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스펙보다 능력! NCS 박람회 본문

교육정보

스펙보다 능력! NCS 박람회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2. 4. 11:00

스펙보다 능력! NCS 박람회


NCS박람회| 일산킨텍스 | 국가직무능력표준 | 정책관 | 진로 | 직업 | 상담 |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지난 2014년 11월 20일(목) ~ 11월 21일(금)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주최로,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NCS 박람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전시장은 NCS 정책관, 특성화고·마이스터고관, 전문대학관, 폴리텍관, 훈련기관관, 기업관, 진로·직업 상담관으로 구성되었습니다.


NCS정책관에서는 NCS 관련 정책에 관해 이해하기 쉽게 다양한 자료를 준비하여 박람회에 참석한 분들이 향후 국가직업교육의 근간이 될 NCS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진로·직업 상담관에서는 청소년들에게 진로와 직업에 대한 상담을 상시로 운영함으로써 방문한 학생들과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관에는 양영디지털고등학교 외 6개의 특성화고와 합덕제철고등학교 외 2개의 마이스터고가 참여하여 그동안 NCS 교육과정을 적용한 교육성과와 결과물을 전시하여, 이론적인 개념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도입에 따른 운영의 기술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NCS 우수사례 시상 및 제1기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 수료식과, NCS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참관객과 함께하는 NCS OX 퀴즈대회, 스펙보다 능력으로 성공한 경험담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꿈과 비전을 제시하는 토크 콘서트와 2014 NCS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는 공연이 행사장 내 중앙 무대에서 있었습니다.

별도 부스로 마련된 NCS 도서관에는 그동안 개발된 국가직무능력표준과 활용패키지에 관한 도서를 전 산업분야에 걸쳐 제작하여 전시하였으며, 학습모듈 개발현황과 교재 등을 전시함으로써 앞으로 NCS 교육과정을 도입할 다양한 기관의 관계자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박람회와 함께 NCS 세미나도 4층 세미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세미나는 2일간 진행되었으며, 1일 차에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주관으로 NCS 및 학습모듈을 활용한 중등직업교육 개편 방안이란 주제로 1부 세션이 진행되었고,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주관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품질제고를 위한 NCS 활용 전략이란 주제로 2부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정말 많은 분이 참석하셔서 NCS 교육에 관한 관심과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2일 차 세미나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주관으로 NCS 기반 과정평가형 자격 편성기준 및 신직업자격 설계 방안(금형 분야)에 대한 1부 세션이 진행되었고, 한국연구재단 주관으로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핵심 성과지표 및 직무능력성취도의 이해와 전문대학교 NCS 지원센터의 효율적 운영방안이란 주제로 2부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1일 차 보다도 훨씬 더 많은 분이 참석하셔서 세미나장에는 자리에 앉지 못하고 서서 경청하신 분들이 수십 명이 넘을 정도였고 바깥 입구까지 줄이 서 있을 정도였습니다.

참으로 오랜 시간 동안 논의되고 개발되온 NCS 교육과정에 대해 일선 교육기관에서는 아직 100% 이해하고, 수용하지 못하는 모습도 토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볼 수 있었고, 온전하게 정착되기 위해서는 국가가 참으로 많은 지원과 제도를 만들고 뒷받침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대한민국 직업교육의 틀을 잡기 위한 좋은 프로그램인 것은 확실하지만 더 많은 사람과 관련 기관이 모두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꾸준한 홍보와 교육을 통한 저변확대가 필요해 보이며, 앞으로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것이라 예상하지만, 그 모든 과정을 거쳐 세계 속에 당당히 내놓을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기를 희망합니다.

 

스펙보다는 능력!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NCS의 바른 정착을 기대하며, 박람회와 세미나에 대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