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분포도 본문
분포도
■ 분포도를 보고 그 안에 담긴 숨은 정보를 찾아내요
분포도란 사람이나 물건, 현상 등이 일정한 지역 안에서 어디에 얼마나 많이 자리 잡고 있는지를 나타낸 지도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동네 문구점 분포도’는 우리 동네의 문구점이 어디에, 몇 개나 있는지를 표시한 지도입니다.
▲ 우리 동네 문구점 분포도(출처: 에듀넷)
위에 제시된 지도를 보면 초등학교 주변에 7개의 문구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 4개는 초등학교 근처에 있고 나머지 3개는 아파트나 주택 등 사람들이 사는 곳 주변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문구점이 이렇게 분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문구점은 학용품이나 준비물 등 주로 학교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문구점에서 물건을 많이 팔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주 이용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래서 학교 근처나 주택가 주변에 자리를 잡는 것이랍니다.
지진이나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하는 지역도 분포도를 통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자연재해 발생 지역을 분포도로 나타내면 특정한 자연재해가 어느 지역에서 많이 발생하는지 쉽게 알 수 있고, 자연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 우리나라의 진앙 분포도(1978~2012)(출처: 에듀넷)
위의 진앙 분포도는 지진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를 표시해 놓은 지도입니다. 1978년부터 2012년 사이에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의 진앙지를 표시한 것이지요. 분포도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지진은 주로 바다와 인접한 지역에서 많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빨간 점으로 표시된 것은 강력한 지진(리히터 규모 5~6)이 나타난 지점을 뜻하는데, 특히 강한 지진들은 바다에서 많이 발생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다와 인접한 지역에는 지진에 대비하는 시설을 갖추는 데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