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가 발행하는 월간지 '행복한 교육'을 소개합니다.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교육부가 발행하는 월간지 '행복한 교육'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5. 4. 29. 18:18

교육부가 발행하는

월간지 ‘행복한 교육’을 소개합니다.

  


교육부가 매월 발행하는 ‘행복한 교육’이라는 잡지가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공공기관에 비치돼 있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구독을 원하면 인터넷 혹은 전화 신청으로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교육에 대한 상세한 소식과 정책, 학교소식, 학생들의 훈훈한 미담 등 좋은 정보가 많아서 소개합니다.

 

김해 율하초등학교를 방문한 학교탐방 기사인데요, 학생들의 해맑은 모습에서 학교생활의 즐거움이 느껴집니다.


 


‘무지개 체험학습’ 등 김해 율하초등학교의 체험학습과 학부모와 소통을 통한 다양한 학교생활 지원 정책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무지개 가게’에서는 학생들이 책을 읽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기도 하고, 끼 자랑을 통해 자신의 끼와 재능을 발휘하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꿈과 끼를 하나로 잇는 무지개’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학생들의 꿈을 지지해주는 학교의 모습이 매우 긍정적으로 비춰집니다.


 

자유학기제로 즐거운 학생들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학교수업뿐 아니라 자유학기제를 활용해 자신이 원하는 공부나 재능을 개발할 수 있는 자유학기제의 장점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자유학기제를 도입해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충남 장항중과 부산 가야여중의 현장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제도를 만화로 담았습니다. 한부모 학생∙위기 학생에 대한 지원, 학력 취득과 자기 스스로 독립하고 일어설 수 있게끔 도와주는 다양한 지원 제도를 만화로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 과제 등에 대해서 다룬 기사도 이색적입니다.


 

학생들의 꿈과 끼를 지원해주며, 직업에 대한 선체험과 견학을 통한 맞춤형 교육 지도가 요즘 진로교육의 목표입니다.



체험 활동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사이트를 정리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게끔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고,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이 많이 있어 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설계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학급별 진로 교육의 목표와 내용 등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진로 교육의 중요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초∙중∙고등학교에서 진로교육을 통해서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비전을 갖고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요즘 진로교육의 목표입니다.


교육부에서 발행하는 ‘행복한 교육’에서는 이러한 교육 정책, 학생들의 모습, 현장의 소리 등을 잘 담아내 학부모, 교사, 관계자가 공감하는 소통의 창구를 만들고 있습니다.

 

‘행복한 교육’은 전국적으로 학교, 교사, 정책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담아 모든 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소개하는 교육부 발행 월간 소식지입니다.


‘행복한 교육’은 관공서, 학교, 유관 기관에 무료 배포되고 있고 관심 있는 분들은 무료 구독이 가능하니 인터넷사이트나 전화 문의하시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부월간소식지 ‘행복한 교육’

홈페이지 : https://happyedu.moe.g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