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예비 중·고등학생을 위한 『꿈을 찾는 아이들』진로 만화 시리즈 3권 제작 본문

교육부 소식

예비 중·고등학생을 위한 『꿈을 찾는 아이들』진로 만화 시리즈 3권 제작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1. 25. 10:17

 전환기를 맞은 예비 중·고등학생을 위한

『꿈을 찾는 아이들』진로 만화 시리즈 3권 제작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이용순)은 중·고등학교 입학을 앞둔 초·중학교 학생들을 위한 진로 만화 『꿈을 찾는 아이들』시리즈를 출간합니다.

이 시리즈는 학년말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13년 개발·보급된 학교급 전환기 진로지도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상급학교 적응을 돕는 내용으로 기획되었습니다.

    * 학교급 전환기 진로지도프로그램(STP : School Transition Program) : 초6, 중3, 고3(대학진학/취업) 대상으로 상급학교/취업의 원활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총 3권으로 출간한 『꿈을 찾는 아이들』은 초·중학교의 마지막 학년을 마치고 상급 학교로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진로와 학업관리, 교우관계, 시간관리 등 다양한 고민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고, 스스로 고민하며 답을 찾아볼 수 있도록 만화로 개발되었고,  


그 주요 내용은 ① 상급학교로 전환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② 변화하는 상급학교 환경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며, ③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변화 역량을 배양하고, ④ 효과적인 진로계획 및 실천사항을 수립하는 내용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꿈을 찾는 아이들』에는 학생들이 학교급 전환에 따른 변화 관리 역량을 스스로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활동지는 동아리 활동, 토론, 나눔, 문제 해결 등의 학습활동 요소를 적용하여 학교급전환기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스스로 상급학교 진학 이후의 모습을 설계해 보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친근하게 읽을 수 있는 진로 만화를 통해 전환기 단계 학생들의 상급학교 진입 불안감을 완화하고, 성공적인 적응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