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자유학기제 A부터 Z까지, 학생들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자유학기제 A부터 Z까지, 학생들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7. 20:18


자유학기제, 학생들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다!

-자유학기제 A부터 Z까지 - 



▲교육부 자유학기제 홍보 영상



1. 자유학기제의 등장 배경


▲중, 고등학생 장래 희망을 갖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 출처: 한국고용정보원(2008), 진로교육실태조사 보고서]


청소년 시기에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주입식 교육에만 의존하여 자신의 끼와 재능을 발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실제로 지난 2008년,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학교 학생의 34.4%, 고등학생 학생의 32.3%가 뚜렷한 장래 희망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2009년에 창의적 체험 활동을 그리고 2012년에는 스포츠클럽 활동을 국가 교육 과정에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2013년 모든 시·도 교육청에 진로 체험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진로 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2014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2014년 학교진로교육 실태 조사에 따르면 ‘중학생의 31.6%, 고등학생의 29.5%가 여전히 장래 희망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아일랜드의 대표적인 교육 제도인 ‘전환학년제’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년 동안 적성 탐색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2. 자유학기제의 정의와 현황 


▲자유학기제의 현황

[사진 출처: 자유학기제 온라인 정보 시스템]


이러한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에 착안하여 정부는 ‘자유학기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교육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 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 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정부는 2013년도부터 2015년도까지 연구학교와 희망학교에 한해 자유학기제를 실시한 뒤 2016년도에는 전국에 있는 중학교를 대상으로 전면 실시할 계획입니다.



3. 자유학기제의 운영 모형


▲자유학기제의 전체적인 운영 방법

[사진 출처: 교육부(2013),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험 계획 운영안]


자유학기제가 시행되면 오전에는 기본 교과를 학습하게 되며 오후에는 학교마다 자율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됩니다. 그렇다면 세부적으로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살펴볼까요?


첫 번째로, 오전 수업에는 기본 교과 학습이 이루어지는데요. 기본 교과 학습 시간에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그리고 과학과 같은 과목이 편성됩니다. 자유학기제가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을 탐구하기 위한 제도이지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초 학업을 소홀히 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자유학기제 때에는 교실의 모습이 바뀌게 됩니다. 기존의 수업방식은 교사가 중심이 되고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했다면 자유학기제에서는 학생들이 수업의 주인공이 된답니다.

예를 들면 국어, 수학, 영어와 같은 과목은 조별 의사소통이나 학생들 간 토론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고요. 사회와 과학과 같은 과목은 교과서에서 벗어나 실험, 현장 체험과 같이 직접 탐구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자유학기제의 4가지 운영 모형

[사진 출처: 교육부(2013),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험 계획 운영안]


두 번째로는, 오후 수업은 학교 자율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편성되는데요. 기존에는 학교나 교육청의 방침에 따라 결정되는 교육 과정으로 운영되었다면 자유학기제에는 학생의 흥미나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이 편성됩니다.


교육부에서는 4가지의 대표적인 운영 모형을 제시하였는데요. 진로 탐색 중점 모형, 학생 선택 프로그램 중점 모형, 동아리 활동 중점 모형, 그리고 예술·체육 중점 모형이 있답니다.


각 학교는 자율적으로 위 네 가지 모형 중 한 가지 모형에 착안하여 자유학기제를 실시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학생들은 궁극적으로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며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게 되는 거죠.


▲자유학기제 때 사용되는 평가 방법

[사진 출처: 교육부 블로그 '아이디어 팩토리']


세 번째로, 평가 방식이 바뀝니다. 자유학기제의 핵심은 수업의 중심이 교사에서 학생으로 변화한다는 것인데요. 이에 따라 평가 방식도 변화하는 것이랍니다.

기존의 학기에서는 두 번의 지필고사와 상시 실시되는 수행평가, 즉 정기평가가 이루어졌는데요. 자유학기제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자기평가와 학생상호평가를 하게 됩니다. 또한, 정기고사를 치르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생활기록부에 학생들의 수업 참여 태도와 학업성취도를 서술식으로 쓰게 된답니다.


이러한 모든 것은 학생 개개인의 포트폴리오로 활용이 되며 학생들은 이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자신의 성장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거죠.



4. 자유학기제 사례


▲자유학기제의 사례 - 오전 수업

[자료 출처: 교육부 제공 자유학기제 홍보 자료]


지금까지 자유학기제의 등장 배경부터 정의 그리고 어떤 유형이 있는지까지 살펴보았는데요. 지금부터는 자유학기제의 실제 사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오전 수업에 이루어지는 기본 교과 학습의 모습입니다. 여러 과목을 융합하여 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팀 프로젝트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기도 하는데요.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하는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의 사례 - 오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

[자료 출처: 교육부 제공 자유학기제 홍보 자료]


위 사진은 오후 수업에 이루어지는 자율 과정 프로그램의 모습입니다. 교육부에서는 제시한 4가지 운영 모형과 같이 진로 탐색 중점 모형, 학생 선택 프로그램 중점 모형, 동아리 활동 중점 모형, 그리고 예술·체육 중점 모형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각각의 유형을 자세히 살펴보면, 진로 탐색 활동의 일환으로 진로 캠프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진로를 체험할 수 있고요. 본인의 취향에 따라 동아리를 조직하고 활동하면서 자신의 끼를 펼치기도 하며 예체능 프로그램에서는 직접 악기를 연주해보기도 하며 체육 활동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 선택 프로그램은 학생들 스스로 본인의 흥미에 맞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죠.



5. 자유학기제에 대한 오해들


01. 자유학기제를 하면 학생들의 학업 성적이 저하될 것이다?

​자유학기제에도 국․영․수 수업은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앞서 자유학기제의 운영 모형에서 보았듯이 오전에는 기본 교과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다만, 기존의 학기는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이 주를 이루었다면 자유학기제에서는 이를 탈피하여 토론, 프로젝트 등 학생 참여형 수업 방식이 이루어진답니다. 이를 통하여 학생이 수업의 주인공이 되는 거죠.

02. 자유학기제에서 시행하는 체험 프로그램은 지원의 부족으로 한계가 있을 것이다?

​자유학기제는 내년부터 전국의 중학교에서 전면적으로 실시되는데요. 자유학기제를 실시하기에는 아직 체험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다는 시선이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부는 다양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등이 자유학기제 인프라 제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방안을 마련,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최근에도 LG생활건강과 자유학기제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기도 하였답니다.



6. 자유학기제의 의의


▲자유학기제 시행 전 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자료 출처: '2014 자유학기제 추진 계획' PPT(학부모 연수 자료)]


자유학기제는 세 가지 측면에서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학생들은 적성에 맞는 자기 계발 및 인성 함양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개인 맞춤형 진로 탐색 활동을 통해 꿈과 끼, 적성에 맞는 자기 계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토론이나 프로젝트 수업과 같이 참여 위주의 수업을 통해 창의적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 학생들은 만족도 높은 행복한 학교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위 자료는 현재 자유학기제를 시범 운영하고 있는 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이 설문조사는 자유학기제 시행 전과 후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인데요. 설문조사 결과를 보시면, 모든 영역에서 사후 만족도가 사전 만족도보다 높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를 통해 기본 교과 학습에 대한 흥미 뿐 아니라 자기주도 학습 그리고 더 나아가 진로를 탐색하는 데까지 도움을 준 것이죠.

세 번째로 자유학기제를 통하여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공교육을 정상화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경쟁과 성취 중심의 교육에서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으로 전환하여 공교육 정상화의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죠.

지금까지 자유학기제가 무엇인지 A부터 Z까지 하나하나 살펴보았는데요. 결론적으로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꿈을 심어주는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교 생활에 대한 만족도와 스스로 느끼는 행복도가 동시에 올라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국의 모든 중학생들은 이 제도를 통해 자신의 꿈에 날개를 달고 하늘 높이 비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참고 문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2014년도 학교 진로교육 실태조사 

한국고용정보원 (2008). 진로교육실태조사 보고서

교육부(2013),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범 계획 운영안

자유학기제 온라인 정보 시스템 (https://freesem.moe.go.kr)

교육부 블로그 '아이디어 팩토리' (http://if-blog.tistory.com/)

2014 자유학기제 추진 계획 PPT (학부모 연수 자료)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