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6월 모의평가(6월 모의고사), 4교시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출제 방향은? 본문

교육부 소식

6월 모의평가(6월 모의고사), 4교시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출제 방향은?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5. 15:28

6월 모의평가
4교시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출제 방향은?

[사회탐구 영역]

♣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역사적, 지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 출제 범위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사’, ‘한국 지리’, ‘세계 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10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습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습니다.


♣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플라톤과 마르크스의 이상사회론 개념 이해, 고구려의 서옥제 개념 이해, GIS를 활용한 최적입지 선정 개념의 이해, 건조 기후 중 사막 기후 지역에 대한 이해, 성리학과 양명학에 대한 개념 이해, 중상주의 정책에 대한 이해, 우리나라 국가 기관의 권한에 대한 이해, 재화의 경합성과 배제성에 대한 이해,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개념을 통한 삶의 태도에 대한 문제 파악, 지구 온난화로 인해 야기되는 피해에 대한 문제 파악, 카스피 해․시사 군도․센카쿠 열도의 분쟁 원인과 현황 파악, 개항 이전의 동아시아 교역 상황에 대한 파악, 칼뱅의 예정설에 대한 문제 파악, 의사 능력의 법적 의미와 효력에 대한 문제 파악, 환율의 결정과 변동에 대한 문제 파악, 스포츠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윤리적 탐구 설계, 산미 증식 계획에 관한 자료를 활용한 탐구 설계, 도래인의 활동이 일본에 끼친 영향에 대한 탐구 설계, 산업 혁명에 대한 탐구 설계, 기본권과 헌법 조항의 대응 관계에 대한 탐구 설계, 균형 가격과 균형 거래량의 변화에 대한 탐구 설계, 순자와 홉스의 사상에 대한 자료 분석, 노비에 관한 자료 분석, 북한의 교역에 관한 자료 분석, ‘민선의원설립건백서’와 ‘상청제제육서’에 대한 자료 분석, 청대 인구 증가 그래프에 대한 자료 분석, 근로 계약서의 계약 조건에 대한 자료 분석, 총수요 항목을 통한 국민 계정에 대한 자료 분석, 인쇄 매체와 뉴미디어의 특징에 대한 자료 분석, 유길준의 약력을 통한 개항기 이후 정치적 변화에 대한 결론 도출, 서해안․동해안․내륙 지방 기후 현상에 대한 결론 도출, 임진왜란이 동아시아에 끼친 영향에 대한 결론 도출, 실질적 법치주의와 형식적 법치주의의 특징과 한계에 대한 평가,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의 합리적 결정에 대한 결론 도출, 국제 원조의 의무에 관한 윤리적 가치 판단, 지역 개발 방식의 차이에 따른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전쟁의 참상과 평화의 소중함에 대한 가치 판단, 국제 정치에서 자유주의적 관점의 규범적 특성에 대한 가치 판단 등 주변의 생활 사례나 언론 매체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유형과 내용의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국제관계 이론 중 구성주의 입장을 새로운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추어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정제두의 사상을 소재로 한 문항, 화산을 표현한 화가의 작품을 통해 신기 조산대 지역의 특성을 도출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출범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를 중국사의 맥락에서 파악하는 문항, 법정 방청 보고서를 근거로 민사 재판의 일반적 특징을 분석하는 문항, 수요 곡선과 주어진 가격 제도와의 비교를 통하여 소비자 잉여 및 총 주문량 분석 능력을 측정한 문항, 분위별 총소득 구성 비율을 조사한 표를 분석하여 사회 보장 제도 유형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등 참신한 소재로 구성된 자료를 개발하거나 현장 학습 상황 또는 실생활의 상황을 고려하여 자료를 구성한 문항들이 다수 출제됐습니다.


♣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했습니다.


♣ EBS 연계 예시 문항
사회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와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예시 문항 1】 생활과 윤리 16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생활과 윤리」 30쪽 6번



▲ 【예시 문항 2】 한국사 20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한국사」 177쪽 1번


▲ 【예시 문항 3】 세계 지리 5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세계 지리」 133쪽 2번


▲ 【예시 문항 4】 법과 정치 5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법과 정치」 64쪽 3번




[과학탐구 영역]


♣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 출제 범위

선택 과목인 ‘물리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했습니다.



♣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하여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문항 소재와 관련해서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했습니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자동문의 원리, 하드 디스크의 원리, 은 반지의 복원, 산성비의 형성과 산화 환원, 알코올의 증발, 핵형 분석과 유전병, 생태계의 질소 순환 과정, 황사, 사막화, 오존홀, 환경 오염, 조력 발전과 파력 발전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으며,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 소리의 중첩 실험, 극성․무극성 물질의 혼합 실험, 물의 전기 분해 실험, 금속의 산화 환원 실험, 물의 증기 압력과 관련된 실험, 생쥐의 방어 작용 실험, 현미경을 이용한 세포 크기 측정 실험, DNA 복제 실험, 안식각 실험, 공기 덩어리의 단열 변화 실험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 문항 출제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선택 과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 문항 번호 부여는 교육과정의 순서를 고려하면서, 짧은 시간에 풀이가 가능한 쉬운 문항을 전반부에 배치하고 풀이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라 예상되는 어려운 문항들은 문제지의 마지막 쪽에 배치하여 문항 풀이에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 문항 당 배점과 관련해서는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했습니다.


◦ EBS 연계는 연계율 70%를 목표로 설정하고 EBS 수능 연계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했습니다.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들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잘 이해하면 문항을 풀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연계 방식은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EBS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했습니다.



♣ EBS 연계 예시 문항

 

과학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와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예시 문항 1】 물리Ⅱ 6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물리Ⅱ」 59쪽 4번


▲ 【예시 문항 2】 화학Ⅰ 4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화학Ⅰ」 61쪽 14번


▲ 【예시 문항 3】 생명 과학Ⅰ 6번


▲ EBS 교재 「수능 특강 - 생명 과학Ⅰ」 45쪽 3번


▲ 【예시 문항 4】 지구 과학Ⅱ 20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지구 과학Ⅱ」 64쪽 9번




[ 직업탐구 영역 ]


♣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직업계열에 해당하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 및 특성화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유사 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교과 내용을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행동 영역으로 측정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출제했습니다. 이를 위해 각 출제범위과목의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기초하여 교과의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에 속한 5개 시험과목별 출제범위과목을 보면, 농생명 산업은 ‘농업 이해’와 ‘농업 기초 기술’, 공업은 ‘공업 입문’과 ‘기초 제도’, 상업 정보는 ‘상업 경제’와 ‘회계 원리’, 수산‧해운은 ‘해양 일반’과 ‘수산‧해운 정보 처리’, 가사‧실업은 ‘인간 발달’과 ‘컴퓨터 일반’ 등 모두 10개 과목입니다. 10개 출제범위과목의 문항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었으며, 국정‧인정 교과서 전 범위를 활용하여 출제되었다. 특히 출제범위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의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출제범위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부합하는 다양한 지문 및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출제범위과목의 성격과 내용 특성에 맞추어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5개 행동 영역을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즉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교과 개념 및 원리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개념 및 원리 이해’, 교과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상황 속에 내포된 의미나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인식하고 명료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유용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대안 탐색 및 선택’, 최적의 대안을 실행 및 적용하는 ‘대안 실행 및 적용’, 실행 및 적용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에 활용한 대안을 평가하고 일반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균형 있게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 상황을 유도하기 위한 문두 표현 방식, 제시문의 문제 상황 구성 방식, 문제해결에 요구되는 접근 방식 등을 각 행동 영역에서 측정하고자하는 평가 요소 등에 따라 기출 문항들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문항 유형을 개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제시문의 문제 상황은 해당 출제범위 과목의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는 평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 생활 등을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첫째, 학문‧이론적 내용과 관련해서는 농업에서 DNA 염기 서열 및 단백질의 차이를 감별하여 이용하는 분자 표지 기술을 활용(농업 기초 기술 2번), 정보 기술(IT)과 나노 기술(NT)을 활용한 첨단 제품의 개발 사례를 이해하고 국제 표준화기구의 환경 경영 체제에 관한 인증 파악(공업 입문 19번), 기업의 신제품 개발과 관련하여 지출한 내용을 보고 이를 자산항목인 개발비와 비용항목인 경상개발비를 구분(회계 원리 18번), 동해에서의 쓰나미 전파도를 분석하여 쓰나미가 수심이 다른 해역을 통과할 때 나타나는 전파 특성 분석(해양 일반 19번), 자석의 원리와 조건에 따라 동작하는 논리회로 특성을 유추하여 논리게이트에 적용(컴퓨터 일반 3번) 등이 출제됐습니다.


둘째,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도시농업 전국 네트워크 행사 개최 신문 기사를 통해 정부의 행사 시행 목적 분석(농업 이해 15번), 레저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외발바이크에 대한 개발 계획과 규격 사항 분석(기초 제도 3번), 수익성,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투자한 금융 자산의 특징 및 비중 이해(상업 경제 4번), 정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스미싱(smishing) 문자의 피해를 파악하고 예방하는 방법 선택(수산·해운 정보 처리 1번), 속담을 활용하여 매슬로의 욕구 위계 이론을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상황 연계(인간 발달 11번) 등이 문항 소재로 활용되어 출제됐습니다. 


셋째, 직장 생활 관련해서는 양계장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란율 저하에 대한 사양 관리 방법 적용(농업 기초 기술 14번), 직무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재해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재해 예방 대책 및 안전 수칙 준수(공업 입문 18번), 상품의 해외 수출 건에 대해 수출업무 담당자가 일자별로 수행해야 하는 업무 탐색(상업 경제 17번), 선박 회사 근무자가 기름 유출 사고 발생 시 취할 방제 조치의 방법과 순서 적용(해양 일반 3번), 항만안전팀에서 항로의 준설시 나타나는 해양 환경 변화를 파악하는 회의 과정 적용(해양 일반 14번), 성인기의 발달과업(구직)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근거하여 이해(인간 발달 7번) 등의 소재가 활용되어 출제됐습니다. 


넷째, 닭콜레라 백신을 개발한 실험을 통해 과학적 탐구 설계 방법 분석(농업 이해 20번), 시 투상도 및 등각 투상도에 대한 실습 내용을 바탕으로 한 입체도 내용 분석(기초 제도 2번), 원심력의 원리에 대한 실험을 통해 달을 마주한 지구의 정반대편이 고조가 되는 이유가 원심력의 영향임을 파악(해양 일반 9번), 공격성 모방 실험 과정에서 관찰과 대리 강화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황(인간 발달 19번) 등의 소재가 활용됐습니다.  



♣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기술적으로 변화‧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규칙‧기준‧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했습니다. 특히 상업 정보 출제범위과목에 해당하는 ‘회계 원리’ 과목의 경우 일반기업회계기준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모두 적용하여 출제하되, 두 회계기준의 내용이 다를 경우 문두에 어느 회계기준으로 처리할 것인지를 명시하고 다른 회계기준을 배운 수험생들의 이해에 도움을 주는 내용을 주석으로 달아 출제했습니다 


수산‧해운 출제범위과목에 해당하는 ‘수산‧해운 정보 처리’ 및 가사‧실업 출제범위과목에 해당하는 ‘컴퓨터 일반’ 과목에서 응용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을 묻거나 문항의 소재로 활용할 경우에는 프로그램의 종류 및 버전(version)을 명기하여 출제하였으며, 교과서보다 상위 버전의 프로그램 기능을 묻는 경우에는 각 직업계열 단위학교의 교육적 여건과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출제했습니다. 인정 교과서를 사용하는 출제범위과목들의 경우에는 최대한 50%이상의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을 평가 요소로 선정하여 출제했습니다.



♣ EBS 연계 예시 문항

 

직업탐구 영역에서 EBS 연계 교재와 연계하여 출제한 문항들을 EBS 교재와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예시 문항 1】 농생명 산업①(농업 이해) 18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농업 이해」 111쪽 8번


▲ 【예시 문항 2】 공업②(기초 제도) 9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기초 제도」 24쪽 9번


▲ 【예시 문항 3】 상업 정보①(상업 경제) 4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상업 경제」 7쪽 6번


▲ 【예시 문항 4】 수산∙해운①(해양 일반) 16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해양 일반」 24쪽 10번


▲ 【예시 문항 5】 가사∙실업①(인간 발달) 14번


▲ EBS 교재 「수능특강 - 인간 발달」 67쪽 본문




6.4(목) 4교시출제방향 보도자료.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