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5 성남형 교육 학습도우미·교사 역량 강화 연수, 뜨거운 현장 본문

교육정보

2015 성남형 교육 학습도우미·교사 역량 강화 연수, 뜨거운 현장

대한민국 교육부 2015. 4. 29. 11:22

‘2015 성남형 교육 

학습도우미·교사 

역량 강화 연수’ 뜨거운 현장



학습도우미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기초학력 부진 해소와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해 담임교사와 협업하는 교육 지원 사업으로 경기도 성남시에서 진행하는 교육사업입니다. 1학급당 1명의 학습도우미를 두어 입문기 학생을 지원하게 되는데 지난 4월 3일 개최된 ‘2015 성남형 교육 학습도우미·교사 역량 강화 연수’의 뜨거운 현장을 소개합니다. 

 

▲ 연수가 시작되어 진행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2015년 4월 3일(금) 성남시청 온누리실에서  ‘2015 성남형 교육 학습도우미·교사 역량 강화 연수’가 열렸습니다. ​9시 30분 ~ 12시 20분까지 학습도우미를 위한 연수가 진행되었고, 14시 20분 ~ 16시 40분까지는 1학년 교사를 위한 연수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 연수 참여자들이 진행자의 설명을 들으며 출석 체크를 하고 있다.


연수에 참여하신 학습도우미들이 출석을 체크하고 연수 교재를 받고 있습니다.

 

▲ 김영옥 장학사가 진행을 맡아 연수에 대한 소개하고 있다. 


김영옥 장학사의 진행으로 국민의례와 함께 연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성남형 교육 소개와 좋은 교육지원 사업이 계속 잘 이어지기 바라며 학습도우미들의 활약을 기대한다고 하셨습니다. 공공기관 사이트에 들어가서 ‘성남형 교육’을 검색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 권혁수 교육장


권혁수 교육장은 아이를 키우는데 교사, 학생, 학부모, 마을 전체의 노력이 필요하듯이 ‘협력 수업’을 강조하셨습니다. 담임교사와 학습도우미가 힘을 모아 1학년 학생들의 학교생활이 즐겁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열정과 노력을 부탁하시며,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이재명 성남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은 안전, 교육에 투자하여 꿈과 희망을 갖게 하는 성남형 교육지원사업의 하나인 학습도우미는 2014년 일부 시행한 후 다른 지역은 축소된 상황이지만 성남시에서는 2015년부터 확대 시행하여 전폭적인 지지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창의적 사고와 교감 능력을 가진 아이들로 성장하도록 커다란 책임감을 갖고 임해줄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 수업 사례 발표를 하기 위해 성진숙 학습도우미가 영상 자료를 준비하고 있는 장면 


상탑초등학교 성진숙 학습도우미가 수업 사례를 발표하는 것으로 본격적인 연수가 시작되었습니다.


▲ 상탑초등학교 성진숙 학습도우미가 초등학교 1학년 학교생활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학교생활 지원, 야외활동 지원, 배움 중심 수업 지원, 해피 타임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학습도우미의 역할과 유의할 점 등 경험을 살려 자세하고 알기 쉽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 성남 송현초등학교 김윤경 수석교사가 수학과 기초 부진 지도 방법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성남 송현초등학교 김윤경 수석교사는 수학과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먼저 답을 알려주지 말 것을 강조하며 1학년 수학의 특징과 기초 부진 지도 방법에 대해 차분하게 단계별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 탄천초등학교 이근경 수석교사가 교육 중심으로 살펴본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 학습 부진 지도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탄천초등학교 이근경 수석교사는 국어과에서 자기 생각을 가지고 능동적인 태도를 가르치기 위해 교과서를 분석해주시고, 학습 부진 지도시 주변과 생활 속 상황을 이용한 교수법에 대해 실제 예를 들어 바로 적용 가능하도록 알려주셨습니다. 열심히 듣고 필기하고 질문하며 참여하는 모습을 보니 1학년 학생에 대한 열정이 느껴졌습니다.​   


▲ 진행자의 전반적인 마무리와 설명을 참여자들이 열심히 듣고 있다.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이 주관하고 성남시 후원으로 진행된 ‘2015 성남형 교육 학습도우미·교사 역량 강화 연수’는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 교육을 지향하는 성남시와 교사·학습도우미의 뜨거운 열기가 모여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지금 이 자리에 모인 교사·학습도우미의 도움과 활약으로 처음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1학년 어린 학생들의 첫 단추가 잘 채워지기를 기대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