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화산의 분출 본문

학습자료/과학

화산의 분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20. 11:13

화산의 분출

 

■화산의 분출 모습

폭발형 화산은 마그마의 끈적임이 커서 큰 소리를 내면서, 폭발적으로 분출하는 화산입니다. 격렬한 폭발과 함께 마그마가 터져 나오며 뜨거운 암석과 재, 기체가 섞인 구름이 하늘 높이 치솟습니다. 미국의 세인트헬렌스, 칠레의 차이 텐 화산이 대표적인 폭발형 화산입니다.

 

▲폭발형 화산(출처: 에듀넷)

 

분출형 화산은 마그마의 끈적임이 작은 용암이 되어 줄줄 흘러내리는 화산입니다. 분화가 조용히 일어나며 용암이 강을 이루어 흘러가면서 모든 것을 태우고 뒤덮습니다. 하와이의 마우나로아 산과 바누아투의 마운트 Yasur가 대표적인 분출형 화산입니다.

 

 

▲분출형 화산(출처: 에듀넷)

 

 

■화산 분출 실험

화산체를 만들 때 빈병을 가운데 놓고 화산을 찰흙 등을 이용하여 만듭니다. 빈병에 붉은색 물감과 탄산수소나트륨을 넣고, 식초를 부어 봅니다. 탄산수소나트륨과 식초가 반응하며 부글부글 끓어 넘치는 모습을 용암 분출 모형 실험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화산 분출의 예방

사람들은 자연 재해 중 하나인 화산에 의한 피해를 막기 위하여 화산의 분출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왔지만 아직까지 정확히 화산의 분출을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화산이 분출하기 전에 마그마는 지표 가까운 곳에 고여 있다가 분출하기 때문에 화산이 조금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화산이 부풀어 오른 정도를 조사하면 화산이 곧 분출할지 여부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마는 엄청난 압력에 의해 튀어 나오게 되므로 화산이 분출하기 전에 땅이 흔들립니다. 따라서 지진계를 이용하여 땅이 흔들리는 정도를 조사하면 화산이 분출할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줄기의 구조와 하는 일  (0) 2015.08.21
화성암  (0) 2015.08.20
축바퀴의 원리  (0) 2015.08.19
우리 몸속의 지레  (1) 2015.08.18
일기 예보의 역사  (0) 2015.08.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