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입학사정관제]일시적이고 인위적인 자료는 불리 본문

교육부 소식

[입학사정관제]일시적이고 인위적인 자료는 불리

대한민국 교육부 2009. 10. 12. 10:38
입학사정관이 말하는 인재의 조건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수행능력은 기본
경험에서 받은 영향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글 박창희 연세대학교 입학사정관

연세대학교는 기독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진리와 자유의 정신에 따라 사회에 이바지할 지도자를 기르는 배움터이다. 따라서 연세대학교는 진리와 자유의 정신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우수 인재 선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입학사정관제 전형을 통해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사회통합을 위한 사회적 책무를 이행하고자 한다. 

입학사정관제 전형과 관련하여 지원자의 잠재력과 창의성의 중요성이 막연히 강조되어 일부에서는 마치 입학사정관제 전형 평가에서 학업성취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것 같은 인상을 주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대학에서 수학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수행능력은 반드시 갖추어야 하며 평가에서 중요한 기본 소양이다. 

연세대학교의 입학사정관제 전형은 기본적으로 학업에 충실하고, 자발적이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온 봉사활동이나 탐구활동, 혹은 기타 두드러진 과외활동 등을 통하여 자신과 동료의 발전을 도모하고 미래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입시평가를 위해 일시적이고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고 판단되는 활동들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연세대학교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는 서류평가와 면접평가가 합격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면접평가보다 서류평가에 큰 비중을 두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을 잘 반영하는 전형이 진리·자유 전형이다. 

진리·자유 전형은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단계별 선발 전형으로 1단계에서 교과 성적을 기준으로 모집인원의 2배수 정도를 서류평가 대상자로 선발하며, 2단계부터 교과성적을 고려하지 않고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이 과정에서 합격자의 50%는 서류평가만으로 선발하며, 나머지는 서류평가 성적(90%)과 면접평가 성적(10%)을 합산하여 선발한다. 향후에 평가역량이 확대되면 모집인원을 확대하고 1단계 선발인원을 모집인원의 3~4배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의 비교과 영역에서 기재된 실적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평가한다. 비교과 영역은 지원자의 고등학교 생활을 전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주요한 자료다. 특히 진리·자유 전형, 연세한마음 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 등은 학생부에 기록된 사항에만 한정하여 비교과 활동을 평가하므로 자신의 고등학교 재학 중에 쌓은 실적을 빠뜨리지 않고 학생부에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성장과정과 가치관,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하는 자료로서 단순히 성장과정을 나열하는데 그치지 말고 그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진실하게 기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세대학교 입학사정관제의 특징
■ 일시적이고 인위적인 자료는 불리
■ 면접평가보다 서류평가에 비중을 둠 
   (합격자의 50%는 서류평가만, 나머지는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의 비율이 9:1)  

 교과부 웹진  꿈나래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