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류계와 전압계의 사용 본문

학습자료/과학

전류계와 전압계의 사용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24. 09:59


전류계와 전압계의 사용

 



■ 전류계의 사용

전류의 세기를 직접 측정하는 방법으로 전류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류계 내부에는 회전하기 쉽게 만든 자석이 코일 안에 들어 있고, 코일은 전류계의 눈금을 가리키는 바늘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류가 코일을 통과하면 자석이 회전하는데 전류의 세기가 셀수록 자석이 회전하는 각도가 증가하고 코일에 연결된 바늘이 더 높은 숫자를 가리킵니다. 전류계는 회로에 직렬로 연결해 사용합니다. 매우 작은 전류도 감지할 수 있지만 전류계 자체에 내부 저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확한 전류의 세기를 측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전류계의 원리(출처: 에듀넷)


전류계는 사용하는 전류의 종류에 따라 교류 전류계와 직류 전류계로 나누어지고, 숫자를 읽는 방식에 따라 아날로그 전류계와 디지털 전류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류는 시간이 지나도 전압이 떨어지지 않는 전기이며, 건전지가 이에 해당합니다. 교류는 시간이 지나면 전압이 떨어지고,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를 말합니다. 교류의 전류를 측정할 때 교류 전류계를 사용하고, 직류를 측정할 때 직류 전류계를 사용합니다. 전류계의 바늘이 가리키는 눈금을 읽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 숫자가 나타나는 것이 디지털 전류계입니다.


 

▲직렬과 병렬(출처: 에듀넷)



■ 전압계의 사용

전압의 측정은 전압계를 이용합니다. 전압계의 작동 원리는 전류계와 비슷하지만 전류계는 직렬로 연결하는 반면, 전압계는 내부 저항이 크고 회로에 병렬로 연결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전압계의 내부 저항이 크기 때문에 전압계에 흐르는 전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압계의 내부 저항이 작아지면 전류가 많이 흘러 들어가므로 정확한 값을 측정하기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직렬로 연결할 경우 저항에 따라 전압이 변동되므로 병렬로 연결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구조론이 탄생하기까지  (0) 2015.07.27
태양  (0) 2015.07.27
전압과 전류의 발견  (12) 2015.07.24
달의 생김새  (26) 2015.07.22
지구와 달의 공통점과 차이점  (47) 2015.07.2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