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중국과의 교육 협력 확대 등 핀란드의 최신 교육 동향은?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국가별 교육 동향

중국과의 교육 협력 확대 등 핀란드의 최신 교육 동향은?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24. 12:02


중국과의 교육 협력 확대 등 

핀란드의 최신 교육 동향은?



■ 핀란드·중국 교육 협력 확대



중국의 교육부 차관인 하오핑과 핀란드의 교육문화부 장관인 산니 그란-라소넨은 6월 12일에 양국 교육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 확대를 체결하는 문서에 서명하였습니다. 이 문서는 교육, 훈련, 연구, 학습 환경 개발, 교육전문가 양성, 그리고 교육 기술을 지원하는 상업 활동에 있어서의 양국 간 협력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번 교육 협력에서 논의된 핀·중 ‘학습 정원(Learning Garden)’ 프로젝트는 유아교육에서 직업교육,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의 교육을 포괄하고 있으며 교사 연수, 학습 게임과 같은 교육 운영, 연구, 상업적 활동을 지원하는 모든 조치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학습 정원(Learning Garden)’ 프로젝트는 핀란드의 학교, 대학, 직업학교, 도시 및 기업 등과 같은 여러 주요 단체들의 연합 프로젝트입니다. 이는 지식 창출의 3요소인 교육, 연구, 기업을 모두 아우르는 ‘팀 핀란드(Team Finland)’ 접근방식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이번 핀·중 교육 협력 합의를 통해 양국의 학생들과 연구원들의 교류 및 합동 연구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습니다.


핀란드 교육문화부와 중국 교육부는 또한 양국에 문화센터 건립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는 보충 협약에도 서명하였습니다. 이 문서에 따르면 2016년에 중국 문화센터를 핀란드 내에 건축할 예정이고 그 이후에 중국에도 핀란드 문화센터를 건립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http://www.minedu.fi/OPM/Tiedotteet/2015/06/suomijakiina.html?lang=fi



[자료출처: 한국교육개발원]



■ 폐교 조치가 학습자의 학업 성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핀란드 경제 연구소의 최근 연구조사에 따르면 폐교 조치로 인해 학교를 옮겨야 했던 학생들의 학업 성적이 이전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라민 이자딘 연구원은 이 연구를 통해 폐교 조치가 학생들의 학업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비판 여론에 대한 해답이 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 폐교 조치가 9학년 학생들의 성적, 고등학생들의 대입 합격 여부, 고등학교 졸업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학업 성적과 관련된 이와 같은 지표들에서 폐교 출신의 학생들과 다른 학생들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핀란드 경제 연구소는 언급하였습니다.


http://www.hs.fi/kotimaa/a1433469834716



[자료출처: 한국교육개발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