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5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2015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2. 13. 15:30

 

2015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 모든 부처에서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의 날」운영 -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 13(금) 14시에 정부서울청사에서 2015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여「자유학기제 학생 체험활동 지원 방안」등을 논의하였습니다.

2015년에 전체 중학교의 70%(2,230교, 32만명) 까지 자유학기제 운영을 확대하기 위하여 범 정부적으로 학생 체험 활동 지원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민간기업 등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중학생들의 진로체험활동을 위한 체험처 제공에 나서야한다는 데에 인식을 공유하고, 이를 선도하기 위해서 모든 정부부처와 산하ㆍ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이 앞장서서 자유학기제 학생 체험활동을 지원하고 민간의 참여도 독려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모든 정부부처와 산하ㆍ공공기관들에서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의 날」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은 중앙부처 청사 또는 각 공공기관에서 멘토로 지정된 공무원 또는 직원으로부터 업무설명을 들으면서 하루동안 해당 기관의 직업적 특성을 이해하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2015년에는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법무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경찰청 등에서 우선 추진하고, 향후 모든 정부부처 및 산하ㆍ공공기관에서도「자유학기제 진로체험의 날」을 확대ㆍ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부처 별로 지원 예정인 체험자원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육부) 소속‧산하기관을 통해 1만명, 대학(89교)․전문대학(46교)에서 4만명의 학생에게 2,000여개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게 됩니다.  

※ (예시) 한국학중앙연구원(장서각 아카데미, 찾아가는 한국학 콘서트 등),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청소년 금융교실, 일일 공단 직업체험), 대학병원(건강강좌, 직업체험)

 

 (문체부) 지난해 지원한 “학교예술강사지원”(1,300교), “미디어 아트 체험”(20교), “뉴스활용교육(NIE)”(750교) 사업 확대에 이어, 신규로 인문 기반 “인생나눔교실 운영”(40교), “청소년 체육활동 지원(200교)” 등 학교로 찾아가는 예술․콘텐츠․체육 프로그램을 총 2,300여교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학교 밖 문화시설․기관에서 자유학기제 특화 프로그램을 제작․운영하도록 독려하고,   문화가 있는 날 “문화가 있는 학교”, “방방곡곡․너나들이 문화순회”, “콘텐츠 영상화 체험”, “스포츠직업체험” 등을 연계하여 총 2,000여회 이상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 서원․향교, 문화원, 생활문화센터, 지역영상미디어센터, 작은영화관, 생활체육센터, 영화진흥위원회, 언론진흥재단, 저작권위원회, 콘텐츠진흥원, 국민체육진흥공단, 관광공사 등

 

 (고용부) 전국 고용센터(84개)와 교육청간 연계‧협력을 통해 맞춤형 진로체험 프로그램(23만명) 및 교원 연수(160명)를 지원하고, "강소기업 탐방 프로그램” 운영 확대((2014) 5,000명 → (2015) 11,000명)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직업 탐색을 지원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여가부) 청소년 문화의집(233개소), 수련관(187개소) 등을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지원센터”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청소년수련시설, 단체에서 운영 중인 프로그램을 학교에 적극 홍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한편, 과학관(미래부), 산업단지(산자부), 고용센터(고용부) 등 부처 지역 거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일터와 연계된 체험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전경련, 대한상의 등 경제단체 협업을 통해 민간기관의 참여를 독려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체험자원의 효과적인 발굴 및 연계를 위해 범부처 협의회를 신설하기로 하였습니다.

 

교육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여, 자유학기제 추진단장(학교정책실장), 관련 부처 기획조정실장, 사회정책협력관 등 총 13명으로 구성되며, 필요시 안건 관련 부처가 참석합니다.

※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산업통상자원부 

 

분기별로 개최를 하되, 자유학기제 운영학교의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수시로 준비상황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사회관계장관회의에 보고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금일 회의에서는 지난 1월 발생한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 후 조치사항을 점검하고, 향후 유사한 사건이 다시 는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붙임]-제1차 사회장관회의개최.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