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6월 모의평가(6월 모의고사), 1교시 국어 영역 출제 방향은? 본문

교육부 소식

6월 모의평가(6월 모의고사), 1교시 국어 영역 출제 방향은?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5. 14:33


6월 모의평가, 

1교시 국어 영역 출제 방향은?



♣ 출제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기초해 ‘대학 과정의 학업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평가 목표는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했습니다.


◦ 평가 문항은 고등학교 국어과 선택 과목별 교과서(‘화법과 작문Ⅰ·Ⅱ’, ‘독서와 문법Ⅰ·Ⅱ’, ‘문학Ⅰ·Ⅱ’)의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개발했습니다.


◦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했습니다.

◦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출제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학생들의 시험 준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했습니다.



♣ 출제 범위

국어 영역의 출제는 폭넓고 다양한 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했는데요. 그에 따라 문항의 소재를 특정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두루 취하였습니다.

국어 영역의 A형은 ‘화법과 작문Ⅰ’, ‘독서와 문법Ⅰ’, ‘문학Ⅰ’을 범위로 하였으며, B형은 ‘화법과 작문Ⅱ’, ‘독서와 문법Ⅱ’, ‘문학Ⅱ’를 바탕으로 하여 출제했습니다. A형과 B형 모두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와 탐구․적용 능력을 고루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A형은 기본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측정의 비중을 높게, B형은 기본 지식과 기능에 대한 탐구·적용 능력 측정의 비중을 높게 출제했습니다.

단, 국어과의 Ⅰ과목과 Ⅱ과목에 공통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기본 내용에 대한 이해가 충실한지 평가하기 위해 A형과 B형의 공통 문항을 30% 범위 내(15개 문항)에서 출제했습니다.



♣ 문항 유형

국어 A형과 국어 B형에서 출제된 대표적인 문항 유형과 하위 평가 영역별 문항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표적인 문항 유형을 검사별로 살펴보면 A형의 경우, ‘전통 한옥의 처마의 기능’을 소재로 한 수업 발표에 대한 청중의 반응을 적절히 분석하고 있는지 물은 5번 문항, ‘텔레비전 요리 프로그램’을 소재로 한 작문의 계획과 점검·조정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 10번 문항, ‘음운의 동화 현상’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 11번 문항, ‘지문(指紋) 인식 시스템’에 관해 설명한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 18번 문항, 김유정의 소설 ‘봄․봄’을 활용하여 문학 작품에 대한 종합적 감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 37번 문항 등이 대표적입니다. 


B형의 경우, ‘청소년의 팬덤 활동’에 관한 가상의 토론 상황을 소재로 하여 토론 상황에 적합한 실제적인 화법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 2번 문항, ‘국외 문화재 환수’와 관련하여 설득적 목적의 작문 과제 수행 과정을 문제화한 7번 문항, ‘중세 국어’에 대한 탐구 활동을 문제화한 16번 문항, 장자(莊子)의 물아일체(物我一體) 사상에 관해 설명한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 19번 문항, 작자 미상의 고전 소설 ‘전우치전’을 활용하여 고전 소설의 구성 원리를 깊이 있게 이해하여 작품을 감상하고 있는지 물은 39번 문항 등이 대표적이고요.


하위 평가 영역별로 살펴보면 ‘화법’의 경우, A형과 B형 모두 총 5개 문항(1번~5번)을 출제했습니다. A형에서는 ‘화법과 작문Ⅰ’의 화법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화법의 개념, 원리, 과정 등에 대한 이해와 화법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전통 한옥의 처마의 기능’에 관한 수업 발표를 바탕으로 한 문항(3번~5번) 등을 출제했어요. B형에서는 ‘화법과 작문Ⅱ’의 화법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유형의 담화에 대한 이해와 화법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해, ‘청소년 팬덤 현상’을 소재로 한 가상 토론 담화에서의 효과적인 말하기·듣기 전략을 이해하는지를 묻는 문항(1번~3번)을 출제했습니다. 그리고 A/B형 공통 문항은 친구 간의 대화에서 나타나는 화법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고자 한 문항(A형 1번~2번/B형 4번~5번) 등을 출제했습니다. 


‘작문’의 경우, A형과 B형 모두 총 5개 문항(6번~10번)을 출제했는데요. A형에서는 ‘화법과 작문Ⅰ’의 작문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작문의 개념, 원리, 과정에 대한 이해와 작문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텔레비전 요리 프로그램’을 소재로 한 작문의 계획과 점검·조정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 문항(8번~10번) 등을 출제했습니다. B형에서는 ‘화법과 작문Ⅱ’의 작문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목적과 유형의 글에 대한 이해와 작문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국외 문화재 환수’에 관한 글을 작성하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하고자 한 문항(6번~8번) 등을 출제했습니다. 그리고 A/B형 공통 문항은 봉사 활동에 다녀온 소감을 표현하는 작문 상황을 소재로 실제적인 작문 능력을 물은 문항(A형 6번~7번/B형 9번~10번) 등을 출제했습니다. 


‘문법’의 경우, A형에서는 총 5개 문항(11번~15번), B형에서는 총 6개 문항(11번~16번)을 출제했습니다. A형에서는 ‘독서와 문법Ⅰ’의 문법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어에 대한 기본 지식, 국어에 대한 탐구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음운의 동화 현상에 대한 이해(11번), 조사 ‘과’에 대한 이해(12번), 단어의 중심적 의미와 주변적 의미에 대한 이해(13번) 등을 소재로 출제했고요. B형에서는 ‘독서와 문법Ⅱ’의 문법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어사, 국어 규범 등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표준 발음법의 된소리되기에 대한 이해(11번), 한글 맞춤법에 따른 단어 표기(12번),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13번), 중세 국어의 탐구(16번) 등을 소재로 출제했습니다. 그리고 A/B형 공통 문항은 잘못된 문장의 수정(A/B형 14번), 담화 속 문법적 표현들의 기능 분석(A/B형 15번) 등을 소재로 한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독서’의 경우, A형에서는 총 15개 문항(16번~30번), B형에서는 총 14개 문항(17번~30번)을 출제했는데요. A형에서는 ‘독서와 문법Ⅰ’의 독서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독서의 개념, 원리, 과정 등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인 독서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지문 인식 시스템’을 소재로 한 기술 지문(16번~18번), ‘원자 모형에 대한 탐구’를 소재로 한 과학 지문(19번~21번), ‘메타 윤리학에서 도덕 실재론과 정서주의’를 소재로 한 철학 지문(22번~26번) 등 다양한 분야의 제재를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B형에서는 ‘독서와 문법Ⅱ’의 독서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시대와 유형의 글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인 독서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장자(莊子)의 물아일체 사상’을 소재로 한 철학 지문(17번~20번), ‘울리히 벡과 지그문트 바우만의 현대사회론’을 소재로 한 사회학 이론 지문(21번~24번), ‘우주의 암흑물질’을 소재로 한 과학 지문(25번~26번) 등 다양한 분야의 제재를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그리고 A/B형 공통 문항은 ‘징벌적 손해 배상 제도’를 소재로 한 법학 지문(A/B형 27번~30번)에서 출제했습니다. 


‘문학’의 경우, A형과 B형 모두 총 15개 문항(31번~45번)을 출제했습니다. A형에서는 ‘문학Ⅰ’ 과목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에 대한 기본 지식의 이해, 문학 작품에 대한 창의적 수용과 생산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남구만의 시조와 위백규의 ‘농가(農歌)’ 및 정학유의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를 소재로 한 고전 시가 지문(31번~33번), 김유정의 ‘봄․봄’을 소재로 한 현대 소설 지문(34번~37번), 작자 미상의 고전 소설 ‘홍계월전’을 소재로 한 고전 소설 지문(38번~40번) 등 현대와 고전의 다양한 갈래의 작품들을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B형에서는 ‘문학Ⅱ’ 과목에서 제시하고 있는 ‘한국문학사에 대한 기본 지식의 이해, 대표적인 한국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작자 미상의 시조 두 편과 정선 아리랑의 일부를 소재로 한 고전 시가 지문(31번~33번), 최일남의 ‘흐르는 북’을 소재로 한 현대 소설 지문(34번~36번), 작자 미상의 ‘전우치전’을 소재로 한 고전 소설 지문(37번~40번) 등 다양한 갈래의 현대와 고전 작품들을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그리고 A/B형 공통 문항은 고은의 ‘성묘’와 서정주의 ‘외할머니의 뒤안 툇마루’를 소재로 한 현대시 지문(A/B형 41번~43번)과 이강백의 ‘결혼’을 소재로 한 현대극 지문(A/B형 44번~45번)에서 출제했습니다.

 


♣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점(35문항), 3점(10문항)으로 차등 배점했습니다.


◦ 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글에 대한 독서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를 활용하여 풀 수 있는 문항을 중점적으로 출제했습니다.


◦ 문항의 형식을 복잡하게 만들기보다 평가 목표에 충실하게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 EBS 연계 예시 문항

국어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문항 1】 국어 A형 16번~18번 세트의 지문과 문항


▲EBS 교재 「수능 특강 국어 A형」 149~151쪽 지문과 문항 01번~03번


▲【예시 문항 2】 국어 B형 17~19번 세트의 지문과 문항


▲EBS 교재 「수능 특강 국어 B형」 122~123쪽 지문과 문항




6.4(목) 국어_출제방향.hwp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