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6월 모의평가(6월 모의고사), 3교시 영어 영역 출제 방향은? 본문

교육부 소식

6월 모의평가(6월 모의고사), 3교시 영어 영역 출제 방향은?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5. 14:56


6월 모의평가, 

3교시 영어 영역 출제 방향은?



♣ 출제의 기본 방향

영어 영역은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영어 영역의 구체적인 출제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합니다.

◦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는 유사한 문항 유형을 가감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모듈형 원칙에 따라 검사지를 구성합니다.

◦ 영어의 유창성뿐만 아니라 정확성을 강조하여 균형 있는 언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어법과 어휘 문항을 포함합니다.

◦ 듣기는 원어민의 대화·담화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직접 측정하고, 말하기는 불완전 대화·담화를 듣고 적절한 의사소통 기능을 적용하여 이를 완성하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합니다.

◦ 읽기는 배경 지식 및 글의 단서를 활용하여 의미를 이해하는 상호작용적 독해 능력을 직접 측정하고, 쓰기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문장으로 요약하거나 문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합니다.



♣ 출제 범위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에 속하는 ‘영어I’과 ‘영어II’ 과목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 문항 유형

듣기와 읽기 영역별로 출제된 문항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듣기 영역의 전체 17문항 중, 순수 듣기 문항은 12문항을 출제하였으며, 간접 말하기 문항은 5문항을 출제했습니다. 간접 말하기 문항은 짧은 대화 응답 2문항과 대화 응답 2문항, 담화 응답 1문항을 출제했습니다. 순수 듣기 문항은 대화나 담화의 주제, 의견, 대화자의 관계 등에 대한 추론적‧종합적 이해를 평가하는 문항이 3문항, 그림이나 담화‧대화 내용 일치‧5W1H와 같은 사실적 이해를 평가하는 문항이 7문항, 복합 문항 1문항이 출제됐습니다. 복합 문항 유형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긴 대화‧담화를 듣고 일반적 정보 및 구체적 정보 등을 파악하는 능력을 측정한다.”에 근거하여 출제됐습니다. 복합 문항 유형은 1대화‧담화 1문항과 달리 2회 들려주어 수험생의 시험 부담을 완화하고자 했습니다.


◦ 읽기 영역의 전체 28문항 중, 순수 읽기 문항은 22문항을 출제하였으며, 간접 쓰기 문항은 6문항을 출제했습니다. 간접 쓰기 문항은 ‘글의 흐름’ 1문항, ‘문장 삽입’ 2문항, ‘글의 순서’ 2문항, 그리고 ‘문단 요약’ 1문항을 출제했습니다. 순수 읽기 문항은 대의를 파악하는 문항 유형(목적, 심경, 주장, 주제, 제목 등) 6문항과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문항 유형(내용 일치‧불일치 등) 4문항을 출제했습니다. 빈칸 추론 유형은 빈칸이 ‘단어’ 단위에 해당하는 문항 1문항, ‘구’ 단위에 해당하는 문항 1문항, ‘절’ 단위에 해당하는 문항 1문항과 연결사 추론 등 모두 4문항을 출제했습니다. 또한 어법과 어휘 문항 유형 3문항, 그리고 1지문 2문항 유형과 1지문 3문항 유형을 각각 1개씩 출제했습니다. 



♣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내용 영역(인문, 사회, 자연, 예술, 문학 등)별로 균형 있게 출제하여 수험생의 학습 성향에 따라 유‧불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출제했습니다.

◦ 수험생의 인지적 과정에 따라 문항 유형을 배열했습니다. 즉 지문(대화문)의 대의를 파악하는 유형을 먼저 제시하고, 문법‧어휘 유형, 세부 사항 파악 유형, 빈칸 추론 유형, 쓰기 유형, 복합 문항 순으로 제시했습니다.

◦ 학교 현장의 실제 영어 사용 상황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점(35문항), 3점(10문항)으로 차등 배점했습니다. 

◦ EBS 연계 교재의 한글 해석본을 암기하여 시험을 준비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대의파악’과 ‘세부정보(세부사항)’을 묻는 문항의 경우는 EBS 지문과 주제, 소재, 요지가 유사한 다른 지문 등을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 EBS 연계 예시 문항

영어 영역은 교육부에서 발표한 ‘수능 출제오류 개선 방안(2015. 3. 31.)’에 따라 한글 해석본을 암기하여 시험을 준비하는 문제가 개선되도록 출제했습니다. 이를 위하여 읽기의 ‘대의파악’과 ‘세부정보(세부사항)’을 묻는 문항의 경우는 EBS 문항의 지문과 주제, 소재, 요지가 유사한 다른 지문 등을 활용하되, 단어‧문장 등이 쉬운 지문을 활용하여 연계하고자 했습니다(【예시 문항 2, 3】참조). 출제하여 학생들의 연계 체감률에 변화가 없도록  했습니다. 이 외의 다른 EBS 연계 문항은 기존의 연계 방식을 유지했습니다. 영어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예시 문항 1】 영어 6번


▲ EBS 교재 「고교듣기 – 고교 영어 듣기」 40쪽 1번


▲ 【예시 문항 2】 영어 22번 


▲ EBS 교재 「인터넷수능 독해연습1」 134쪽 Mini Test 2 20번


▲ 【예시 문항 3】 영어 25번


▲ EBS 교재 「수능특강」 83쪽 3번


▲ 【예시 문항 4】 영어 37번





6.4(목) 3교시 영어 영역 출제방향.hwp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