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본문

학습자료/과학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26. 11:30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인류의 문명은 빠른 속도로 발달해 왔고,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문명의 발달에 따라 우리는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인류의 에너지 사용량은 급증하고 있지만, 우리가 아직도 가장 많이 의지하고 있는 에너지원인 화석 연료는 그 양이 한정되어 있어 가까운 미래에 고갈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화석 연료는 다시 생성되는 데 수백 만 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의 개발은 필수적인 과제입니다.


  화석 연료의 가용 기간(출처: 에듀넷)


그리고 천연 가스, 석유 등의 화석 연료는 이용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많아, 온실 효과에 의한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것은 계속되는 악순환을 낳는데,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지구 온난화를 발생시키고, 이 때문에 기후의 변화가 심해지게 되면서, 냉난방에 화석 연료를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결과를 낳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화석 에너지의 고갈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새로운 신·재생 에너지를 개발해야 합니다.

 

또한, 화석 연료와 원자력 에너지 등 현재 인류가 이용하는 많은 에너지원은 지구 온난화뿐만 아니라 환경 오염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산성비와 땅의 사막화는 대표적인 화석 연료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입니다.


  ▲ 환경오염(출처: 에듀넷)


이런 화석 연료의 사용에 인한 문제점들의 가장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앞으로 이용될 에너지는 신·재생 에너지, 즉 태양력과 풍력, 수력, 바이오 에너지 등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개발되어진 신·재생 에너지들은 에너지 효율성이 부족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등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현재 신·재생 에너지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고 정부나 기업들의 노력도 계속 되고 있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생 에너지  (0) 2015.08.27
베게너와 대륙 이동설  (7) 2015.08.26
밀물과 썰물이 생기는 이유  (7) 2015.08.25
강력한 인공의 빛, 레이저  (0) 2015.08.25
빛의 굴절  (0) 2015.08.2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