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영어독서교육을 통한 창의인성 리더로 성장하기 본문

교육정보

영어독서교육을 통한 창의인성 리더로 성장하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5. 4. 28. 16:06

영어독서교육을 통한 

창의인성 리더로 성장하기

 




♣ 영어독서교육이 필요한 영어교육 현장

우리나라와 같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사람들) 상황에서는 읽기(READING)는 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언어적 입력(INPUT) 방법이다.

​정규시간의 교과서라는 제한적인 읽기 자료는 학생들의 영어 독해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고, 언어의 개별적인 요소만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학생들이 빠르고 전략적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며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지 못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정독과 다독이 동시에 가능한 영어 프로그램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각 학교에서는 영어교과교실이 설치되었고, 시청각 학습을 위한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영어도서관을 운영하는 곳이 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리딩 클럽을 만들어 운영하거나, 다양한 영어 리딩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영어책 읽기를 활성화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와 발맞추어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영어 읽기와 쓰기를 통해 실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작년부터 내가 지도교사로 영어독서동아리를 운영 중이다.

 

♣ 우리 학교 영어독서교육 운영 상황


■ 영어독서 동아리명: ERP(English Reading Proficiency) Program 

 - 지도교사: 박영주(영어교사)

 - 동아리 멤버: 2학년 장해나(부장), 백지희, 문지원, 김한슬, 최은지, 신도희, 윤지영, 이지원, 김윤경(9명) / 3학년 문희경, 박정은, 이지수, 권선옥, 이민주(5명)  

 

■ 동아리 운영 목적:

영어 원서 읽기와 독후 활동(북 리포트 작성, 동료 피드백, 프리젠테이션 등)을 통해 영어 독해력과 작문 능력을 함양하고,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쌓을 수 있다.

 

■ 동아리의 독해 지도 교수 방법:

1. 상황, 문맥, 화제에 대한 사전 지식을 활용하여 글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2. 읽기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읽기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3. 효율적인 읽기 활동을 위해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활동을 단계적이고,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4. 학생들의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된 원서 선정 및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한다.

5. 모든 활동 후에는 반드시 시간을 정하여 친구들에게 자기 학습을 정리하여 발표한다.

 

■ 작년 한해 동아리 운영 성과:

1. 영어 원서 읽기를 통해 독후 활동을 한 결과, 학생들의 영어 쓰기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 영어 원서 북리포트 쓰기 경험과 동료 친구들과의 의견 교환을 통한 자신의 생각 정리, 교사의 전체적인 피드백이 영향을 주었다.


2. 꾸준한 영어 쓰기 활동을 통해 첨삭 지도된 영어 북리포트를 보고 학생들은 올바른 영어 문법과 문맥 및 상황에 알맞은 어휘를 터득할 수 있다.

: 문단을 구분하는 방법이나 구두점 사용, 어휘력 향상 등 언어적인 측면에서 향상되었다.


3. 영어독서활동에 대한 정의적 측면(동기, 자신감 등)에서 학생들의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4. 학생들의 북리포트 결과를 개인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자신의 학습 결과물을 정리할 수 있었고, 개인 학습 결과물을 재점검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었다.



 


♣ 폭넓은 읽기 자료의 활용으로 다양한 장르 경험하기

작년 한 해 10권의 독서 활동 후, 이번에 함께 할 도서는 ‘The Power of Now’이다.

이 책은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라는 제목으로 1999년에 출간된 책인데, 아이들이 작년에 읽었던 ‘the present’(Spencer Johnson)의 복습도 가능하며, 단어나 문장이 쉬운 편이라 아이들이 읽기에 어려움이 적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선정하였다.

​작년은 쉬운 스토리 북으로 진행하였고, 올해는 작년에 향상된 영어 실력을 바탕으로 실용서 위주로 진행할 계획이다. 작년 한 해 독후 활동을 진행한 10권의 영어 원서는 아래와 같다.





  

♣ 흥미와 학습 효과를 동시에

아이들이 영어 독서 활동 후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북리포트는 지도교사가 첨삭하여 돌려준다. 본인이 작성한 글에 대해 다시 한번 재검토 후, 자신이 범하는 문법, 어휘 등의 오류들을 확인하고 재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영어 쓰기 문체를 만들고, 다듬는 과정을 반복한다. 즉, 학생들은 읽기와 쓰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글을 접하게 되고, 다독의 과정을 통해 많은 문체를 경험하며, 자신만의 쓰기 유형 및 문체를 만들어 나가게 된다.


Krashen(1993)은 “쓰기 문체는 직접 교수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읽기에 의한 것이며, 실제적인 쓰기 활동은 문제 해결력을 키워주어 학습자를 똑똑하게 만든다”고 주장하였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이 이러한 경험을 자신의 것으로 발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이런 영어 원서 읽기 활동을 통해서 영어 독해가 흥미롭고 영어에 자신감을 갖도록 적극 칭찬해주어야 한다.


 





♣ 단계적인 활동을 통한 영어독서교육 진행하기

1. 읽기 전 활동 : 제목으로 내용 추리하기, contents 확인 후 매력적인 챕터 선정하여 읽기, 작가 조사 등

2. 읽기 중 활동 : 영어 원서 읽기, 어려운 부분은 같은 그룹 친구들과 협동하여 해결하기,

인상적인 파트 선정하여 친구들에게 발표하기(발표 시 반드시 자신의 선정 이유를 포함하고, 자신만의 개인 스토리와 연결하여 말하기)

3. 읽기 후 활동 : 북차트 작성, 북리포트 쓰기, 학습보고서 작성

 

 

위 사진에서 보듯 학생들은 각자 인상적인 파트를 선정하여 친구들에게 발표한다. 이때 반드시 자신의 선정 이유를 포함하고, 자신만의 개인 스토리와 연결해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같은 책을 읽고도 우리 아이들은 모두 각자 다른 생각을 하고, 자신이 경험했던 자신만의 개인 스토리에 연결하여 사고하는 방향이 모두 달랐다. 자신의 고등학교 생활, 과거 반성, 미래 진로, 친구와의 관계 등과 다양하게 연결해 자신만의 스토리로 풀어내는 모습이 참 기특하고 예뻤다.



1. 희경이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역사교육과와 연결하여 책의 인상적인 파트를 자신이 미래의 교사가 되어 학생들에게 미치고 싶은 영향력과 연결하여 발표하였다.


2. 정은이는 자신이 만나는 많은 사람들과의 인연, 상호관계 등을 연결하여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3. 해나의 경우, 현재 심리적인 불안감이 있지만 더 많이 정신적으로 성장하고, 더 좋은 영어 성적을 얻기 위해 지금 겪고 있는 힘든 상황들도 즐겁게 극복해내기 위해서 자신이 앞으로 할 노력들에 대해 설명했다.

4. 지희는 책 속에 나오는 다양한 사례(examples)들을 자신의 이야기와 서로 긴밀하게 연결지어 이야기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의지를 확고하게 굳히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5. 지원이는 지금 현재에 충실하지 못한 자신을 반성하고, 과거나 미래에 대한 미련이나 두려움은 없애고, 현재에 좀 더 충실해지기로 결심하고, 오늘 이 시간을 통해서 세운 계획을 발표했다.


6. 지영이는 책 속에 나온 relaxation과 meditation의 방법이 자신의 now를 바라보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내용이 어렵고 진지한 부분도 많았지만 영어 문장과 단어가 쉬운 편이라 쉽게 읽을 수 있었다고 했다. 

 



♣ 열린학습이 가능한 영어독서교육

이렇게 학생들은 자세한 해석 보다 전체적인 글의 흐름 이해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이렇게 독서 활동을 협동학습으로 진행하면 학생들은 서로 도와주고 도움을 받는 과정을 통해서 영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키울 수 있고, 독서 토론 활동과 발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읽기 전략 향상뿐 아니라 친구들의 읽기 전략도 함께 배울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영어 실력 향상과 더불어 원만한 인간 관계 형성이나 사회성 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연습하는 등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도 효과가 있다.

 

♣ 영어독서교육이 만들어주는 창의인성 리더

창의인성 리더, 글로벌 인재는 무조건 성적이 높고, 교내외 대회 수상을 많이 해서 길러지는 것이 아니다. 학교에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교과 학습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발표력, 사회성, 의사소통 능력, 올바른 가치관 형성 등이 같이 향상될 때 가능한 것이다.

이 때 영어교사로서 나는 영어(English)가 조금씩 한 단계씩 올라가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instrument) 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학생들을 지도 격려하고, 수업을 디자인한다. 다양한 배경지식을 얻고, 그리고 작가가 들려주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영어 원서를 통해 학습하여 우리 아이들이 훌륭한 창의 인성 리더로 성장하기 바란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