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학소양 겸비한 인재양성, '과학중점학교' 본문

교육부 소식

과학소양 겸비한 인재양성, '과학중점학교'

대한민국 교육부 2009. 11. 3. 10:16
교육과학기술부는 과목별 중점학교의 일환 중 하나로 과학 교육을 강화하는 '과학중점학교' 53개 학교를 선정, 발표하였습니다.

과학중점학교란?
과학중점학교는 인문사회 소양과 과학지식을 겸비한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소 4개 이상의 과학교실과 2개 이상의 수학교실 등의 시설을 갖춘 일반계 고등학교에요. 학교에 갖춰진 이러한 교실들을 활용해 과학과 수학 관련 심화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과학중점학교 효과!
과학고등학교가 과학 및 수학 교과에 대해 수준 높은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비해, 과학중점학교는 일반계 고등학교의 기존 교육과정에서 과학․수학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과학 소양을 가진 인문사회계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에요! 연구원, 엔지니어 등 전문 과학기술인력은 물론이고 과학 소양이 필요한 의약계열, 법학계열, 언론계열, 인문사회계열 인력도 과학중점학교에서 양성할 수 있을 것 같죠?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은?

1학년

공통과정

2학년

과학중점과정

선택 학생군

일반과정

선택 학생군

3학년


1학년

과학과 수학 심화학습 기회 확대

연간 60시간 이상의 과학 체험학습

과학교양 과목 1과목 이수,

수학의 '+1 수준별 수업'

2,3학년

과학 전문, 융합과목 3과목 이수

수학 '+1 수준별 수업'


과학중점학교는 과학중점과정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우선적으로 배정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일반과정을 이수할 학생을 같이 모집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1학년 모든 학생은 공통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2,3학년은 학생 선택에 따라 과학중점과정과 일반과정으로 분리하여 운영합니다. 


과학중점학교 지원
과학고 근무경력이 있는 정규 교원을 우선 배치하구요^^ 과학중점학교는 자율학교 또는 연구․시범학교로 지정하고, 교과교실제 운영 지원 이외에 과학중점과정 운영을 위해 정부가 3년 이상 지원할 예정이래요~

또 과학중점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한국과학창의재단에 지원센터를 두고 교육청 담당자 및 교원 연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과학 교양․전문 과목 개설 등에 대한 지원을 실시할 거구요!

교육과학기술부 지원말고도 시․도 교육청에서도 과학중점학교에 대한 중장기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지자체와의 연계 등을 추진해서 지연사회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그럼, 과학중점학교로 선정된 학교를 알아볼까요?

시․도

학교명

서울

휘경여고, 신도림고, 여의도고, 대진고, 창동고, 잠신고, 마포고, 반포고, 서울고, 미양고

부산

부산고, 부산장안고, 사상고, 혜광고

대구

도원고, 함지고, 경상고, 심인고

인천

인천산곡고, 인천진산고, 가림고, 인천원당고

대전

대덕고

울산

방어진고

경기

구리고, 용호고, 초당고, 백운고, 수지고, 양지고, 광명북고, 부흥고, 분당중앙고, 평내고

강원

속초고, 원주고

충북

충주고, 청주고, 영동고

충남

천안중앙고, 온양여고, 서령고

전북

군산제일고, 전주제일고, 이리고

전남

해룡고, 여수고, 해남고

경남

진주여고, 창원여고, 명신고, 진주제일여고

제주

제주여고


이번에 선정된 53개교는 학교별로 준비를 거쳐 올해 말, 늦게는 내년 말 학생들을 모집하고 2010년 3월 또는 2011년 3월, 과학중점학교로 개교하고 됩니다!

또 2012년까지 총 100개의 과학중점학교를 지정 운영할 계획입니다,

과학중점학교가 100개교가 운영이 된다면, 과학영재학교, 과학고등학교, 과학중점학교를 통해 고등학교 단계에서 과학교육을 받은 인력을 매년 1만여 명씩 양성할 수 있다고 하네요!



과학중점학교로 선정된 고교중 한 곳인 창원여고를 방문 해 보았습니다


'과학중점학교' 추진으로 대학수준의 수학교실 2실과 과학교실 4실을 갖추기 위해 약 6억원의 예산을 확보했고, 개교한 지 오래된 편이라 노후화된 시설을 리모델링하여 쾌적한 학습환경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하네요. 또 별도로 150석의 독서실(별탑원)을 확보한다고 합니다^^



현재 수학, 과학영재 육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김중호 창원여고 교장선생님

여학생들은 대체로 수학과 과학과목에 취약한 편이지만, 과학과 수학분야에 우수한 학생들을 위해 수학영재학급을 운영해 왔고, 과학의 '빅뱅', '카오스', 수학의 '가우스' 등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국대회에서 입상하기도 했습니다. 또 '과학중점학교'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과학, 수학분야의 선생님들이 별도의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과학중점학교' 추진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11월부터 구학교실과 과학교실 공사에 들어가 연말에 공사를 끝낼 예정입니다. 내년 1,2월에 기자재를 구입하여 3월부터 수업을 시작할 것입니다. 신입생들에 대하여 과학과 수학과목을 연간 20단위 이상 편성하여 운영하고, 과학체험을 연 60시간 이상 계획하여 실시하게 됩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창원여고가 '과학중점학교'에 선정되어 기쁩니다. 이를 기회로 공교육으로서의 위상을 찾고 도약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학교에서 과학과 수학을 열심히 공부해서 이공계 역량을 갖춘 학생들이 많이 배출되어 국가에 이바지했으면 합니다. 

과학중점학교를 통해 우리나라를 이끌 우수한 인문소양과 과학소양을 갖춘 인재가 많이 배출될 것 같아요, 앞으로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네요, 그죠??^^


씩씩한 장미
 | IDEA팩토리 김초혜 기자 | chohye0919@naver.com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어디든 갈 수 있는 것. 그리고 어떤 사실이나 일들을 글로 표현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참 멋진 일이라고 생각해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