 흔히 쓰는 메신저를 통해서도 학교폭력은 발전해왔는데요, 이를 해결해줄 교육부의 ‘학교폭력 내비게이터 서비스’ 안테나를 소개합니다. 

학교폭력 내비게이터 서비스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한국교육개발원과 공동으로 ‘2014년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가운데 교육부가 (재)푸른나무 청예단과 함께 학교폭력 관련 정보를 수요자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학교폭력종합포털’을 통해서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 자주 묻는 질문, 대응요령 등 학교폭력에 관한 정보를 학생, 학부모, 학교(교사) 등 수요자에게 맞춰 제공하는 온라인 기반 서비스라고 합니다. 서비스 내, 교육부의 핵심 기능은 바로 ‘安(안).테.나’ 서비스라고 하는데요! 


안테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安(안).테.나란?

안테나는 안전한 테두리를 찾아주는 나침반의 약자인데요, 학생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 따라 맞춤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안테나의 초기화면인데요, 사용자 정보로 시작하여 재학 학년, 성별, 겪고 있는 문제, 그리고 도움을 받고 싶은 항목을 입력하면 유용한 지식이 흘러나오는데요, 제가 친구들에게 학교폭력을 받게 된 피해자라는 가정하에 안테나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제 현재 상황과 가장 비슷하게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으로 하였고, 친구들에게 폭행을 당해 법적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피해자 법률 상담을 받아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위에 나온 다양한 항목 중 법률을 클릭하였는데요, 어떤 정보가 나오는지 아래 사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하자마자 뜨는 창인 유용한 지식이라는 항목에 들어가 보니 다양한 자료가 나오는데요, 학교폭력 피해자라는 가정 하에 필요한 정보만 나와서 궁금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더불어 옆에 있는 도움 기관 역시 지역별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의 전화번호 및 세부적인 위치를 알려주는 지도, 그리고 상담이 가능한 항목 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이런 구체적인 서비스가 없었는데, 이번 교육부의 안테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보니 학교폭력 피해자 학생들이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많이 알 수 있을 것 같으며,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더 빠르게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육부, 저 역시 안테나를 사용해보면서 학교폭력 피해자를 정말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길이라 생각하고, 안테나가 널리 알려지고 소개될 수 있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