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 국내외 문헌자료로 보다! 본문

학습자료/역사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 국내외 문헌자료로 보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29. 13:09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 

국내외 문헌자료로 보다!

 

 

■ 독도는?


[지리적으로]

예로부터 울릉도 주민들은 자연스럽게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도서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세종실록』 「지리지」에서는 "울릉도와 독도, 두 섬이 서로 거리가 멀지 않아 날씨가 맑으면 바라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울릉도에서 독도를 바라볼 수 있는 주요 관측 지점(출처: 동북아 역사재단)


 

 ▲울릉도 사동 새각단에서 바라본 독도(출처: 동북아 역사재단)    ▲독도에서 바라본 울릉도(출처: 동북아 역사재단)


[역사적으로]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영토라는 사실은 『삼국사기』, 『팔도총도』등 다수의 옛 문헌과 지도에서 확인되고 있습니다. 『만기요람』에는 "독도가 울릉도와 함께 우산국의 영토였다"고 기록 되어 있고, 과거 일본 정부도 독도가 우리 한국의 영토라는 것을 인정하는 문건이 여러차례 발견되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1877년 3월 당시 일본의 최고 행정기관인 태정관에서 "울릉도 외 1도(독도)는 일본과 관계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기록된 문건이 발견되었을 만큼 독도와 관련된 주권에서 일본은 전혀 관계가 없음을 일본 정부 스스로가 인정하였습니다.

 

[국제법상으로]

1900년 10월 대한제국은 칙령 41호를 통해 울도군수가 독도를 관할할 것을 공포하여 우리 영토 주권을 더욱 확고히 하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과 더불어, 일본이 폭력과 탐욕으로 탈취한 모든 지역으로부터 축출되어야 한다는 카이로 선언에 따라 독도는 당연히 대한민국 영토로 회복되었습니다. 또한 1946년 연합국 최고사령관 각서 제 677호에 따라 독도는 통치 및 행정상 일본으로부터 분리되었으며,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은 이러한 연합국의 입장을 재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영토입니다.

 

  

■ 독도의 명칭

오늘날 우리가 부르는 '독도'라는 명칭이 처음 등장하는 문서는 1904년 일본 군함 니타카 호의 항해 일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그곳에서 "한인은 리앙코루도암을 '독도'라고 쓰며, 일본 어부 등은 생략하여 '랑코도'라고 호칭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문서 중에는 1906년 심흥택 울릉군수의 보고서에 "본군 소속 독도가......"

라는 내용으로 처음 등장합니다. 그 이전에는 우산도, 가지도, 자산도, 석도 등의 이름으로 문서와 지도상에 나타나 있습니다.

 

울릉도 주민들은 한때 이 섬을 '독섬'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돌섬'을 의미하는 사투리입니다. '독도'라는 명칭은 바로 '독섬'의 음을 취하여 한자로 표기한 것입니다.


[독도의 옛 이름]

 명칭

유래 

 우산도

 '우산'은 울릉도에 있었던 고대 소국 우산국에서 비롯된 명칭으로, 독도의 이름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가지도

 '가지도'는 물개가 많이 살고 있는 섬이라는 뜻이다. '가지'란 물개의 일종인 강치의 우리말 '가재'를 한자로 음역하여 부른 것으로, 독도에 강치가 많이 서식한 데서 유래했다. 독도의 서도 북서쪽으로 '가제바위'라 불리는 바위도 있다.

 석도

 '석도'라는 명칭은 1900년 '대한제국 칙령 제41호'에 등장한다. 이는 돌섬을 의미하는 '독섬'의 뜻을 취하여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외국의 독도 명칭]

오늘날 일본이 독도를 지칭하는 '다케시마'라는 명칭은 1905년 일본의 독도 영토 편입 조치에서 처음 등장하게 됩니다. 당초 일본인들은 독도를 '마쓰시마'라고 불렀고, 울릉도를 '다케시마'라고 불렀습니다.

 

19세기 중반 이후에는 독도를 '랑코도' 또는 '리양코루토 암"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렀습니다. 이 명칭은 '리앙쿠르암'에서 온 말로, '리앙쿠르'는 1849년 독도를 발견한 프랑스 포경선 리앙쿠르 호의 이름입니다. 서양인들은 독도를 '리앙쿠르 암'이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한때 영국인은 '호넷 암', 러시아인은 독도의 동도를 '메넬라이', 서도를 '올리부차'라고 불렀습니다. 모두 독도를 발견한 선박에서 비롯된 이름입니다.

 

 

[자료출처: 동북아 역사재단]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