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밀물과 썰물이 생기는 이유 본문

학습자료/과학

밀물과 썰물이 생기는 이유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25. 11:34

밀물과 썰물이 생기는 이유

 

 

밀물은 해수면이 높아져 해안의 바닷물이 육지 쪽으로 들어오는 것 가리키고, 반대로 썰물은 해수면이 낮아지면서 바닷물이 빠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 밀물과 썰물의 모습(대서양 / 펀디 만)(출처: 에듀넷)


지구는 자전축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 바퀴씩 도는 자전을 하면서 동시에 태양 주위를 도는 공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달은 이러한 지구 주위의 궤도를 따라 공전하면서 만유인력과 원심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원심력은 원운동 하는 물체가 바깥쪽으로 튕겨져 나가려는 힘인데 지구는 자전에 의해 원심력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구에서 바깥쪽으로 쏠리는 원심력은 모든 방향에서 같지만, 달 쪽을 향한 인력은 달의 중심을 향하므로 방향이 있게 됩니다. 그래서 지구에서는 달을 마주보는 편에서의 인력과 반대편에서의 인력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그 인력에 이끌려 지구와 달이 마주 보는 부분으로 지구의 바닷물이 모이게 됩니다. 그리고 지구와 달이 마주 보는 부분의 반대쪽 부분도 원심력에 의하여 바닷물이 부풀어 오릅니다. 그 결과, 달이 당기는 부분과 그 반대편이 밀물이 되고 그 외의 부분은 물이 빠져나가 수심이 얕아지는 썰물이 됩니다. 지구는 하루에 한 바퀴 자전하기 때문에 달의 인력과 지구의 원심력에 의해 하루에 두 번의 밀물이 나타나게 됩니다.


▲ 밀물과 썰물이 생기는 이유(출처: 에듀넷)

 


반면에 태양과 지구 사이에도 인력이 작용하지만, 달에 비하여 매우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달의 인력의 45% 정도의 힘으로 지구를 잡아당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의 인력에 의해 밀물과 썰물의 정도는 일정하지 않고, 매일 조금씩 달라집니다.


밀물로 해수면이 가장 높은 때를 ‘만조’, 썰물로 해수면이 가장 낮은 때를 ‘간조’라고 하고 이 때의 높이 차이를 ‘조차’라고 합니다. 조차는 달이 보름달이거나 그믐달인 경우 가장 커지게 되는데, 태양 - 달 - 지구의 위치가 일직선상에 놓이므로 태양과 달이 같은 방향에서 잡아당기거나 태양이 지구 원심력과 같은 방향에서 잡아당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인력과 원심력이 강하게 작용해 조차가 매우 커질 때를 ‘사리’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달이 반쪽만 보이는 상현달이거나 하현달일 경우에는 태양 - 지구 - 달이 직각을 이루게 됩니다. 따라서 태양과 달의 인력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작용하여 조차가 작아집니다. 이 때를 ‘조금’이라고 합니다. 


▲ 만조와 간조를 만드는 태양의 영향(출처: 에듀넷)



■ 물때

밀물과 썰물은 매일 하루 두 차례 발생하는데, 항상 일정하지 않고, 매일 조금씩 달라집니다. 밀물과 썰물이 발생할 때, 물의 양과 속도가 15일을 주기로 조금씩 달라지는데, 이렇게 15일 단위로 변하는 밀물과 썰물의 강약의 주기를 '물때'라 부릅니다. 어촌 지역 사람들은 밀물 때 배를 띄우고 썰물 때 갯벌에 나가 일을 하기 때문에 물때를 잘 알아야 합니다. 또한 갯벌 체험을 원하는 관광객들도 물때를 잘 알아야 낭패를 보지 않습니다.


지구는 자전을 하여 하루에 한 바퀴를 돌 때 달은 13° 공전을 합니다. 따라서 지구가 13°를 더 돌아야 지구와 달의 위치가 처음과 같게 되고 지구가 13°를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은 52분입니다. 따라서 달이 지구 주위를 한 바퀴 돌아 원래 위치로 돌아오는 데 약 24시간 50분 정도가 걸리며 밀물에서 다음 밀물까지는 12시간 25분의 간격이 생기므로 물때는 전날보다 50분씩 늦어지게 됩니다.


조차는 해역의 형태와 지역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물때로 밀물과 썰물의 차이를 날짜로 추정하는 일을 절대적인 수치로 받아들여선 안 됩니다. 우리나라 국립해양조사원(http://www.khoa.go.kr/)에서는 과학적 조사를 바탕으로 매일 밀물과 썰물의 정확한 수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조석표에는 매일 간조와 만조 시각, 그리고 간조와 만조 때의 수위를 cm 단위의 수치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게너와 대륙 이동설  (7) 2015.08.26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0) 2015.08.26
밀물과 썰물이 생기는 이유  (1) 2015.08.25
강력한 인공의 빛, 레이저  (0) 2015.08.25
빛의 굴절  (0) 2015.08.24
뿌리의 구조와 하는 일  (0) 2015.08.24
1 Comments
  • 프로필사진 요청 2019.09.19 11:01 맨 위의 사진 썰물과 밀물에 대해 사진의 위치를 변경/수정 부탁드립니다.
    가장 첫 줄의 설명이 사진과 맞지 않으며 헷갈릴 우려가 있고, 사진이 가리키는 바는 정확히 간조(왼쪽)와 만조(오른쪽)이므로 정정 부탁드립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